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 경
* 국가예산 점감을 위한 공적 항공마일리지 활용 활성화 방안을 마련,
일반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기위함. □ 현실태
○ ‘항공마일리지’ 개념
- 항공 마일리지(Mileage)는 각 항공사 비행기를 일정거리를 여행하는 경우,
항공사별 배정 된 좌석을 적립된 마일리지를 활용하여 이용하도록 하는 제도
○ 항공마일리지 활용방법
- 공무상 출장으로 적립된 항공마일리지는 적립자 본인의 공무 출장에만 활용
※ 같은기관 다른 공무원의 출장으로 적립한 마일리지 활용 불가
- 적립된 마일리지는 항공사별 배정된 좌석에 한해 구매 가능
※ 활용가능 마일리지 조건
(단위 : 왕복, 천마일)
구 분 | 국내선 | 동남아 | 서남아 | 미주유럽대양주 |
대한항공 | 10~15 | 30 ~60 | 50 ~ 75 | 70 ~ 105 |
아시아나 | 10 | 30 ~ 40 | 50 | 70 |
□ 문제점
○ 국외여행(출장) 기회가 적은 우리청 특성상 항공 마일리지 활용기회 부족하며,
○ 국외출장 기회를 갖더라도 사용가능 마일리지 부족하거나,
마일리지로 구입 가능한 좌석수가 한정되어 마일리지 활용도가 떨어짐
□ 개선사항
현 행 | | 개선(안) |
개인단위 적립 및 적립자 본인만 사용 * 개인, 기관 단위 양도·양수 불가 | ⇨ | 기관(청) 단위 적립 및 활용 |
전체 좌석 중 일부 좌석에 한정하여 운영 * 배정 된 좌석이 없으면 사용불가 | 좌석제한 없이 전 좌석 운영 |
○ 항공마일리지 제도개선(안)
□ 의견 수렴
○ 공적 항공마일리지 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
- 부처 기관단위 활용 등에 대한 개선의견
○ 기타 항공마일리지 활용 방안에 대한 의견
□ 향후계획
○ 항공 마일리지 운영활용에 적극 반영
○ 향후 정책 운영의 방향 설정 및 계획 수립 시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