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습자가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 간의 격차와 소득의 격차로 인해 생기는 불평등을 최소화하는 시책을 마련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② 교육 관련 정부 기관을 지방으로 이전시킨다.
교육청에서는 방과 후 프로그램을 활성화시켜서 소득격차로 인해 벌어지는 격차를 줄여야하며 많은 홍보와 홈페이지에 따로 항목을 만들어 누구나 쉽게 참가할 수 있도록 하며 가까이서 받을 수 있도록 시설을 정비해야한다.
학습자에게 교육의 정당성과 추구하는 바를 교육함으로써 수동적인 학습으로 인해 생기는 괴리감을 최소화 한다.
선생님당 학생수를 15명에서 20명사이로 줄여 토론이나 자발적인 발표형식의 수업을 통해 능동적인 학습을 이끌어내고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는 수업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함양해 학생들이 열린 사고와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수준별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위치를 알고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학습자의 상황에 맞게 지도한다. 학습자 전체의 실력향상과 학습부진아가 생기지 않는 방향을 지향한다.
학교실정에 맞게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아이들에게 공동체 의식의 함양, 다양한 체험을 통해 인성교육과 진로와 관련하여 도움이 되도록 한다.
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을 초등학교 때부터 실시하여 올바른 가치관 정립하고 봉사활동 관련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동아리 활동과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이 쉽게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방과 후 학교의 활성화를 통해 학습부진문제와 교과 외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공교육강화를 통해 사교육을 줄이는 방향을 지향한다.
고등학교를 교과 전문화 하여 전문성을 함양시킨다.
교과 전문화는 국어 계열, 수학 계열, 과학 계열, 농 생명 산업 계열, 공업 계열, 상업 정보 계열, 수산․해운 계열, 가사․실업 계열, 체육 계열, 외국어 계열, 국제 계열, 예술 계열로 정한다.
각반의 정원은 15명에서 20명사이로 하고 필수 이수 과목 외에 전문교과는 선택 이동식 수업으로 진행하며 학년에 구분을 두지 않는다.
전문교과선생님은 교과관련학과에서 교직이수를 할 수 있는 제도를 확대시켜 보다 전문적인 인력을 확보한다.
학교 실정에 맞게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진로체험, 공동체 의식의 함양,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야간 자율 학습은 선택사항으로 학생의 의사를 존중해 실행한다.
방과 후 학교의 활성화를 통해 학습부진문제와 심화과정, 실습을 통한경험을 쌓을 수 도록 공교육강화를 통해 사교육을 줄이는 방향을 지향한다.
교육청에서는 홈페이지에 항목을 따로 만들어 부모님이 자녀를 위해 교육받을 수 있도록 자료제공, 강연 개최. 상담 등을 제공한다.
아이는 가정에서 자존감이 가장 많이 형성됨으로 부모님들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사전에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한다.
아이가 미래에 스스로 만족하는 삶을 위해 열린 사고로 아이를 바라볼 수 있도록 교육한다.
봉사활동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해 지속적인 봉사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초등학교 때부터 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인간 존중 정신과 태도 형성, 사회성 개발, 자신감과 지도력 형성, 민주시민으로서의 책임감 형성, 진로 선택에 도움, 보람 있는 여가 생활, 공동체 의식 함양이 실현 될 수 있도록 한다.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봉사단체와 협력하여 다양한 봉사활동 장소와 어떤 활동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모든 국민이 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 홈페이지에 따로 항목을 만들어 누구나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만든다.
교육청과 봉사단체는 봉사활동을 통해 노인문제, 환경문제, 빈부격차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봉사활동 시간을 적립할 수 있는 봉사활동 마일리지 제도를 전 국민에게 보편적으로 시행해서 효율적으로 봉사활동을 관리하고 다양한 혜택을 준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에 대한 교육과 시대에 따라 변하는 직업들에 대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진로나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때 열린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직업체험의 날을 지정해 체험을 통해 경험을 쌓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지역마다 지역의 특성이 묻어나는 직업을 포함한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고 체험할 수 있는 직업체험관을 설립하여 폭넓은 직업관을 가지게 한다.
교육청에서는 봉사단체와 협력을 통해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재능기부를 통한 봉사활동으로 자신의 직업에 대한설명과 체험활동을 제공할 수 있도록 주관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찾아가서 다양한 진로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