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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4년 06월 03일 시작되어 총 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1. 수학여행 제도 개선을 위한 기반 마련
가. 안전성 확보를 위한 지원제도 마련
- 주기적 안전교육과정 및 재난대비 안전교육방안 마련
- 전 교원 안전교육 지침 매뉴얼(수첩) 배부
- 수학여행 시, 추가 인솔자(부담임, 학부모, 자원봉사자) 동행 추진
- 수학여행 안전요원 배치 방안 모색
・ 계약단계에서 업체를 통한 안전성 확보 방안 마련(안전요원 겸 가이드 지원)
나. 교직원 및 단위학교 업무경감을 위한 체험학습지원센터 구축 및 예산 마련
- 시교육청 내 수학여행 지원센터 및 담당부서 마련
- 단위학교 요구에 부합하는 장소, 프로그램, 강사 등을 연결해주는 매칭 시스템 역할 수행
- 지원부서 내 전문적 수학여행 담당자 배치를 통한 교직원 업무경감
- 프로그램 선정, 개발, 기획, 외부업체 연결 등 관련 업무담당
다. 소규모 테마형 체험활동(수학여행)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사연수 지원
- 학생 주도 테마형 체험활동 추진 사례 및 우수 사례 연구
- 실습 중심의 재난교육 및 안전교육
- 협력적 공동체 문화형성, 교사 학생 관계 형성 등 학교문화혁신 관련 교육
라. 단위학교의 자율성 강화와 관련 제도 개선 및 학교문화혁신 지원
- 교직원 인식변화와 자발성, 구성원 협력 확대를 위한 학교문화혁신 지원
- 테마 프로그램, 기간, 운영대상 등에 대한 단위학교 특성 및 자율성 보장
- 계약제도 및 예산활용제도 개선을 통한 단위학교 자율성 확대
・ 서울, 대전, 인천, 울산, 대구, 부산, 전남, 전북 교육청의 경우 직영과 위탁 모두를 허용, 학교 자체적으로 직영/위탁 중 선택하여 운영하도록 함
-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학여행 폐지도 가능

2. 소규모 테마형 체험활동(수학여행)으로의 전환
가. 소규모 테마형 체험활동의 운영 대상 범위
- 한 테마 마다 3학급 이하, 100명 이하로 운영
- 주제별 무학급 그룹형, 학급별 묶음 그룹형, 학생주도 자율적 그룹형
- 학생주도 자율적 그룹형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향후 추진 예정
나. 소규모 테마형 체험활동의 교육적 효과 향상 방안
- 학생 대상 안전교육 및 전체사전교육실시
- 테마형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사전스터디 및 기획서 작성
- 체험보고서 제출 및 체험 발표회 등을 통한 연계적 사후교육 실시
다. 소규모 테마형 체험활동의 주요 테마 프로그램 유형
(단위학교의 특성과 자율성에 따라 유형간 혼합 및 변형 가능)
- 진로탐색 유형
- 문화예술체험 유형
- 역사기행 유형
- 생태환경탐방 유형
- 봉사체험 유형
- 심신단련 유형
- 기타 유형 (단위학교 개발유형, 혼합유형 등)
  • 참여기간 : 2014-06-03~2014-06-19
  • 관련주제 : 교육>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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