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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6년 04월 17일 시작되어 총 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윤성원님의 의견정리2016.05.12

생각의 발전 단계로 간다면?

왜 우리나라 사람들은 교통질서를 지키지 않을까?
영국인은 교통신호를 잘 지키는 것으로 유명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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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는 런던 시내 사진입니다. 런던은 2만 개가 넘는 엄청나게 많은 감시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는 도시로도 유명합니다. 
시내버스 후면에도 감시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서 갓길 주차 차량을 적발하기도 하는 정도로 공공 교통 환경은 철저하게 감시, 관리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사람들은 좀 더 질서를 잘 지키게 되었을 것입니다. 기술과 규제 중심으로 정책 목표를 실현하고 있는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방식으로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합니다. 


많은 예산이 들지 않고서도 교통질서를 유지 할 수 있는 더 현명한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요? 여러분이 공공서비스 제공자라면 당연히 그 방법을 선택하려 하지 않겠습니까? 다음은 독일의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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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국민 역시 교통질서를 잘 지키는 국민으로 인식되어 있죠. 위는 베를린의 사진입니다. 네거리에 걸려있는 신호등이 신호를 잘 지키도록 돕고 있습니다. 
신호등이 배치되어 있는 위치를 보세요. 건널목의 앞쪽 정지선 옆에 나란히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 신호등 말고는 다른 신호등은 없습니다. 그래서 운전자가 정지선을 지나쳐서 차를 세웠다가는 신호등이 운전자의 천정 쪽이나 측면 뒤쪽에 위치하게 되어 신호를 볼 수 없는 상황이 되고 마는 것입이다. 운전자는 자연히 안전선을 지키게 되고 네거리는 질서를 찾게 됩니다. 기술과 규제의 힘이 아니라 수요자들의 행동을 디자인을 통해 조절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어떤지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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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 (사진 출처 : 다음 로드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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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보시다시피 우리나라 네거리에는 신호등이 건널목 정지선 옆에 배치되어 있는데 앞쪽(세종시의 경우)이나 뒤쪽(광화문의 경우)으로 표준화되어 있지 않고 제각각입니다. 신호등은 사거리 건너편 멀찌감치 앞에 하나가 더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거리에 이렇게 두 쌍씩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운전자는 건널목 앞쪽에 그어진 정지선 쯤은 무시하고 더 지나쳐서 차를 세워도 신호를 보는 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운전자가 운전하면서 법을 어겨도 하등 지장이 없는 환경으로 디자인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급한 처지에 있는 운전자는 눈치껏 앞쪽으로 슬슬 이동하다가 정지선을 넘게 됩니다. 이것은 다른 운전자들의 심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결국은 서로 규칙을 지키지 않는 것이 익숙한 상태가 되고 맙니다. 


운전자들이 질서를 지키지 않게 되는 것도 큰 문제지만, 예산 측면에서도 큰 손실입니다. 모든 네거리에 이렇게 두 쌍의 신호등이 설치되다 보니 설치 비용이 두 배가 되는 것은 당연하고, 매년 이것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도 두배가 듭니다. 신호등 제조기업 입장에서는 좋은 일이지만 이것은 명백히 세금이 불필요한 곳에 낭비되고 있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교통선진국으로 꼽히는 영국과 독일 국민들에 비해서 우리나라 국민들이 교통법규를 안 지킨다고들 말하죠. 실제로 한국은 OECD 가입후 지금까지 교통안전부문 꼴찌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가의 교통안전수준은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수 기준으로 하는데 부끄럽게도 우리나라는 OECD 32개국 중 30위로, 최하위 수준이며 2010년 기준,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 수는 2.6명(OECD 평균은 1.1명)의 2배로 교통선진국과 비교하면 교통안전수준이 20년 이상 뒤지고 있어 안타깝다’ 

- 오영태 교통안전공단 이사장 * 변화와 혁신으로 ‘교통 선진국’ 꿈에 한걸음 더. 2015.7.16. 대구일보


아직도 교통선진국으로 꼽히는 영국인과 독일인에 비해 우리나라 국민들이 교통법규를 안 지키는 이유를 국민성 때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준법하는 국민을 만드는 것은 섬세하게 디자인된 환경입니다. 공공정책과 공공서비스를 설계하는 과정을 지금보다 더 현명하게 디자인한다면 법을 더 잘 지키게 하는 국가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자면 공공정책의 설계 과정에 인간의 욕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인 서비스디자인이 도입되어야 합니다.


교통질서를 더 잘 지키는 국민을 만드는 방법. 
우선 독일의 네거리 체계를 도입해보면 어떨까요? 

  • 참여기간 : 2016-04-17~2020-05-26
  • 관련주제 : 교통 및 물류>기타
  • 그 : #서비스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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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교육청보건안전진흥원)보건안전진흥원 행정서비스 향상 방안

우리원에서는 2024. 7. 22.(월)~26.(금) 총5일간 행정서비스 향상 방안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을 실시하였습니다.본 설문에는 총 49명이 참여하였으며, 설문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1. 근무‧방문하고 싶은 환경 조성(시설 개선) 14표(28.6%)2. 소통하는 조직문화 형성(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분위기) 13표(26.5%)3. 적극 행정 서비스 실천(쉬운 행정) 11표(22.4%)4. 출근하고 싶은 날 만들기(다양한 모임 및 행사) 11표(22.4%)이 외 많은 분들이 다양한 의견을 다음과 같이 자유롭게 적어 주셨습니다. (무응답 제외, 중복 응답은 한 건만 표시, 순서는 무작위)1.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2. 재미있는 행사가 많았으면 좋겠어요.3. 각 부서의 효과적인 업무처리 이전에 본 부서의 사기 증진이 더 먼저라고 생각합니다.4. 지금과 같은 분위기만 유지되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5. 보건안전진흥원의 소통하는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상하 직원 간의 대화 시간 및 각 부와 각 과 간의 교류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6. 홈페이지를 가독성 있는 디자인과 형태로 개선했으면 합니다.7. 보건안전진흥원 짱!8. 직장동호회 좋아요!9. 회의실 부족에 따른 대안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10. 회의실 및 물품보관 창고가 부서별로 하나씩 있어야 할 듯 합니다.11. 재택근무 활성화로 출퇴근 시간을 줄여서 업무 효율 높이고 행정서비스 향상12. 유연한 조직문화가 행정서비스 향상의 기본이 아닐까요?13. 직원의 업무 분담 경감을 위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였으면 좋겠습니다.14. 적극 행정으로 모두가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합니다.15. 쾌적한 근무 환경을 위해 노력해주세요.16. 시설 개선 관련, 비데 뚜껑 깨진 부위 고쳐주세요.17. 직원들이 심리적 안전감을 가질 수 있도록 위에서부터 조직문화 개선 공감대 필요, 실수해도 괜찮다고 해줄 수 있는 분위기 중요함18. 지금도 좋아요!19. 안락한 시설20. 여러 부서 및 본청과의 원활한 소통 필요21. 지금도 좋아요~22. 근무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23.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으로 근무하고 싶은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면 합니다.24. 보건원으로 처음 온 사람들을 위한 행‧재정업무 오리엔테이션 진행25. 좋은 근무 환경 조성해주세요.26. 부서원들 간의 협조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위한 월 1~2회 다과 데이27. 안전하고 쾌적한 교실 환경을 위해 노력해주세요~28. 조직원의 실수를 용인하고 함께 해결해 줄 수 있는 분위기 필요29. 저경력 공무원을 위한 행정 알리미 실시30. 조직개편으로 부서와 직원들은 늘어났는데 2층 강당 및 회의실 등 예약이 본청 예약과 다수 겹쳐 곤란한 때가 있어서 나은 방향으로 개선되었으면 합니다.31. 다양한 부서 구성원 간 소통할 수 있는 기회 제공32. 행정서비스 향상은 결국 직원이 만드는 것이기에, 직원들의 근무 환경 개선, 출근하고 싶은 문화 만들기 등이 선행되어서 직원들이 더 열심히 일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33. 직원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출근해서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34. 업무에 상하 직위에 관계없이 소통할 수 있는 조직문화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위의 설문 결과, 우리원의 직원들이 생각하는 행정서비스 향상의 방향은 크게-회의실 확보 등 쾌적한 근무 환경을 위한 시설 개선-부서 내, 부서 간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분위기와 이를 위한 정기 행사-근무가 즐거운 환경 조성로 나뉘고 있습니다. 이를 적극 반응하여, 우리원은 ‘사무실 등 효율적인 공간사용’, ‘체육대회 및 동호회와 같은 문화행사 적극 실시’, ‘수평적인 소통을 위한 분위기 조성’을 중점으로 행정서비스 향상 계획에 적극 반영하고자 합니다. 바쁘신 중에 설문에 참여하셔서 소중한 의견을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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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SGIS 신규 콘텐츠 이름 및 디자인 시안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통계청에서는 센서스 자료와 공공민간 등 외부 자료를 지도상에연계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 https:sgis.kostat.go.kr)를제공하고 있습니다.현재‘24년 통계지리정보시스템(SGIS)개선 사업의 하나로 통계등록부*활용 편의성 향상을 위해 지도와 그래프를 활용하여청년통계등록부**를 직관적이고 쉽게전달하는 시각화 콘텐츠를 개발하고있습니다.*통계등록부란?다양한 조사자료와 행정자료를 결합하여 작성한 모집단 자료**청년통계등록부란?청년의 가구구성,주택소유,부모동거여부,취업활동 등의정보를 수록한 자료신규 콘텐츠 이름과 디자인 시안에 대한 설문조사를실시하고 결과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오니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조사기간:2024. 8. 7.(수) ~ 8. 13.(화), 7일간○조사대상:SGIS이용자 누구나설문에 참여하신 분 중에서 일부를 선정하여소정의 사은품*을 지급할예정이오니,바쁘시더라도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사은품은8월 중 당첨자에 한해 개별 안내할 예정입니다.*설문 참여자 중에서 무작위로20명 선정, 5천원 상당 온라인상품권 제공※응답하신 설문 내용은 통계법 제33조에 의해 비밀이 철저히 보장되며,통계적인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통계청 공간정보서비스과----------------------------------------------------------------------------------------------------------------------------------------------------------------------① A안- 카드형 UI를 사용하여 콘텐츠 간 구분이 명확하고 누구나 보기 편한 화면을 구성- 신뢰도를 높이는 블루톤의 컬러를 메인컬러로 디자인하였고 심플한 아이콘과 각 콘텐츠에 맞는 삽화를 사용하여 가독성을 높임- 전체적인 UI 요소에 라운드 값을 주어 가시적으로 편안함을 제공 A안 화면1 화면2 ② B안-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는 지도 화면 위의 UI이기에 화면 내에서 불필요한 디자인 요소는 덜어내고 사용자들이 정보 습득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 트렌디한 삽화와 심플한 아이콘을 사용하여 밋밋해 보이지 않도록 디자인 B안 화면1 화면2 ③ C안- 기존 SGIS 레이아웃을 고려하여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정보가 한눈에 보이도록 깔끔하게 구성- 한눈에 알아보기 편한 간단한 아이콘 구성을 이용하여 직관적인 UI 디자인으로 사용 편리함을 제공 C안 화면1 화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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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봉구] 우리동네 벽화 지우개 사업 등 9개 사업 (제2회 도봉 신규사업·벤치마킹 경진대회 장려상 사업)

서울특별시 도봉구에 적용가능한 선진 우수사업을 발굴하기 위해2024년 3월부터 개최한 제2회 도봉 신규사업벤치마킹 경진대회와 관련하여주민 온라인투표와 현장 전자투표를 통해 심사한 결과 장려상을 수상하게 된'우리동네 벽화 지우개 사업‘ 등 9개 사업을 안내드립니다^^1. 사업명: 우리동네 벽화 지우개 사업- 사업요약: 퇴색되고 방치된 콘크리트담장의 벽화 제거 및 벽면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따른 리뉴얼 실시- 소요예산: 55,000천원2. 한눈에 쏙! 내 마음에 쏙! 큰 글씨 고지서- 사업요약: 기존의 작고 복잡한 고지서를 큰글씨와 단순하게 정돈된 디자인으로 새롭게 변경- 소요예산: 43,800천원3. 사고는 내리고! 품질은 올리고! 우리집 시공 동영상 제공- 사업요약: 건축공사 주요부분 시공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분쟁 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건축주에게 제공- 소요예산: 비예산4. 공공부문 냉온수기 스마트 타이머 콘센트 보급- 사업요약: 공공부문, 경로당 등에 사용 중인 냉온수기에 대기전력 차단 기능을 가진 스마트 타이머 콘센트 설치- 소요예산: 17,100천원5. 흡연 피해 stop!, 금연벨‧꽁초픽 설치- 사업요약: 간접흡연 피해 민원다발 구역 및 금연구역(창동역 및 민원다발구역 3개소)에 금연벨‧꽁초픽 설치- 소요예산: 10,000천원6. 도봉 치유숲길 맨발걷기 프로그램- 사업요약: 맨발걷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우리 구의 맨발걷기 산책로를 활용한 구민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소요예산: 6,000천원7. 도봉아기 ‘생애 최초 등본’ 무료 발급- 사업요약: 출생신고 시 축하메시지를 담은 도장을 주민등록등본에 찍어 무료 발급(1회 1장)- 소요예산: 800천원8. 자동차관련 과태료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운영- 사업요약: 기존에 우편으로 발송되던 자동차 과태료(보험, 검사) 고지서를 모바일 전자고지로 발송- 소요예산: 17,550천원9. 장롱면허 사회복지사 복지일꾼 성장 프로젝트- 사업요약: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나 미활용하는 구민 대상으로 복지대학 통한 재교육과 복지일꾼으로 성장지원- 소요예산: 10,000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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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섬 여행 날씨」 시범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결과 및 반영 계획 알림

「전남 섬 여행 날씨」 시범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참여해 주신 국민 여러분 감사합니다.이번 조사를 통해 보내주신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전남 섬을 여행하실 때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날씨 서비스를 완성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만족도 조사 개요○ 기간: 2024. 8. 19.(월) ∼ 8. 31.(토)○ 대상: 관계기관, 섬코디네이터, 관광객, 시범서비스 체험단○ 방법: 네이버폼 온라인 설문, 국민생각함○ 조사내용: 시범서비스의 내용, 구성, 편의성 만족도 및 개선의견○ 참여자 수: 총 1,194명 (온라인 1,154명, 국민생각함 40명) ※ 국민생각함 결과:설문응답 40명, 추천 18명, 댓글의견 4명□ 조사 결과 서비스 종합 평가 섬 여행 날씨 서비스 만족도는 91.3% 97%가 섬 여행 계획 시 서비스가 도움이 된다고 평가 89.5%는 지인에게 서비스를 추천할 의사가 있다고 밝힘 메뉴별 만족도 섬 날씨정보 91.3%, 섬 여행지 추천 92.3%, 해수욕장 날씨정보 90.7%의 만족도를 보임 불만족(1.2~2.7%)의 사유로는 예보 정확도 불만, 관광 정보 부족, 메뉴 이용 불편 등이 지적됨 디자인 및 편의성 화면 구성, 배열, 가독성, 디자인, 속도 등 웹페이지의 이용 편의성에 대서는 평균 86.7%가 만족 요구사항 개선사항으로콘텐츠 보강(29%), 디자인 개선(17%), 홍보 확대(14%), 편의성 향상(10%) 등의 의견이 수집됨 디자인 및 가독성 개선(글씨, 색상, 아이콘, 배열 등), 검색 기능 도입,모바일 이용 편의성 향상 등 □ 향후 계획○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개선 항목 확정(9월 3주)○ 서비스 개선 작업 수행(9월 4주~10월 2주)○ 최종 서비스 완성(10월 3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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