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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6년 05월 25일 시작되어 총 7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가. 과제개요
□ 추진 배경
○ 그간 분산 운영되던 농업분야 창업지원 사업을 기관 간 협력네트워크 구축으로 통합적․체계적인 기술, 자금, 판로지원 등 추진
- 농업부문, 비농업부분 유관기관의 창업지원 사업을 농식품부문 수요자에게 효율적으로 연계하여, 사업효율 증대 및 기관 간 시너지 창출
□ 서비스 수요 및 고객 대상
○ 농식품벤처·창업지원특화센터
- 농식품 예비 창업자 및 창업초기기업 대상 지원사업 연계
* 특화센터 중심으로 농산물종합가공센터, 6차산업지원센터, 대학 등 분기별 회의 개최로 협업 사항 발굴 및 상호 연계 지원
○ 농산업체 판로지원
- 시제품 및 제품을 개발한 농식품 벤처․창업기업 대상 MD 등 유통 전문가의 품평회를 거쳐 입점 제품 선정
○ 농촌현장 창업보육
- 특화센터별 ‘농촌현장 창업보육’ 추진 (‘16, 총 60업체)
 

나. 이행계획 및 추진일정
□ ‘15년 추진 경과
○ 농식품벤처·창업지원특화센터 설치·운영 (전남 여수 1개소)
- 농식품벤처창업지원특화센터(전남 여수) 개소 (‘15.6)
* (상담) 총 207업체 대상 250여건의 창업 상담 수행
* (연계지원) 총 40건의 협력네트워크 지원사업 연계
 
□ 농식품벤처·창업지원특화센터 설치·운영(강원, 경북, 전남(‘15) 각 1개)
○ 강원·경북 농식품벤처·창업지원특화센터 설치(‘16.4)
○ 농식품부문 관계기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예비)창업자에 필요한 기술․자금․판로 등 맞춤형 연계지원시스템 구축
- 창업 수요자 맞춤형 창업지원을 위한 창구 운영
- 맞춤형 창업정보 제공을 위한 관계기관 연계 및 협력 강화
- 창업지원 매뉴얼 및 우수성과 사례집 제작 등을 통한 홍보 강화
○ ‘제2회 농식품 창업 콘테스트’를 개최하여 우수 아이디어 발굴
 
  < 2015년 제1회 농수산식품 창업 콘테스트 결과 >  
   
○ 990개팀이 접수, KBS-1TV ‘아이디어 대한민국, 나는 농부다’ 방송(총6회)
- 최고 4.7%의 시청률 기록하며 농식품 분야 창업 붐 조성 기틀 마련
□ 농산업체 판로지원
○ 농식품 벤처‧창업기업의 제품을 전시, 판매할 수 있는 안테나숍 구축
- 시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 및 시장성 등을 사전에 점검하기 위한 테스트 베드(test bed) 역할의 판매관 설치·운영(2개소)
-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대기업 유통망, 지자체,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외 박람회 참가 및 해외 안테나숍 진출 지원
- MD 등 유통전문가의 품평회를 거쳐 입점 제품을 선정하고,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부실업체 퇴출 등 입점 업체 관리
□ 농촌현장 창업보육
○ 농업 현장의 벤처창업 밀착지원에 따른 창업성공률 제고
- 농식품 벤처창업지원 특화센터 및 실용화재단 등의 창업 전문가가 직접현장에 방문하여, 시설 구축, 제품 개발 등 창업을 위한 컨설팅
- 창업업체의 사업화 기반구축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선택적으로 자금, 유통,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별도로 지원
* 창업보육업체 선정규모 : 60업체(권역별 20업체 내외), 자부담 120,000원/월
 
사업내용 '13년∼'14년 '15년 '16년
농식품벤처·창업지원
특화센터 설치·운영
- 전남 1개소 강원, 경북 각 1개소 설치
농산업체 판로지원 - - 판매관 운영
농촌현장 창업보육 - - 창업보육 60업체
*벤처창업 밀착지원 프로그램, 창업교육
 


 
 
  • 참여기간 : 2016-05-30~2016-07-08
  • 관련주제 : 교통 및 물류>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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