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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4년 11월 12일 시작되어 총 4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공공외교란 외국 국민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 전통, 문화, 예술, 가치, 정책, 비전 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신뢰를 확보
함으로써 외교관계를 증진시키고, 우리의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를 높여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영향력을 높이는 외교활동을 말합니다.

정부간 소통과 협상 과정을 일컫는 전통적 의미의 외교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문화 · 예술, 원조, 지식, 언어, 미디어, 홍보 등 다양한 소프트파워 기
재를 활용하여 외국 대중(Foreign Public)에게 직접 다가가 그들의 마음을 사고, 감동을 주어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나간다는 것이 공공외교의
기본 컨셉입니다.

그러므로, 공공외교는 주로 외국의 대중을 그 대상으로 하지만, NGO · 대학 · 언론 등도 여론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공공외교의 대상
에 포함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외교정책에 대한 자국민의 이해와 지지가 중요해짐에 따라, 자국민과 단체 · 기관도 공공외교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공외교는 정부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공공외교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주체들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합니다. 특히 국민 개개인
의 , NGO, 기업, 지방자치단체, 각급 정부기관 등 다양한 수준의 행위자들이 상대국가의 행위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가운데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이를 통해 상호교류와 협력을 더욱 돈독히 할 때 비로소 공공외교의 효과가 발휘될 수 있을 것입니다.

o 우리의 공공외교 자산
- 경제성장과 민주화 동시 달성 → 개도국 성장 모델, 개발경험 전수, 선·후진국간의 교량 역할
- 침략의 역사가 없는 평화애호국, 정, 근면한 이미지 → 국가브랜드
- 다양한 컨텐츠와 역동성, 독창성, 보편성, 현대와 전통의 선순환
- 한류에서 촉발하여 현대 및 전통문화를 거쳐 종합적인 한국알기로 진화

o 재외공관 주요 공공외교 사업
- 세미나, 포럼, 전시, 공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현지 맞춤형으로 한국의 총체적인 매력을 소개하는 매력한국알리기 사업
- Quiz on Korea, K-food World Festival, K-pop World Festival, 동영상 콘테스트 등 외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지식·기능 경연의 장인 코리아 콘테
스트 사업
- 수도 이외 지방도시를 순회하며 한국을 알리는 지방순회카라반
- 현지 주요대학, 도서관, 문화센터 등에 한국의 선진 IT기술이 가미된 복합 한국홍보관 Korea Corner 개설사업
- 현지인으로 구성된 한국문화동호회, 태권도동호회, 한국유학/근무경험자들이 자발적으로 한국을 홍보토록 하는 K-Lover(친한외국인) 기반구축
사업
- 유명 외국인을 한국 홍보대사로 활동하게 하는 공공외교 친선대사 사업
- 외국의 초중고 교과서에 한국의 발전상 서술 확대 사업

o 국민 참여형 공공외교사업
- 국민이 공공외교 프로젝트의 직접 기획·시행자로 참여하는 "국민모두가 공공외교관"
- 국내외 청년의 자발적·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용한 "청년 공공외교단"
- 시니어의 풍부한 경험과 식견을 활용한 "시니어 공공외교단"
- 젊은 문화예술 인재를 문화적 불모지인 개도국에 문화봉사단으로 파견하여 현지의 문화꿈나무를 발굴하는 "개도국 문화꿈나무 "
- 국내 대학생을 재외공관에 파견하여 각 공관이 시행하는 현지 공공외교 사업을 측면 지원토록 하는 함으로써 공공외교 참여기회 제공
  • 참여기간 : 2014-11-17~2014-12-16
  • 관련주제 : 국방보훈>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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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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