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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3년 11월 29일 시작되어 총 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 추진배경


 


  o 그간의 창조적 발명활동으로 우리나라는 세계 4위의 지식재산 강국이지만 여성의 특허 출원 점유율(‘12)은 2.5%에 불과


 


    * (미국) 여성의 출원비중(‘02) 14.4%(‘12. Womens Business Council Report)


    * (한국) 전체 특허출원 중 여성 특허출원 점유율(%) : (’01)1.2 → (‘02)1.3→ (‘12)2.5


 


   - 여성의 감성과 직관을 살린 창조발명으로 선진국 수준의 여성 특허출원과 경제활동을 유도함으로써 창조경제 견인 필요


 


     * 한국 여성경제활동 참가율 : (‘11) 54.5%, OECD 34개국 중 30위(OECD 평균 61.8)


 


□ 추진방향


 


  o 여성의 창의적 생활발명아이디어를 제안받아 특허 등 지재권 획득 및 상품화 지원을 통해 여성의 생활발명 활성화 유도


 


    * 해당 분야 제조‧판매업체 상품개발팀 등과 연계, 아이디어 이전/라이센싱 지원


 


□ 세부 추진계획


 


  o 제안된 여성의 창의적 아이디어에 대해 선행기술조사 및 전문가 멘토링을 거쳐 특허・디자인 등 지재권 획득


 


   - 아이디어의 상품화 가능성을 검토하여 1차 선정심사를 한 후, 선행기술조사 및 실용성, 시장성 등 면접심사


 


   - 선행기술조사 및 면접심사를 통해 신규성과 실용성 등이 확인되면 전문가 멘토링 서비스(변리사, 생활발명업계참여) 제공 및 출원 지원


 


  o 특허・디자인 출원된 아이디어 중 ‘예비 소비자의 평가’ 및 전문가 오디션을 거쳐 기업과 연계하여 상품화 및 사업화 추진(연 20건)


 


   - 예비소비자 평가 및 전문가 오디션을 통해 최종 순위결정 및 시상


 


   - 상위 랭킹자에게 해당 분야의 제조․판매업체 상품개발팀 등과 연계, 아이디어의 이전․라이센싱 등 상품화 지원


 


□ 기대효과


 


  o 여성발명의 출원증가 및 상품화 성공으로 ‘제2의 한경희’ 발굴을 통한 사업화 촉진으로 일자리 창출과 함께 창조경제 견인


 


    * 성공사례(연매출액 추정) : 한경희생활과학(1,600억원), 루펜리(1,000억원), 에어비타(800억원)

  • 참여기간 : 2013-11-29~2013-12-13
  • 관련주제 : 지역개발>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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