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상 진단
❍ 매년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여 평가하는 공공기관 부패방지시책 평가에서 병무청은 2012년부터 4년 연속 1등급 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청렴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음
<2015년 병무청 평가결과(8개 부문, 20개 단위과제, 43개 지표)>
평가부문 | 주요 평가내용 | 배점 (100%) | 취득 (100%) |
반부패 의지 노력 (90%) | 반부패 인프라 구축 | 청렴인센티브 제도 구축 등 4개 과제 | 13.5 | 12.9 |
정책투명성·신뢰성제고 | 업무추진비등 공개 등 3개 과제 | 13.5 | 12.2 |
부패유발요인 제거·개선 | 제도개선 권고과제 이행 등 4개 과제 | 27.0 | 23.3 |
공직사회 청렴의식·문화개선 | 청렴교육 활성화 등 3개 과제 | 20.25 | 19.9 |
부패방지 및 신고활성화 | 행동강령 위반방지 제도화 등 3개 과제 | 15.75 | 14.7 |
부패방지 성과(10%) | 청렴도 개선 | 청렴도 개선 | 3.0 | 2.8 |
부패공직자 발생 | 부패사건 발생 예방 | 7.0 | 7.1 |
추진 협조 | 감점 지표 | 반부패 시책 추진 협조 | 10%까지 | - |
<분석>
◦ 타 기관 대비 부패방지 및 신고활성화 부분이 다소 낮고, 정책투명성 및 신뢰성 제고, 부패유발요인 제거, 청렴도 개선 분야를 보완하여야 할 필요성 있음
❍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결과 중 병무청은 43개 중앙행정기관 중 ’15년 5위, ’14년 7위로 평가 됨
<병무청 청렴도 평가결과>
구분 | 청렴도 |
종합 | 외부 | 내부 | 정책고객평가 |
’15년 | 8.09 (전체5위) | 8.14 (전체16위) | 8.56 (전체2위) | 7.38 (전체10위) |
’14년 | 7.93 (전체7위) | 7.90 | 8.32 | 7.41 |
’14년 대비 | ↑0.16 | ↑0.24 | ↑0.24 | ↓0.03 |
중앙행정기관 평균 | 7.59 | 7.86 | 7.89 | 6.93 |
* 외부 및 정책고객 평가 참여자 : 대상자 풀 중 권익위에서 선정
․ 외부평가 : 생계감면 등 5개 분야 민원인 등
․ 정책고객 : 국회 보좌관, 자체평가위원, 퇴직공무원 등
<분석>
◦ 주요 민원인 및 정책고객이 평가한 청렴도는 종합 청렴도 대비 다소 낮은 수준으로 병무청의 청렴에 대한 긍정인식 제고 필요
□ 2016년 추진계획
❍ 국민공감 청렴시책
◦ 병무청 청렴BI․캐릭터 제작, 대 국민 홍보 강화
- 병무청 청렴 BI(청렴 堂堂 병무청), 대변인실 협조 캐릭터 제작
- 병무민원상담소 상담 및 본청 및 소속기관 행사 시 활용
◦ 청렴 웹툰․애니메이션 제작, 다중시설 집중 홍보
- 과거 병역비리 극복, 환골탈태(換骨奪胎)한 청렴병무청 과정 극화
◦ 기관장 기고 등 청렴시책 언론보도 활성화
◦ 소속기관별 특화 청렴시책 발굴 및 캠페인 전개
- 지역 특성, 여건에 맞는 소속기관별 특화시책 선정, 캠페인
◦ 병무민원 토탈케어 협업 강화
- 맞춤형 정보제공 및 친절 마인드 함양 등 추진실태 점검 및 협업 강화
❍ 청렴시책 내실화
◦ 청렴전담팀 지정․운영, 능력 배양
- 청렴시책 추진, 청렴컨설팅, 소속기관 청렴교육 등
◦ 내부 청렴전문강사 양성, 소속기관 청렴교육 실시
◦ 내부 인트라넷에 청렴플랫폼 개설, 아이디어 공유 등 내부소통
- 직원 아이디어 접수, 활동내용 및 청렴관련 교육자료 공유 등
◦ 국민권익위원회 코스웨어 연계, 병무청 사이버 청렴교육 실시
- 사례로 배우는 부패영향평가 → 공직자를 위한 신 목민심서
◦ 청렴병무인 선발 포상
- 특화 청렴시책 주관 우수실적자 등 소속기관 직원 선발
❍ 우수 청렴시책 선택과 집중 추진
◦ 내부 익명신고시스템 도입․운영 활성화
- 직원대상 교육, 신고자 신분 노출방지 시스템적용, 신고 활성화
◦ 특화 청렴시책 경진대회 개최 및 인센티브 확대
- 유사사례 경진대회 → 특화 시책 중심 경연 및 형식 다양화
◦ 국민권익위원회 수기공모전 참여 활성화로 병무청 사례 확산
- 자체공모 잠정중단 → 국민권익위 수기 공모전 참여
◦ ‘부패 경보’ 시스템 구축․운영, 청렴위반 등 식별기능 강화
- 주요민원인 등 대상 전화 ARS 활용 부패행위 등 모니터링
◦ 국민권익위원회 권고, 반부패 수범사례 도입 및 실천
❍ 선제적 범 정부 추진시책 동참
◦ 정부3.0 연계 정보공개 강화
- 자체감사․공직기강 점검결과, 수의계약 현황 등 적극 공개
◦ 병무청 부패척결 과제 선정 및 집중점검
- 부패감시 분야 5, 제도개선 분야 3, 자정기능 강화 3
◦ 청렴시민감사관 시정요구 등에 대한 수용․반영 등 내실화
◦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방지, 공익신고자보호 교육 및 홍보
- 청렴 전문강사 활용, 청렴 교육과 병행 소속기관 교육 실시
◦ 공무원 행동강령 위반여부 점검 강화
□ 의견수렴 범위
❍ 국민 공감․소통할 수 있는 병무청 부패방지 시책 추진과제 제언
ㅇ 2016년 계획에 병무청 차원 추가 추진이 필요한 과제
ㅇ 2016년 과제 추진시 국민공감대 제고 등 성과 향상방안
❍ 병무청 부패방지시책에 국민참여 활성화 방안
ㅇ 병무청 청렴경진대회 현장 참관, 평가 참여방안
ㅇ 기관․단체 협업 또는 부패예방 및 감시에 참여 방안 등
* 참고자료(붙임) : 공고문 및 정책토론 주제 현상진단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