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진상 문제점
❍ 대량 소비처인 수도권과 원거리 위치로 물류비 등 부담으로 경쟁력 부족
❍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자 신뢰 확보 미흡으로 판로 개척 한계
❍ 일반 농산물에 비하여 보통 1.5~2배 가량 가격이 높아 대량 소비 미비
❍ 일반 농산물에 비하여 색채, 윤기 등 외관상 경쟁력 미흡
□ 논의 사항
❍ 판매유형별 분석을 통한 판촉방안 발굴
- 판매유형 1 : 생산자 → 소비자
- 판매유형 2 : 생산자 → 생산자 조직 → 소비자
- 판매유형 3 : 생산자 → 생산․소비 연계조직 → 소비자
- 판매유형 4 : 생산자 → 백화점․유통업체 →소비자
❍ 친환경 농산물의 외관상 경쟁력 강화 및 소비자 신뢰 확보 방안
❍ 친환경 농산물의 가격 경쟁력 확보로 대량 소비 유도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