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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00년 06월 17일 시작되어 총 3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 환경부에서는 고객만족의 행정서비스 문화를 조성하고 환경행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여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자 되기 위하여 『환경행정
서비스헌장』을 제정·시행하고자 합니다.

□ 이에 따라 환경행정서비스헌장(안)에 대하여 국민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자
하오니 2000. 6. 26(월)까지 고견을 들려주시기 바랍니다.

<< 환경행정서비스헌장(안) >>

우리 환경부 공무원은 국민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해드리면서 국민의 신
뢰와 사랑속에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상을 확립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
습니다.

1. 우리는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국민만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
습니다.

1. 우리는 행정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국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국민과
함께 하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1. 우리는 국민에게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신속·정확히 제공함으로써 국민으로
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국민들로부터 평가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행정서비스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서비스이행표준 >>

1. 민원인을 대하는 마음과 자세
가.우리부에 전화 또는 E-mail로 문의하시는 경우
o 비록 전화와 E-mail은 민원인과 대면하는 것은 아니지만 민원인의 눈을
응시하며 대화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친절하게 응답해 드리겠습니다.
o 전화예절을 지키겠습니다.
- 벨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경우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성의있는 태도로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때에는 먼저 민원인에게 양해를 구한 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때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담당자가 민원
인에게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 우리부를 방문하실 경우
o 민원인의 입장에서 민원인의 요망사항을 경청하고 신속·정확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o 민원인이 방문하시면 민원인과의 상담을 최우선시하여 5분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o 담당자가 자리를 비운 경우에는 다른 공무원이 민원사항을 안내해 드리
겠습니다.
o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미리 전화를 주시면 현관 입구에서
안내해 드리며 민원실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담당자를 불러 드리겠습니다.
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민원을 제기하신 경우
o 환경부 홈페이지(http://www.me.go.kr)를 통하여 접수된 질의, 건의, 민원
등에 대해서는 접수일로부터 3일 이내에 답변해드리겠습니다.
o 관계부처간의 협의 등으로 시간을 요하는 경우에는 접수일로부터 2일 이내
에 지연사유와 처리예정기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 국민의 소리를 항상 경청하는 열린 행정구현
가.「장관과의 토론마당」운영
o 환경부장관과 직접 토론하실 수 있도록 환경부 홈페이지에 「장관과의 토론
마당」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o 보내주신 의견을 조속히 회신하여 드리고 국정에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나. 「사이버민원실」개설·운영
o 국민 여러분께서 자주 질의하시는 내용(FAQ)을 체계적으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질의/응답사례를 제시하여 궁금사항을 바로 해결할 수 있도록「사이버
민원실」 "무엇이 궁금하십니까? 그건 이렇습니다"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o 궁금사항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전화나 사이버민원을 통하여 담당자에게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 국민만족도 평가실시
o 환경부직원들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효율성, 투명성, 국민만족도 등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발표
하겠습니다.
- 조사시기 : 매년 10월중
- 조사방법 : 설문조사 또는 면접조사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가.불친절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o 불친절한 서비스를 받으신 경우, 신고하시면 즉시 사과드리고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o 민원의견함을 설치, 시정요구사항을 접수하고 불친절 공무원을 신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나.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o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민원처리가 지연되거나 처리가 되지 않았을 경우,
담당과장으로 하여금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고 최단 시간내에 우선적으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o 불친절하거나 민원을 잘못 처리한 공무원에 대해서는 친절, 봉사교육을
받게 하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에는 인사상 불이익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국민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우리 환경부공무원은 국민여러분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환경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o 국민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니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십시오.

o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 전화번호 등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o 불친절, 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을 경우 그때그때 바로 알려 주시면 즉시
시정하고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o 환경부와 지방환경관리청은 서로 긴밀한 협조관계 속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음으로 가까운 기관을 찾아가 문의하여 주십시오.
정성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 참여기간 : 2000-06-17~2000-06-26
  • 관련주제 : 교육>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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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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