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배경>
o 나라꽃 무궁화의 국민선호도는 매년 하락 추세로 관심도 제고 및 나라꽃으로써의 위상정립을 위한 보급 확대 필요
※ 국민의식조사 무궁화 선호도 : (’06) 3위(8.5%) → (’10) 4위(7.0%) → (’15) 8위(3.9%)
o 일제 강점기에 나겨진 무궁화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관리가 어렵다는 편견으로 생활 속 꽃으로 저변 확대에 한계가 있으며, 국민들은 무궁화가 국민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56%)
※ 국민인식조사 결과(’09, 동서리서치) : 생활주변에서 흔히 볼 수 없어서(47%), 병충해에 약하고 관리가 어려워서(28%)
<주요 추진내용>
o 무궁화동산 조성ㆍ무궁화 관리(’10〜’15)
- 매년 지자체 공모를 통한 전국 10개소 조성, 20개소 관리 지원
o 다양한 문화행사 및 프로그램 운영
- 무궁화 나누어주기 행사(’09〜’15) : 식목일을 전후로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무궁화 묘목 및 꽃씨 무상 공급
- 무궁화 심포지엄 개최(’08〜’15) : 무궁화의 발전방향 토론
- 나라꽃 무궁화 전국축제 개최(’91〜’15) : 광복절(8.15)을 전후로 전국 5개 지역에서 축제 개최(7〜8월)
※ 중앙행사는 ‘무궁화 우수분화 품평회’와 연계
- 무궁화 소재 관련 공모(’09〜’15) : 콘텐츠 및 문학상 공모를 통한 일반 국민의 무궁화에 대한 관심 제고
- 나라꽃 무궁화 바로알기 순회교육(’12〜’15) : 전국 초ㆍ중등학교 30개소에 전문강연 및 체험프로그램 제공
<향후 계획>
o 무궁화 확대 보급을 위한 무궁화동산 조성사업 및 문화행사 지속 추진
o「올바른 무궁화 식재 및 관리방안」지침마련 및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