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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6년 05월 25일 시작되어 총 6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가. 과제개요
□ (과제목표) 국내산 잉여 축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상품 제조기술 개발·보급을 통한 우리축산물 소비촉진 및 올바른 활용 정보 제공
○ (개발 및 보급) 다양한 목장형 자연치즈, 연한 한우고기, 향과 맛이 풍부한 발효육제품 제조법 제시
○ (소비 정보) 소비자가 만족하는 국내산 축산물의 올바른 활용법
□ (추진내용) 소·돼지고기, 우유 등에 대한 가공기술 개발 및 보급과 올바른 소비 정보 제공을 위한 다양한 홍보 등 추진
○ (개발) 우리 식문화에 적합한 다양한 축산가공품 제조법 확립
- 소비자 식품소비 경향을 고려한 다양한 자연치즈 제조기술 개발
- 건조숙성을 통한 한우고기의 저지방부위 활용기술 개발
- 미생물을 활용한 기능성 축산식품 및 발효육제품 제조법 확립
○ (보급) 개발기술의 효율적이고 신속한 보급 추진
- (교육) 목장형 유가공농가에 개발 기술을 전수하여 6차 산업화 유도
- (시범사업) 한우고기 부위별 숙성예측기술, 소 고품질 유가공품 생산기술 시범, 농가형육가공 상품화 추진(전국 15개소)
○ (소비 정보)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축산물 활용법 알리기 추진
- (홍보매체) 홍보성과 확산을 위한 언론매체 차별화 기획홍보 추진
- (고객 맞춤형) 국민 체감 향상을 위한 맞춤형 전략적 홍보 추진
- (소통확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소통 확대로 대외인지도 향상
□ (주요 고객 대상) 젖소, 돼지 등 축산농가, 축산물가공업체, 소비자 등
○ (기술 수요자) 축산농가, 축산물가공업체 등
○ (소비정보 수요자) 일반 소비자, 영양사 등 단체급식업 종사자 등
 
맞춤형서비스 기제 (중복체크가능) 수요자 중심 개인별·유형별 선제적·능동적
□ one-stop, 1회방문 □ 협업·연계·통합 □ 사각지대 해소
 
나. 이행계획
□ (개발) 우리 식문화에 적합한 다양한 축산가공품 제조법 확립
○ 국내 제조 자연치즈의 다양화를 위한 제조 방법 확립
- 한국인에 입맛을 고려하여 고추, 복분자, 모싯잎, 유색고구마, 블루베리, 녹차 등 첨가 제품의 제조법 확립
○ 소비자 식품소비 경향을 고려한 자연치즈 제조기술 개발
- 저염, 저지방 치즈 기준설정 및 제조법 확립
○ 치즈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개발로 소비문화의 다양화
○ 건조숙성을 통한 한우고기의 저지방부위 활용기술 개발
- 품질과 위생기준에 적합한 최적숙성 조건 설정 및 생산 가이드라인 확립
○ 비피더스균(KACC91563)을 이용한 기능성 축산식품 개발
- 대량배양을 위한 최적조건 및 균주를 활용한 신선치즈 제조방법 확립
○ 발효육제품 제조용 스타터 미생물 선발 및 이용기술 개발
□ (보급) 개발기술의 효율적이고 신속한 보급 추진
○ (교육) 목장형 유가공 및 육가공 접목 농가에 개발 기술 전수
- 치즈제조 교실 운영 및 유가공 농가 대상 치즈 제조 워크숍 개최
- 제조농가 및 소비자가 참여하는 제11회 자연치즈 콘테스트 개최
- 농가형 육가공기술 연구회 창립 및 기술전수 추진
○ (시범사업) 개발기술의 현장 접목을 통한 사업화 유도
- 한우고기 부위별 숙성예측기술 보급(7개소)
* 대상: 태백, 음성, 공주, 무주, 고흥, 강진, 합천
- 젖소 고품질 유가공품 생산기술 시범(7개소)
* 대상: 파주, 춘천, 홍성, 익산, 구미, 함양, 강화
- 농가형육가공 상품화(1개소: 공주)
□ (소비 정보)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축산물 활용법 알리기 추진
○ (홍보매체) 홍보성과 확산을 위한 언론매체 차별화 기획홍보 추진
- 중앙방송, 신문 등의 뉴스 보도 및 예능 프로그램 적극 대응
- 주부 등 연령대별 관심 소재 중심 자료 활용 정보제공 확대
○ (고객 맞춤형) 국민 체감 향상을 위한 맞춤형 전략적 홍보 추진
- 설, 추석 등 축산물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시기에 집중 홍보
- 신문 등 기자 초청 현장적용 우수사례 체험
- 홍보관, 축산체험, 각종 행사 등을 통한 연구성과 홍보
* “우유의 모든 것” 특별전시회(농업과학관, ’16. 7. 27. ˜ 8. 4.)
○ (소통확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소통 확대로 대외인지도 향상
- 페이스북, 블로그, 밴드 등 다양한 SNS 이용 실시간 소통
 

다. 추진일정
□ (개발) 우리 식문화에 적합한 다양한 축산가공품 제조법 확립
○ 국내 제조 자연치즈의 다양화를 위한 제조 방법 확립(’16)
○ 소비자 식품소비 경향을 고려한 자연치즈 제조기술 개발(’16∼’17)
○ 치즈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개발로 소비문화의 다양화(’16.6.)
○ 건조숙성을 통한 한우고기의 저지방부위 활용기술 개발(’16∼’18)
○ 비피더스균(KACC91563)을 이용한 기능성 축산식품 개발(’16∼’18)
○ 발효육제품 제조용 스타터 미생물 선발 및 이용기술 개발(’16∼’17)
○ 항산화력 높은 채소류 활용 햄버그스테이크 개발(’16)
□ (보급) 개발기술의 효율적이고 신속한 보급 추진
○ (교육) 목장형 유가공 및 육가공 접목 농가에 개발 기술 전수
- 낙농가 대상 치즈제조 교실 운영(월 1회 개최)
- 농가형 육가공기술 연구회 창립(’16.2.) 및 기술전수 추진(연중)
- 시군 농촌지도사 대상 ‘축산물 가공반’ 보수교육(’16.5. 15명)
- 한국농수산대학 대학생 대상 유·육제품 제조 실습 교육 추진(’16.10.)
- 소규모 유가공 농가 대상 치즈 제조 워크숍(축산원, ’16.10.25.∼27.)
- 제11회 자연치즈 콘테스트 개최(’16.11.4.)
○ (시범사업) 개발기술의 현장 접목을 통한 사업화 유도(연중)
□ (소비 정보)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축산물 활용법 알리기 추진(연중)
○ (홍보매체) 홍보성과 확산을 위한 언론매체 차별화 기획홍보 추진
-“자연치즈 제조법 및 요리이용”(가제) 치즈홍보 책자발간(6월)
○ (고객 맞춤형) 국민 체감 향상을 위한 맞춤형 전략적 홍보 추진
○ (소통확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소통 확대로 대외인지도 향상
 
 
사업내용 ’14∼’15년 ’16년 ’17∼’18년
다양한 축산가공품 제조법 개발 - 한우육의 24개 소분할
부위별 숙성예측기술
- 한우고기 연도관리시스템
한우육 저등급 및 저지방육 최적건조숙성기술개발: 반도체
소비자 식품소비 경향을 고려한 자연치즈 제조기술 개발
알레르기 저감 비피더스균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 개발
한우육 저등급 및 저지방육 최적건조숙성기술개발: 사분체 및 부분육
건조숙성육의 품질 및 위생관리 매뉴얼
비피더스균을 이용한 기능성 축산식품 개발
개발기술 보급 추진 - 한우육의 24개 소분할
부위별 숙성예측기술 보급: 4개소
- 낙농가 대상 치즈제조 교실 운영(월 1회 개최)
- 소규모 유가공 농가 대상 치즈 제조 워크숍 및 자연치즈 콘테스트 개최
- 한우육의 24개 소분할
부위별 숙성예측기술 보급: 7개소
- 농가형 육가공기술 연구회 창립 및 기술전수 추진
- 소규모 유가공 농가 대상 치즈 제조 워크숍 및 자연치즈 콘테스트 개최
한우육 저등급 및 저지방육 최적건조숙성기술
건조숙성육의 품질 및 위생관리 매뉴얼
- 농가형 육가공기술 연구회 기술전수 추진
- 소규모 유가공 농가 대상 치즈 제조 워크숍 및 자연치즈 콘테스트 개최
축산물 활용법 알리기 - 한우육의 올바른 해동방법
- 부위별 요리용도에 맞는
선택요령
- 오감과 영양만족, 육우
고기 요리법
- 한우육 냉동 저장기간별 품질 변화
치즈 활용 요리법
- 항산화력 높은 햄버그스테이크 제조기술
- 부위별 요리용도에 맞는
선택요령
치즈 활용 요리법
 
 

 
  • 참여기간 : 2016-05-30~2016-07-08
  • 관련주제 : 교통 및 물류>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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