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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3년 11월 07일 시작되어 총 3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돼지고기 비선호 부위 소비확대 방안 및 씨돼지 개량방향















1. 현황


 □ 돼지고기 부위별 생산 현황


   ○ 돼지고기 비선호 부위와 선호 부위간 심각한 소비 및 가격 불균형으로 돈가 불안정 및 돈육산업 발전 저해


   ○ 2012년 국내 돈육 총생산량 중 삼겹살목심 등 선호부위 중심으로 약 30%만 소비 활성화되고, 나머지 70%는 소비 부진


 


돼지고기 소비특징 및 씨돼지 개량목표의 설정


  ○ 현재는 돼지고기 소비는 주로 구워먹는 구이문화 특성을 반영하여 삼겹살이나 목살 등 지방이 많은 부분을 선호하고 있음


      - 향후에는 건강, 웰빙, 비만문제 등의 이유로 저지방 부위 소비 확대가 예상되어 이에 대한 씨돼지 개량목표의 점검 필요


  ○ 체계적인 씨돼지개량 추진을 통한 축산물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해 축산법(93~ )에 근거하여 중장기(510) 씨돼지개량목표설정고시 운영(축산법 제5조제1)


 


2. 문제점 검토


 □ 돼지고기 부위별 선호도 차이로 선호부위와 비선호부위간에 가격차이가 심하며, 비선호부위의 경우 육가공육으로 사용


       - 심화되는 FTA에 대비하여 비선호 부위 소비확대를 위한 대안을 마련하고 양돈농가의 국제경쟁력 및 소득향상


 □ 미래에 예상되는 돼지고기 소비자의 선호도 변화를 예측하여 장기간(10년 이상) 소요되는 씨돼지의 개량시 추가적인 개량형질발굴 및 개량목표 설정에 자료로 활용코자 함


 


3. 토론안건


  1) 돼지고기 비선호 부위 소비확대 방안(자유토론)


  2) 향후 5년이후 예측되는 소비자의 돼지고기 소비성향 방향은?(자유토론)

  • 참여기간 : 2013-11-11~2013-11-25
  • 관련주제 : 교통 및 물류>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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