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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6년 06월 01일 시작되어 총 14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졸음쉼터, 더 안전하게 만들어주세요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마음이님의 의견정리2016.09.08

국민권익위원회와 국토교통부에서 그동안 언론, 국민생각함 등을 통해 제기된 내용, 실태조사 등을 검토하여 고속도로 졸음쉼터 안전시설 보완, 편의시설 확충 등의 내용을 담은「고속도로 졸음쉽터 이용자 안전 및 편의 제고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할 예정입니다.

졸음음전은 깜박하는 사이 운전자 없는 상태로 수십 미터 질주하는 것과 같아서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지요. 


졸음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고, 그 피해의 경중을 나타내는 졸음운전 사고 치사율은 전체 교통사고의 두배 이상 높고, 고속도로 졸음운전 사고 치사율은 전체 교통사고의 치사율보다 7.5배나 높습니다.


  * 2008~2012 봄철 졸음운전 교통사고 3,219건, 사망 160명, 부상 6,343명
  * 치사율(100건 당 사망자 수) : 고속도로 졸음운전 17.9명, 졸음운전 5명, 전체 교통사고 2.4명


졸음운전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고속도로에 졸음운전 쉼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졸음운전 쉼터에서 2011년부터 4년간 모두 57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특히 진입로가 짧아서 쉼터로 들어가는 차량은 속도를 안전하게 줄일 수 없고, 다시 고속도로로 나가는 길 역시 주행하는 차들과 속도를 비슷하게 높이기에 턱없이 짧아서 차로로 합류하는 것이 위태위태합니다.   
진출입로는 몇 미터 이상 되어야 한다.... 이런 설치 기준은 아직은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ㅠㅠ
뿐만 아니라 여성이나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도 야간시간대에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행자 통행로, 조명이나 화장실 시설확충 등 더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졸음쉼터를 이용하시면서 불편하였던 사례 또는 개선사항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그래서 졸음쉼터가 교통사고예방 지킴이 노릇을 톡톡히 해낼 수 있도록 같이 지혜를 모아봅시다.


교통사고 없는 나라 우리나라 좋은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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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생활안전사고 주의 안내

○ 추석 명절이 있는 9월 귀경길 교통사고와 벌초작업 시 벌 쏘임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귀성길 차량이 정체되면서 추돌사고가 많이 발생해 차량거리 유지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반드시 모든 좌석에서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영유아 카시트 착용, 차량 사전점검, 구간별 운전자 교대, 졸음운전 금지 등 사고 예방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9월에는 평균(평년) 5개의 태풍이 발생하며 1개 정도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다. 태풍 예보 시 에는외출을 삼가고 문과 창문을 잘 닫아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간판 등 날아갈 위험이 있는 물건은 단단히 고정해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이와 함께 성묘 시 벌쏘임에도 주의해야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2015~2019) 동안 벌에 쏘여 병원진료를 받은 환자는 총6만8603명(연평균 1만3721명)으로 이 가운데 8~9월에 발생한 평균 환자수가 7471명으로 연중 벌 쏘임 사고의 절반 이상(53%)을 차지하며,○ 특히, 8~9월은 벌의 산란기로 개체 수도 많아지고 사람의 작은 행동에도 벌이 민감하게 반응해 곧장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 벌초작업이나 성묘 시 벌집을 건드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코로나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9월에 발생하기 쉬운 안전사고에도 관심을 갖고 사전에 행동요령을 숙지해 적극 대비해주기를 바랍니다.

총2명 참여
부산 버스전용차로의 문제

안녕하십니까저는 부경대학교 학생입니다. 2023년 대학교 신입생이 되어 매일 버스를 타고 학교를 통학하다 보니 부산의 교통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중 버스 운영 문제의 심각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출근시간 집중적인 교통량으로 인하여 도로상황이 매우 복잡한데, 그 원인 중 하나가 BRT의 운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BRT폐지를 제안하게 되었습니다.현재 부산은 타지역으로, 혹은 지역 내에서 출근하려는 차량들로 인해 8시경부터 9시경인 출근시간에 교통량이 집중되어 도로가 매우 혼잡스러운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BRT의 운영은 여러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먼저, 안전상의 문제입니다. 간혹 버스기사님들 중 버스전용차로로 들어가기 위해 무리하게 차선을 변경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중앙버스전용차로의 경우 그 정류장도 도로의 중앙에 위치하는데 이에 진입하기 위해 사람들이 무단횡단을 하는 경우도 빈번히 목격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교통사고 발생할 위험성이 매우 큽니다.그다음은 교통 혼잡 문제입니다. 부산은 산이 많고 계획도시가 아닌 점에서 도로가 좁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버스전용차로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부분이 발생하여 버스전용차로에서 일반차로로 진입 시 승용차 등과의 마찰이 발생합니다. 또한 김해 등의 타 위성도시에서 부산으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교통 혼잡은 심화됩니다.버스전용차로로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끊어져 있는 버스전용차로를 연결하는 방향으로 생각해보았으나 앞서 언급한 부산의 지형적 특성에 의하여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여 버스전용차로의 폐지를 제안하는 바입니다. 만약 버스전용차로가 폐지된다면 일반차로의 차량들과의 혼선이 줄어들어 교통사고량을 줄일 수 있고 도로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출근길 차막힘 문제를 완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위와 같은 이유로 버스전용차로의 폐지를 제안합니다.

총1명 참여
국민 권익위의 소형건설기계 면허 발급관련 제도개선에 대한 방안.

https:idea.epeople.go.kr/nep/thk/qstnr/selectQstnrThinkBoxDetailPage.npaid를 보고 생각을 썼음을 밝힘.1. 배경- 상세는 위에 첨부한 URL로 대체.- 현행 1종 대형 운전면허 취득 후 시,도지사가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일정기간 교육을 받으면, 3톤미만의 지게차,굴착기 5톤 미만의 불도저등에 자동 면허자격이 부여됨.- 음주운전, 졸음운전 등으로 운전면허 자격부여에 대해 실기시험을 강화하는 추세이지만, 그 이전에 완화된 자격제도로 자격을 부여받은 국민들은 3톤 미만의 지게차 면허 발급이 쉽게 가능.- 관련 안전사고가 증대되는 상황. 교육강화 및 자격제도 정비 필요.2. 사업제시- (자격시험 신설) 1984년 폐지된 '지게차기능사' 재도입. 가칭 "지게차 면허" "굴착기 면허" 불도저 면허"신설. 응시자격: 1종 대형면허 취득 후 건설업 분야에 1년이상 재직한 사람, 기타 운전에 문제가 없는 사람.지게차 정비요령, 궤도이탈시 대응요령, 부품 교체 주기 및 수입요령 교육.실기시험 실기 후 합격시 면허증 수여.면허증 발급 후 1년간 무사고 경력이 인정되는 자에 한해서만 3톤이상의 지게차 굴착기 5톤 이상의 불도저 등에 대한 면허 시험 자격을 부여.- (기존 교육기관에대한 대응) 본래 기능사자격 주관인 산업안전인력공단 과 협업해 산업안전인력공단이 자격을 주관하게 함. (주무부처:고용노동부) - 교육기관 강사 파견,교육훈련 계획 등에 대한 업부분담.교육기관의 늘어나는 업부부담에대해서 보조금 지원이 필요함. - 고용노동부의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와 연계해서 위탁교육기관 선정및 건설업 노동자의 안정적인 경력개발에시너지 효과를 추구. -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인 만큼 국가개입이 정당화 될 수 있는 근거 마련. 허위 증명서 발급등 근절 노력.3. 향후 노력 및 과제- 제도의 안정적 정착으로 소형건설기계로 인한 국민의 안전 피해 최소화- 자격 시험 신설에 관련한 공청회를 반드시 시행하여 건설인들의 의견 청취 노력 필요.

총1명 참여
도심속 숲속체험 “창원 자은 도시숲” 운영·활성화 방안

오늘날 우리는 아파트에 살며 자동차를 타고 주변에 빼곡한 건물들과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들의 소음에 익숙해져 생활하고 있습니다. 봄철 매년 찾아오는 황사나 미세먼지, 자동차 소음 등을 피해 건강한 숲내음을 맡고 싶은데 찾아 나서기가 점점 힘들어지게 되었네요.편리한 문명의 이기를 누리기 위해 끊임없이 배출되어야 하는 오염물질로 인해 점점 대기오염도 심해지고 있습니다. 맑은 하늘보다 뿌연 하늘을 자주 보게 되는 것이 오늘날의 슬픈 우리의 모습이네요.환경오염이 심해지면서 주목받고 있는 도시숲! 도시숲은 대기를 순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도시에서 일어나는 소음 문제도 해결해줍니다. 또한,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고, 여러 자연 체험을 할 수도 있지요. 이처럼 환경에도, 인간에게도 유익한게 도시숲 입니다.도심속의 숲! , 아니면 도심과 가까운 숲이 우리에게 주는 그 효과도 더욱 크겠죠! 도심 속 공원이나 숲이 사람들의 건강과 휴식, 정서적 안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느티나무 한 그루는 연간 이산화탄소 2.5톤을 흡수하고 산소 1.8톤을 내뿜는다고 합니다. 성인 7명이 연간 필요로 하는 산소량이죠.15분만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농도가 15.8%, 혈압이 2.1% 까지 낮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도시 숲은 여름 한낮 평균 기온을 3~7℃까지 낮추고, 도심 가로수로 심어진 큰 나무는 자동차 소음의 75%를 감소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이러한 숲의 혜택을 받기 위해 도심속에 숲을 조성하였습니다.도시숲은 도시민의 숲속 휴양공간, 주민들의 건강과 휴양, 정서함양 및 자연체험 활동 등을 위하여 조성하는 산림을 말하죠.이런 도시숲은 우리나라 곳곳에 있지만 이번에는 창원시 진해구에 있는 도시숲을 특별히 소개하고자 합니다.인구 100만명이 넘는 창원지역 주민을 포함한 모든 국민들을 위하여 일상속 힐링숲의 공간인 숲을 제공하기 위해 산림청 양산국유림관리소가 나섰습니다.산림청 양산국유림관리소는 지역주민의 숲속 여가공간으로써 생활권내에서 건강하고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시설인 도시민을 위한 도시숲을 꾸준히 만들어 왔습니다. 그리고 2023년에는 창원시 진해구 자은동 산1-28번지 일원에 ‘창원 자은 도시숲’을 조성운영하고 있습니다.도시숲에는 다양하고 울창한 수목과 등산로, 대피소, 나무교실, 유아 및 어린이를 위한 모래놀이터와 숲길(산책로)를 정비 조성하여 주민들의 심신휴양 및 생활활력 충전을 위하여 다양한 체험공간 등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도시의 생활환경 속에서 소음, 매연을 흡수하여 생활환경을 개선해 주며, 도시민에게는 친자연적인 자연휴식 공간을, 지역주민에게는 창원구산성지와 연계한 다양한 볼거리와 숲공간 쉼터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대피소 숲속대피소 화장실&음수대 나무교실 ‘창원 자은 도시숲’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도시숲 활성화를 위한 관리방안, 홍보방안 등 국민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총0명 참여
도심속 숲속체험 “창원 자은 도시숲” 운영·활성화 방안

오늘날 우리는 아파트에 살며 자동차를 타고 주변에 빼곡한 건물들과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들의 소음에 익숙해져 생활하고 있습니다. 봄철 매년 찾아오는 황사나 미세먼지, 자동차 소음 등을 피해 건강한 숲내음을 맡고 싶은데 찾아 나서기가 점점 힘들어지게 되었네요.편리한 문명의 이기를 누리기 위해 끊임없이 배출되어야 하는 오염물질로 인해 점점 대기오염도 심해지고 있습니다. 맑은 하늘보다 뿌연 하늘을 자주 보게 되는 것이 오늘날의 슬픈 우리의 모습이네요.환경오염이 심해지면서 주목받고 있는 도시숲! 도시숲은 대기를 순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도시에서 일어나는 소음 문제도 해결해줍니다. 또한,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고, 여러 자연 체험을 할 수도 있지요. 이처럼 환경에도, 인간에게도 유익한게 도시숲 입니다.도심속의 숲! , 아니면 도심과 가까운 숲이 우리에게 주는 그 효과도 더욱 크겠죠! 도심 속 공원이나 숲이 사람들의 건강과 휴식, 정서적 안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느티나무 한 그루는 연간 이산화탄소 2.5톤을 흡수하고 산소 1.8톤을 내뿜는다고 합니다. 성인 7명이 연간 필요로 하는 산소량이죠.15분만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농도가 15.8%, 혈압이 2.1% 까지 낮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도시 숲은 여름 한낮 평균 기온을 3~7℃까지 낮추고, 도심 가로수로 심어진 큰 나무는 자동차 소음의 75%를 감소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이러한 숲의 혜택을 받기 위해 도심속에 숲을 조성하였습니다.도시숲은 도시민의 숲속 휴양공간, 주민들의 건강과 휴양, 정서함양 및 자연체험 활동 등을 위하여 조성하는 산림을 말하죠.이런 도시숲은 우리나라 곳곳에 있지만 이번에는 창원시 진해구에 있는 도시숲을 특별히 소개하고자 합니다.인구 100만명이 넘는 창원지역 주민을 포함한 모든 국민들을 위하여 일상속 힐링숲의 공간인 숲을 제공하기 위해 산림청 양산국유림관리소가 나섰습니다.산림청 양산국유림관리소는 지역주민의 숲속 여가공간으로써 생활권내에서 건강하고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시설인 도시민을 위한 도시숲을 꾸준히 만들어 왔습니다. 그리고 2023년에는 창원시 진해구 자은동 산1-28번지 일원에 ‘창원 자은 도시숲’을 조성운영하고 있습니다.도시숲에는 다양하고 울창한 수목과 등산로, 대피소, 나무교실, 유아 및 어린이를 위한 모래놀이터와 숲길(산책로)를 정비 조성하여 주민들의 심신휴양 및 생활활력 충전을 위하여 다양한 체험공간 등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도시의 생활환경 속에서 소음, 매연을 흡수하여 생활환경을 개선해 주며, 도시민에게는 친자연적인 자연휴식 공간을, 지역주민에게는 창원구산성지와 연계한 다양한 볼거리와 숲공간 쉼터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대피소 숲속대피소 화장실&음수대 나무교실 ‘창원 자은 도시숲’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도시숲 활성화를 위한 관리방안, 홍보방안 등 국민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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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권익위의 소형건설기계 면허 발급관련 제도개선에 대한 방안.

https:idea.epeople.go.kr/nep/thk/qstnr/selectQstnrThinkBoxDetailPage.npaid를 보고 생각을 썼음을 밝힘.1. 배경- 상세는 위에 첨부한 URL로 대체.- 현행 1종 대형 운전면허 취득 후 시,도지사가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일정기간 교육을 받으면, 3톤미만의 지게차,굴착기 5톤 미만의 불도저등에 자동 면허자격이 부여됨.- 음주운전, 졸음운전 등으로 운전면허 자격부여에 대해 실기시험을 강화하는 추세이지만, 그 이전에 완화된 자격제도로 자격을 부여받은 국민들은 3톤 미만의 지게차 면허 발급이 쉽게 가능.- 관련 안전사고가 증대되는 상황. 교육강화 및 자격제도 정비 필요.2. 사업제시- (자격시험 신설) 1984년 폐지된 '지게차기능사' 재도입. 가칭 "지게차 면허" "굴착기 면허" 불도저 면허"신설. 응시자격: 1종 대형면허 취득 후 건설업 분야에 1년이상 재직한 사람, 기타 운전에 문제가 없는 사람.지게차 정비요령, 궤도이탈시 대응요령, 부품 교체 주기 및 수입요령 교육.실기시험 실기 후 합격시 면허증 수여.면허증 발급 후 1년간 무사고 경력이 인정되는 자에 한해서만 3톤이상의 지게차 굴착기 5톤 이상의 불도저 등에 대한 면허 시험 자격을 부여.- (기존 교육기관에대한 대응) 본래 기능사자격 주관인 산업안전인력공단 과 협업해 산업안전인력공단이 자격을 주관하게 함. (주무부처:고용노동부) - 교육기관 강사 파견,교육훈련 계획 등에 대한 업부분담.교육기관의 늘어나는 업부부담에대해서 보조금 지원이 필요함. - 고용노동부의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와 연계해서 위탁교육기관 선정및 건설업 노동자의 안정적인 경력개발에시너지 효과를 추구. -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인 만큼 국가개입이 정당화 될 수 있는 근거 마련. 허위 증명서 발급등 근절 노력.3. 향후 노력 및 과제- 제도의 안정적 정착으로 소형건설기계로 인한 국민의 안전 피해 최소화- 자격 시험 신설에 관련한 공청회를 반드시 시행하여 건설인들의 의견 청취 노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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