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 도시녹화운동 활성화를 위한 의견 수렴
□ 추진배경
o “도시숲 확대 등 도시녹화운동 전개” 박근혜 정부 국정과제 선정
o 도시화로 도시인구는 증가하나, 생활권 주변 녹색공간은 부족
- 1인당 생활권 도시숲 면적 7.95㎡로 WHO 권고기준의 88% 수준
※ 주요 도시 : 서울 4, 파리 13, 뉴욕 23, 런던 27㎡
o 최근 도시숲 조성에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수요 증가
o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으로 도시숲 조성 사례가 성공모델로 부각
※ 서울숲, 울산대공원, 대전유림공원 등
□ 주요 추진 내용
o 정부와 지자체의 재정투자로 생활권 녹색공간 지속적 확충
- 국,공유지에 녹색쌈지숲, 산림공원 등 도시숲 조성(2,497개소)
- 학생들의 정서함양과 지역주민을 위한 학교숲 조성(1,271개교)
- 경관개선을 위한 가로수 조성(37,309km) 및 무궁화동산 조성(51개소)
- 산림문화유산 보전,관리를 위한 전통마을숲 복원(65개소)
o 도시숲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실시(13년, 한국갤럽, 1천명)
- 국민의 57%가 도시숲을 알고 있고 도시숲 이용자의 82% 만족
- 국민의 76%가 도시숲 조성에 기회가 주어진다면 참여의사 표시
o 도시녹화운동 홍보전략 수립용역 및 홍보동영상 제작(’13년)
- 캠페인명 선정 및 로고 제작을 포함한 연차별 홍보 방안 마련
- 도시숲의 효과와 도시녹화운동을 홍보하는 동영상 2종 제작
o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 추진(14년)
- KBS 굿모닝 대한민국 등 다수 방송 홍보
- KTX 및 옥외전광판을 통해 홍보동영상 상영
o 도시녹화운동 온라인 사이트 구축(14년 8월중 오픈)
- 산림청 포털 내 개설하여 도시녹화운동의 아이디어 및 정보 공유
□ 향후 계획
o 도시녹화운동 캠페인 실시(10월)
- 전국 지자체 동시에 시민과 함께 도시숲 정비 등 활동
- 도시녹화 참여 기업 감사패 및 도시숲 설계 공모대전 시상 등
o 도시녹화운동 브랜드화 및 참여율·만족도 제고 방안 수립
< 첨부파일 >
1. 도시녹화운동 활성화 방안(2014)
2. 기업참여 도시숲조성 사회공헌 안내(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