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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5년 06월 04일 시작되어 총 4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1. 과제개요

□ (과제목표) 현장중심의 융복합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만족도 향상
○ 농업현장 민원 및 취약계층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활동을 통해 『믿고 찾는 농촌진흥청』으로 자리매김
○ 농업인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농업기술을 영농해결사가 현장에서 바로 처리해주는『융복합 맞춤형
기술지원 서비스 체계』구축
- 이동상담 장터 운영, 현장민원기술지원, 농업종합병원 및 취약계층 지원 등
□ (추진내용) 농촌현장의 문제 해결을 위한 입체적 기술지원 체계 구축
○ (사전해소) 작목별 주산단지 중심『농업기술 이동상담 장터』운영으로 소통과 나눔 활성화를 통한
선제적 민원해소
○ (민원처리) 현장민원 신속 대응을 위한『콜센터 및 현장기술지원단』상시 가동
○ (사후관리) 민원고객 A/S 관리 및 고객감동서비스를 위한『해피콜』운영
○ (맞춤지원) 농촌사회 공헌 및 취약계층 맞춤기술지원 프로그램 활성화
- 재능나눔 농촌봉사 민관협업『농업종합병원』확대운영 : 2→4회
□ (주요 고객 대상)
○ 농업현장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농업인 등 국민
○ 도농업기술원 및 시군농업기술센터 등 지방농촌진흥기관
○ 북한이탈주민, 출소예정자, 귀농인 등 취약계층

2. 추진계획

□ 『농업기술 이동상담 장터』운영으로 선제적 민원해소
○ 작목별 주산단지 중심의 토양관리 및 병해충 방제기술 등 영농애로 기술지원
-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처리하지 못하는 반복 애로기술 위주
- 핵심 애로기술 설명 및 토론(2시간), 포장순회 진단(1시간) 등 현장에서 청취․해결하는 양방향
토론식 현장 중심의 소통과 나눔의 컨설팅 추진
○ 신속․정확한 현장민원 처리를 위한 『3․6․9 시스템』운영
- 민원현장, 출장(3일 이내) →토양․농약 등 분석(6일) →결과통보(9일)
- 분쟁성 민원의 경우 기관 간 역할분담으로 농업인 피해 최소화
□ 『콜센터 및 현장기술지원단』상시 가동으로 현장민원 신속대응
○ 현장민원의 신속한 접수 및 One-Stop 해결을 위한『현장기술지원단』운영
- 상담전화(1544-8572), 콜상담원(2명), 영농해결사(3개팀 30명)
□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기술지원 프로그램 구축
○ 민관협업의 재능나눔 농촌봉사『농업종합병원』확대 운영
- 추진회수 : (기존) 2회 반기별 1회 → (확대) 4회, 분기별 1회
○ 취약계층을 위한 관계부처 협업의 맞춤형 컨설팅 지원

3. 추진일정

□ 현장중심 대국민 서비스 강화
○ (‘15. 1~12월) 주산지역 중심의『농업기술 이동상담 장터』운영 : 25회
○ (‘15. 1~12월) 현장민원 신속대응『콜센터 및 현장기술지원단』운영 : 연중
○ (‘15. 4, 6, 9, 11월) 취약계층을 위한 이동식 농업종합병원 운영 : 4회

4. 기대효과

□ 현장중심 대민서비스 강화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 취약계층 대상 이동식 농업종합병원 운영, 작목별 컨설팅 등을 통한 맞춤형 민원서비스 향상
○ 영농현장의 다양한 애로와 분쟁성 민원해결로 고객서비스 향상
□ 정보의 공유 및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현장문제 해결능력 향상
○ 권익위, 소비자원, 대학의료원, 도원, 센터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으로 현장문제 신속․명확한 해결
□ 주산단지 중심의 선제적 대응으로 집단민원 해소
○ 과채류 및 엽채류, 과수 등 주산단지 중심의 농업기술 이동상담 장터 운영으로 만족도 제고 및
민원발생 사전예방
  • 참여기간 : 2015-06-12~2015-07-08
  • 관련주제 : 교통 및 물류>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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