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
ㅇ 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을 실현시키는 핵심열쇠는 창작자 중심의 생태계를 만드는 것임
ㅇ 그동안 스토리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지만 이야기를 독립된 장르나 산업으로 인식하고자 하는 노력은 부족했음
ㅇ 이야기를 산업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가칭 이야기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새로운 정책방향 모색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정책방향>
1. 추진배경 및 이야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ㅇ 이야기의 힘
- 이야기는 21세기 문화 신소재
ㅇ 이야기산업의 생태계
- 이야기산업의 정의 및 구성요소
- 이야기산업의 외부환경
ㅇ 이야기산업 관련 조사 개요
- 이야기산업 관련 전문가 심층토론 및 설문인터뷰 진행
ㅇ 이야기 창작자의 현실
- 이야기 창작자의 일반현황
- 창작자의 형태 및 애로사항
ㅇ 이야기 상품의 공급과 수요
ㅇ 이야기 값의 괴리
- 이야기에 대한 창작자의 인식과 콘텐츠기업의 인식
ㅇ 인맥을 통한 이야기 거래
- 이야기상품 거래현황
- 이야기상품 거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부지원 방안
ㅇ 이야기산업의 규모와 가치
2.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정책방향
ㅇ 이야기산업 생태계 기반조성
- 법.제도적 기반 구축
- 이야기 저작권 관리 시스템 구축
- 표준계약서 개발 및 분쟁조정
ㅇ 이야기 창작환경 개선
- 창작지원 및 창작공간 제공
- 인력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기회
- 이야기 원천소재에 대한 쉬운 접근
ㅇ 이야기 거래 활성화
- 작품 공개기회 확대(오프라인)
- 이야기 은행. 유통플랫폼 구축(온라인)
- 이야기 사업화 지원
ㅇ 이야기 기반 창조경제 육성
- 이야기 관련 R&D 지원
- 이야기 활용 비즈니스 육성
- 이야기의 타산업 활용 활성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