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교육청에서는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기존의 연구들과 여러 보고서에서 제시하는 미래형 학교는 각 연구와 보고서의 목적에 따라 여러 학
교모델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모델들은 크게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모색되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
니다.
가. 교육적 측면에서의 필수 요소
- 미래핵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방식을 충족
- 교육과정 및 학교운영 방식에서의 충족
- 교수-학습 과정에 있어서의 충족
- 단위학교의 다양한 교육적 특성에 대한 충족
나. 수혜자 측면에서의 필수 요소
- 사용자(학생, 교사, 지역주민)의 행위, 활동, 요구에 대한 충족
- 평생교육시대에 적합한 시설 및 교육과정에 대한 충족
- 공간의 융통성 및 적응성에 대한 충족
- 사용자의 요구와 안전성 등에 대한 충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