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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배경
o 그간의 창조적 발명활동으로 우리나라는 세계 4위의 지식재산 강국이지만 여성의 특허 출원 점유율(‘12)은 2.5%에 불과
* (미국) 여성의 출원비중(‘02) 14.4%(‘12. Womens Business Council Report)
* (한국) 전체 특허출원 중 여성 특허출원 점유율(%) : (’01)1.2 → (‘02)1.3→ (‘12)2.5
- 여성의 감성과 직관을 살린 창조발명으로 선진국 수준의 여성 특허출원과 경제활동을 유도함으로써 창조경제 견인 필요
* 한국 여성경제활동 참가율 : (‘11) 54.5%, OECD 34개국 중 30위(OECD 평균 61.8)
□ 추진방향
o 여성의 창의적 생활발명아이디어를 제안받아 특허 등 지재권 획득 및 상품화 지원을 통해 여성의 생활발명 활성화 유도
* 해당 분야 제조‧판매업체 상품개발팀 등과 연계, 아이디어 이전/라이센싱 지원
□ 세부 추진계획
o 제안된 여성의 창의적 아이디어에 대해 선행기술조사 및 전문가 멘토링을 거쳐 특허・디자인 등 지재권 획득
- 아이디어의 상품화 가능성을 검토하여 1차 선정심사를 한 후, 선행기술조사 및 실용성, 시장성 등 면접심사
- 선행기술조사 및 면접심사를 통해 신규성과 실용성 등이 확인되면 전문가 멘토링 서비스(변리사, 생활발명업계참여) 제공 및 출원 지원
o 특허・디자인 출원된 아이디어 중 ‘예비 소비자의 평가’ 및 전문가 오디션을 거쳐 기업과 연계하여 상품화 및 사업화 추진(연 20건)
- 예비소비자 평가 및 전문가 오디션을 통해 최종 순위결정 및 시상
- 상위 랭킹자에게 해당 분야의 제조․판매업체 상품개발팀 등과 연계, 아이디어의 이전․라이센싱 등 상품화 지원
□ 기대효과
o 여성발명의 출원증가 및 상품화 성공으로 ‘제2의 한경희’ 발굴을 통한 사업화 촉진으로 일자리 창출과 함께 창조경제 견인
* 성공사례(연매출액 추정) : 한경희생활과학(1,600억원), 루펜리(1,000억원), 에어비타(800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