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경
○ 여행자가 공항 內 휴대 물품 분실시 습득장소에 따라 관리주체가 달라 세관, 공항공사 등 여러 기관에 문의해야 하는 불편함 상존
□ 내용
○ 개선방안
구 분 | As-Is | To-Be |
정보소재 | ∙기관별 유실물 정보 산재 ⇨유실물정보가 산재해 있어 정보 조회의 효율성 결여 | ∙기관별 유실물 정보 통합 ⇨유기관별 유실물 정보 연계·통합 |
정보제공 방식 | ∙기관별 독립된 매체 제공 | ∙통합시스템에서 일괄 제공 |
서비스 방식 | ∙기관별 단편적 정보 제공 ⇨보세구역 내//외, 세관//공항공사 기내 습득물 : 항공사 | ∙One-Click 정보 검색·조회 ⇨보세구역 내//외, 기내 : 유실물 통합시스템 |
□ 추진일정
○ 통합정보 제공을 위한 기관간 협업체계 구축
- 민·관 합동 실무협의회 구성·운영
○ 유실물 통합시스템 구축·운영
- 기관별 유실물 정보 연계서버 구축(우리세관 정보관리과)
○ 『Tour-PASS(통합안내스시템)』모바일 웹 탑재
- 유실물 통합 정보를 모바일 웹에서도 동일한 서비스 제공
□ 기대효과
○ 정부 3.0시대에 걸맞는 국민 중심의 高품질 시스템 구축
- 민·관 협력, 개방, 공유로 국민 개개인의 맞춤형서비스 구현
- 원스탑으로 신속하게 필요한 정보제공
○ 실시간 서비스제공으로 업무 효율성 증대
- 정확·신속한 유실물 정보 안내로 각 기관의 민원 사전 차단
- 국민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의 접근성 및 전달력 강화
○ 유실물 통합 시스템 구축으로 국민만족도 증대
- 세관 중심의 민·관 협력 도출로 최적화된 유실물 통합정보제공으로 국민만족도 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