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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4년 08월 01일 시작되어 총 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ㅁ 주요내용 및 추진계획
ㅇ 온라인 민원서비스 제공
- 홈페이지 및 전자민원서비스의 개인정보 보호, 웹 접근성 향상 등 지속적인 국민중심의 기능개선과
보안강화로 편리하고 안전한 온라인 이용 환경 지속적으로 구축
- 홈페이지를 통해 법무행정에 대한 다양한 최신정보 및 공공데이터 등을 적시에 공개, 제공하여
국민의 알권리 보장 및 행정의 투명성 확보
ㅇ 개인정보 보호 강화
- 개인정보파일 전수조사 실시를 통한 보유현황 체계화
- 수탁업체 직원 맞춤형 정보보호 교육 강화 및 물리적 보안 강화
- 개인정보 보유 DB시스템을 운영하는 전 부서 실태점검 등 관리, 감독 강화 및 개인정보 유출
모의훈련 실시
ㅇ 참여형 지식행정 적극 추진
- 업무상 필요한 지식을 업무관련 질의응답(지식Q&A), 학습동아리, 우수 사례 등에서 획득할 수
있도록 지식 활용 창구 다양화
- 적극적인 지식활동 참여자에게 다양한 인센티브(상시학습시간 인정, 분기별 우수활동 시상 등) 부여
ㅇ 법무 정보화사업 추진
- 지식공유와 소통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를 개선함으로써 협업을 촉진하고, 성과중심으로 포털을 개편
하여 우리 부 전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지원(차세대 법무포털시스템 구축)
ㅇ 법무부 사이버안전센터 운영
- 법무부 전산망 정보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는 침해사고 탐지, 분석, 대응, 복구 활동 등을 24시간 365일
수행
- 정보시스템 보안취약점 점검 및 제거, 정보보안 교육 실시 등 다양한 보안사고 사전 예방 활동 실시
ㅇ 법무 정보통신망 운영
- 법무정보통신망 업무용 회선을 네트워크관리시스템(NMS)을 통해 실시간 감시 및 장애 대응
- 분기별 네트워크 트래픽 이용 현황을 분석하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운영 및 효율적 네트워크 관리
정책 수립에 활용
ㅇ 법무 정보시스템 운영, 관리
- 실국본부에 구축, 운영 중인 정보시스템(H/W 및 S/W)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유지관리
- 기관 신설, 인원 증원에 따른 LAN구축 및 전산장비 구입
ㅇ 영상회의 시스템 운영
- 원거리 기관 간 및 다수 기관(부서) 회의 시 참석자들의 비용, 시간 등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행정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영상회의실 및 영상회의시스템 운영, 관리

ㅁ 수혜자 및 이해관계집단
ㅇ 온라인 전자민원서비스(민원인 인터넷 화상접견, 영치금 온라인 입금 등)를 통하여 민원 서비스
이용자에게 기관 방문 없이 신속한 서비스 제공 및 확대
ㅇ 업무관련 지식정보 공동 활용, 개인정보보호 및 사이버 침해대응 능력 배양, 정보기술을 이용한
업무처리 절차 개선을 통해 직원(본부 및 소속기관)의 법무행정 업무처리 효율성 지원
ㅇ 법무 행정의 정보화를 통하여 보호관찰대상자, 소년원생, 치료감호자, 수용자, 내, 외국인 출입국자
등에게 서비스 편의 제공

ㅁ 기대효과
ㅇ 법무행정정보의 신속, 정확한 제공 및 온라인 민원서비스 개선을 통하여 대국민 서비스 향상
ㅇ 전자결재, 전자우편, 지식행정 등 법무행정포털 및 보호관찰, 소년보호, 치료감호, 교정, 출입국 등
실국본부 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으로 법무행정의 효율성 제고 및 대국민 서비스 제공
ㅇ 정보시스템의 성능 보강 및 신기술 적용 등 업무처리 절차 개선을 통한 업무 전자화 확대로 전자법무
행정 처리 기반 강화
  • 참여기간 : 2014-08-08~2014-08-29
  • 관련주제 : 사회·외교·통일>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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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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