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과다한 사교육비 지출과 상대적인 공교육의 약화 현상은 한국사회의 고질적인 문제로 제기되어 왔습니다. 과다한 사교육비 지출 문제는 가계의 재정부담의 악화, 육아비용의 증대, 공교육의 붕괴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입시제도의 개선 등 다양한 방법이 동원되었으나 아직까지 뚜렷한 개선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공교육의 강화-사교육의 경감’ 이라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기 위해 어떤 방안이 필요한지 논의해보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공교육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교사/학부모/정부의 역할,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고 사교육비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안,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공교육의 역할 등에 대해 토론해 보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