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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정부 서비스란,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들이 온라인을
통하여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행정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 과거의 전자정부 서비스가 국민들에게 행정정보를 제공
하거나, 관공서를 방문하여 발급받았던 민원 서류를 PC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게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면,
○ 최근에는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해소하거나 국민들의 안전수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 특히 스마트폰 보급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모바일 기반의
전자정부 서비스, 그중에서도 특히 ‘공간정보(지도)’와
행정정보를 결합한 서비스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대표적으로 도로 파손, 가로등 고장, 쓰레기 불법투기 등
생활 속 불편함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신고할 수 있는
‘생활불편 스마트폰 신고’서비스는 현재 앱 다운로드 건수
266,021건, 앱을 통한 신고 건수가 187,603건에 이를 정도로
그 활용도가 높습니다.
○ 이와 함께 2012년 11월부터 전국 서비스 실시 중인 ‘스마트
안전귀가’서비스는 어린이나 여성, 노인 등 취약계층의
안전한 통학․귀가 및 생활 주변 안전시설 정보를 스마트폰
에서 지도기반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 현재 앱 다운로드 건수가 157,826건에 이를 정도로 인기가
높으며, 대한민국 모바일 앱 어워드 공공 서비스 부문에서
2012년에는‘생활불편 스마트폰 신고’, 금년에는
‘스마트 안전귀가’ 서비스가 대상을 차지할 정도로
서비스의 완성도에 있어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이렇듯 지도 기반의 위치정보, 행정정보(생활 주변 안전시설
정보 등)의 결합을 통해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안전행정부에서는 기존 서비스 외에 실제 수요자인 국민의
입장에서 필요한 공간정보 기반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제시해주신 소중한 의견들은
향후 공간정보를 활용한
전자정부 서비스 개발시 적극 반영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