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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4년 06월 26일 시작되어 총 38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수원시] ‘누리집 날씨정보 탑재 및 기상청 날씨누리 바로가기 기능 구축으로 지역민 생활정보 충족’ 제안에 대한 개선의견 수렴
「국민 제안 규정」 제13조에 따라, 국민신문고 채택제안을 보완·개선하고자 합니다.
댓글로 다양한 의견 주시면 제안 숙성을 통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수원시 시민소통과(☎031-228-3257))

○ 현황 및 문제점
- 수원특례시 누리집에서는 날씨 정보를 표출하지 읺고 있음
- 일상에서 날씨는 매우 중요한 정보임
- 요즈음은 국지성 세분화된 날씨 정보가 매우 필요한 만큼 날씨정보 탑재 후 이미지 클릭 시 바로 기상청 날씨누리 바로가기 정보로 연결되어 지역의 구, 동별 세별화된 날씨정보도 시 누리집 접속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이 매우 필요

○ 개선방안
- 메인화면 상단에 날씨정보 탑재 및 기상청 날씨누리 바로가기 기능 구축

○ 기대효과
- 누리집 접속만으로 신속한 지역 날씨정보 취득
- 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챙겨주는 친절시정 실천
- 국지성 세세한 날씨정보 충족
- 생활공감형 주민만족 시정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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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차량 다양화에 맞춘 공영주차장 안내판의 개선’ 제안에 대한 개선의견 수렴

「국민 제안 규정」 제13조에 따라, 국민신문고 채택제안을 보완·개선하고자 합니다. 댓글로 다양한 의견 주시면 제안 숙성을 통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수원시 시민소통과(☎031-228-3257)) ○ 현황 및 문제점 * 차량의 다양화  - 캠핑카(카라반), 전기차 차량의 꾸준한 증가 * 해당 차량 운전자의 생활 속 불편 사항  - 캠핑카(카라반)의 특성상, 지정 주차구역을 찾기가 힘든 상황  - 전기차 운전자의 경우, 우선적으로 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유무확인이 중요 * 현 공영주차장 안내판으로는 해당 주차장 내 캠핑카(카라반) 주차구역의 유무, 전기차충전소 유무를 알 수 없는 상황 ○ 개선방안 * 개요  - 캠핑카(카라반), 전기차 증가에 따라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는 주민 및 외지인들이 해당 주차장에 대해 캠핑카 주차 유무나 전기차 충전소 유무를 바로 확인 가능하도록 공영주차장 안내판에 해당 픽토그램을 표기 * 대상 : 지역 내 위치한 공영주차장을 대상 * 개선사항  - 해당 공영주차장 안내판의 유휴공간에 픽토그램 정보 표기  - 즉, 캠핑카 주차구역이 존재한다면 캠핑카 픽토그램을 표기  - 마찬가지로 주차장 내 전기차충전소가 있다면 전기차충전소 픽토그램을 표기  - 추가적으로 온라인에서도 공영주차장 정보안내페이지가 있다면, 마찬가지로 해당 차량의 주차구역 및 전기차 충전소 유뮤 정보 표기 ○ 기대효과 - 차량다양화 및 변화에 따른 공영주차장 이용객의 불편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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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수원시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에 설치된 보·차도 경계석을 개선’ 제안에 대한 개선의견 수렴

「국민 제안 규정」 제13조에 따라, 국민신문고 채택제안을 보완·개선하고자 합니다.  댓글로 다양한 의견 주시면 제안 숙성을 통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수원시 시민소통과(☎031-228-3257)) ○ 현황 및 문제점 - 간선도로에 보·차도경계석을 설치하는데 문제는 특히 여름과 겨울에 버스정류장과 횡단보도에 설치된 보·차도경계석이 비 또는 눈이 오는 날의 경우 기존 보·차도경계석이 미끄러운 재질로 시공되어 특히 노약자들이 버스를 이용할 경우 승·하차 시 및 횡단보도를 보행할 경우 시작과 끝부분에서 자칫 미끄러운 보·차도경계석으로 인하여 낙상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높음 - 앞으로 보·차도경계석이 미끄러운 상태를 개선하여 교통약자들이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 구간을 이용 시에 낙상사고 발생을 최소화 할 필요성이 있음 ※ 기존에 화강 원석을 잘라서 보·차도경계석 규격대로 만드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원석을 자르다 보니 보·차도경계석 표면이 매끄러운 상태가 유지되는 것임. ○ 개선방안 - 시범적으로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간선도로 버스정류장(5개소∼10개소 정도) 및 횡단보도 (5개소∼10개소 정도)를 선정하여 기 설치된 보·차도경계석 상단에 “미끄럼주의”라고 보·차도경계석 상단 약 2칸∼3칸(m) 정도마다 적색(또는 녹색 등)으로 글자로 표시토록 조치하여 시민 특히 교통약자들이 더욱 조심하도록 조치하여 낙상 등 안전사고를 예방토록 업무 개선 - 간선도로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 구간에 설치된 보·차도경계석을 정비 시에 앞으로는 가능한 보·차도경계석 대신 인조 화강경계석으로 보수하는 방안도 검토하여 표면을 거칠게 하여 비나 눈이 오는 날에도 시민 특히 교통약자들이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에서 미끄럽지 않고 보다 더 안전하게 보행을 하여 낙상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토록 업무 개선 ※ 인조 화강경계석은 콘크리트 제품이긴 하지만 외부의 질을 화강석으로 연마한 제품으로 표면을 매끄럽지 않게 제작 가능 - 앞으로 간선도로 보·차도경계석에 “미끄럼주의” 표시 와 인조 화강경계석을 일정기간(6~12개월 정도)사용하면서 미비점과 개선할 점을 완전히 시정한 후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토록 조치하여 시민 및 교통약자들이 버스정류장, 횡단보도에서 보다 더 안전하게 보행을 하여 낙상 안전사고를 예방토록 업무 개선 ○ 기대효과 - 버스정류장, 횡단보도에서 시민(교통약자 포함)들의 낙상사고 예방 - 버스정류장, 횡단보도 이용시 보·차도경계석 미끄럽지 않아 시민들의 만족도 증가 - 시민들이 버스정류장, 횡단보도 이용시 보다 안전하게 이용 - 도로 및 교통 행정에서 시민 눈높이 맞춘 정책실현으로 시정에 대한 신뢰도 증가 - 안전사고 감소에 따른 인적 및 물적 피해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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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우만드림스타트 칭찬합니다(and 서진희 상담사님)

안녕하세요 저는 우만시 드림스타트에 참여하고 있는 윤oo 아동의 엄마입니다. 제가 우만드림스타를 알게된 것은  2022년 9월 갑자기 아이 1학년 입학문제로 수원으로 전학을 오면서 군포에서 수원으로 드림스타트 사업을 이관하게 되어 서진희 선생님을 통해 사업진행을 하고 받게되었습니다 사실 처음에서 지역을 바꿔 이관되어 오면서 상담이 늦어지고 1,2월에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이 거이없어 매우 까칠했던 엄마였습니다. 특히 1학년 입학과 특별한 아이(발달장애) 아이를 키우고 있기 때문에 정부제도나 지원정책에 많이 민감해져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이런점 칭찬해요!! 1. 아동중심! 맞춤 서비스제공 아이의 눈높이의 맞는 사업을 많이 구상하시고 계세요 1) 제과제빵학원과 협력하셔서 1일 베이킹 수업을 하셨는데 하루 베이킹 수업를 엄두를 못내던 상황에서 아이에게 참여수업을 해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주셨어요  발달장애 아이는 기다리는 것이 매우힘들고 일반 친구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매우부족한게 현실입니다. 수업중 내내 아이가 텐트럼을 부리고 나오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모두의 걱정과 다르게 40분정도 케이크를 완성하고 잘 마무리했답니다.  모두 선생님들 덕분이고요 아이에게는 또하나의 주요한 경험이였을 같아요^^ 2) 매달 진행되는 미술수업 집에 매달 미술교재들을 배달해주시고 미술수업을 엄마와 동영상을 보면서 진행할 수 있게 해주셨어요~! 학습지 지원 3) 아이가 기존에 하던 학습지가 질려할 때쯤 후원이되는 새로운 학습지를 경험하게 해주셔서 한글에 대한 호기심을 더 많이 갖게 해주셨어요~!  2. 편견과 차별을 넘어 세상에 나아가다 복지사업이라는 어렵고도 힘든것이라는 것을 알지만 매번 짜증없이 정성스러운 대답과 친절함으로 대해주셨어요~! 저희 아이는 발달장애를 갖고 있어 사실 배이킹 수업을 일반 아이들과 할 수있으지 엄마로서도 걱정되었지만 서진희 선생님께서 먼저 아이가 할 수 있다고 권유해주셨고 자신감을 얻어 더 열심히 참여했던거 같습니다 3. 적은예산에서 현장에서 고군분투하시는 선생님들께 연말을 맞이하여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리고 싶네요 오늘도 물품이 도착한다 받으로 오라고 연락을 주셨네요 치료실이 쉬는 날이라 아이와 아빠가 간식을로 잘 먹을거 같아요 매번 챙겨주셔서 감사드리고 내년에도 건강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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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피난 대피도 점자 안내’ 제안에 대한 개선의견 수렴

「국민 제안 규정」 제13조에 따라, 국민신문고 채택제안을 보완·개선하고자 합니다. 댓글로 다양한 의견 주시면 제안 숙성을 통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수원시 시민소통과(☎031-228-3257)) ○ 현황 및 문제점 - 도서관, 보건소, 마트, 대학교, 등 건물 위치나 엘리베이터 층에 대한 점자 안내만 되어있을 뿐 피난 대피로에 대한 점자는 거의 전무한 실정 - 불이나 정전 등 사고가 났을 때 큰소리를 낸다거나 구해달라는 말 또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점자로 된 표시가 필요하다고 생각됨 ○ 개선방안 - 피난 대피로 내 점자 안내를 추가하고 필요하다면 점자가 없는 안내 표지판에도 점자를 추가 - 새로 만드는 피난 대피로 판에는 점자를 추가하는 것으로 하며, 지금 있는 표지판 모든 곳에 넣으려면 예산도 많이 들기 때문에 점자 동화책을 만들 때 붙이는 점자 스티커를 이용하여 위험 상황 등을 알 수 있도록 표지판이나 안내판에 붙이는 방법을 제안 - 지역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하여 관련 내용으로 점자 스티커를 찍어내고 2인 1조로 취약지역이나 피난로 등 손이 닿는 부분에 점자 스티커를 붙이면 좋을 것 같음 ○ 기대효과 - 시각 약자에 대한 사고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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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미납요금에 대한 전자고지서 발송’ 제안에 대한 개선의견 수렴

「국민 제안 규정」 제13조에 따라, 국민신문고 채택제안을 보완·개선하고자 합니다. 댓글로 다양한 의견 주시면 제안 숙성을 통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수원시 시민소통과(☎031-228-3257)) ○ 현황 및 문제점 - 각종 미납요금에 대한 고지서를 3차(미납, 독촉, 압류)에 걸쳐 발송 - 소액 미납요금 대비 과도한 우편비용(연간 수 천만원 단위 이상)이 발생하며 이에 따른 전담 인력도 상시 필요 - 미납고객 중 상당수는 사전 문의를 통해 고지서 발송 전에 납부하나 전화 납부문의, 요금부스 항의 등 만성적인 업무과중을 야기함 -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우편물 미수신 사례 증가, 우편물 발송지연, 주소지 변경에 의한 분실·반송 등 오배송 발생 ○ 개선방안 - 본인확인기관을 통해 연계정보(CI)* 변환 (미납자 주민등록번호 활용) - 변환된 CI를 통해 ‘카카오톡 전자고지서’ 발송 - 본인인증 후 미납요금 확인 및 납부 -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발송, 납부 방법 모색(네이버, 오픈지로 등) ※CI(연계정보) : Connected Information. 주민등록번호와 1:1 매칭으로 생성, 개인에게 부여하는 암호화된 고유 번호 ○ 기대효과 - (비용절감) 제반이용(고지서용지, 토너 등)포함 우편발송 비용의 1/5 수준으로서, 연간 수천만원의 발송비용 절감 효과 - (민원감소 및 수납률 제고) 편리하고 신속한 수신확인, 분실 및 오배송 우려 감소, 납부 편의성 증진으로 인한 수납률 제고 - (업무 효율화 및 확대적용) 발송 리드타임 경감, 전산 자동화 통계 관리 및 유관기관 확대 적용 가능 - (환경보호) 종이 미사용, 우편배송 내연기관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등 ESG경영에 기여 - (직원 근무만족도 개선) 우편발송 지연, 주소지 변경에 따른 전화문의, 요금부스 항의 등 다수 민원에 의한 만성적 업무 과중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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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수원시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에 설치된 보·차도 경계석을 개선’ 제안에 대한 개선의견 수렴

「국민 제안 규정」 제13조에 따라, 국민신문고 채택제안을 보완·개선하고자 합니다.  댓글로 다양한 의견 주시면 제안 숙성을 통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수원시 시민소통과(☎031-228-3257)) ○ 현황 및 문제점 - 간선도로에 보·차도경계석을 설치하는데 문제는 특히 여름과 겨울에 버스정류장과 횡단보도에 설치된 보·차도경계석이 비 또는 눈이 오는 날의 경우 기존 보·차도경계석이 미끄러운 재질로 시공되어 특히 노약자들이 버스를 이용할 경우 승·하차 시 및 횡단보도를 보행할 경우 시작과 끝부분에서 자칫 미끄러운 보·차도경계석으로 인하여 낙상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높음 - 앞으로 보·차도경계석이 미끄러운 상태를 개선하여 교통약자들이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 구간을 이용 시에 낙상사고 발생을 최소화 할 필요성이 있음 ※ 기존에 화강 원석을 잘라서 보·차도경계석 규격대로 만드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원석을 자르다 보니 보·차도경계석 표면이 매끄러운 상태가 유지되는 것임. ○ 개선방안 - 시범적으로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간선도로 버스정류장(5개소∼10개소 정도) 및 횡단보도 (5개소∼10개소 정도)를 선정하여 기 설치된 보·차도경계석 상단에 “미끄럼주의”라고 보·차도경계석 상단 약 2칸∼3칸(m) 정도마다 적색(또는 녹색 등)으로 글자로 표시토록 조치하여 시민 특히 교통약자들이 더욱 조심하도록 조치하여 낙상 등 안전사고를 예방토록 업무 개선 - 간선도로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 구간에 설치된 보·차도경계석을 정비 시에 앞으로는 가능한 보·차도경계석 대신 인조 화강경계석으로 보수하는 방안도 검토하여 표면을 거칠게 하여 비나 눈이 오는 날에도 시민 특히 교통약자들이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에서 미끄럽지 않고 보다 더 안전하게 보행을 하여 낙상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토록 업무 개선 ※ 인조 화강경계석은 콘크리트 제품이긴 하지만 외부의 질을 화강석으로 연마한 제품으로 표면을 매끄럽지 않게 제작 가능 - 앞으로 간선도로 보·차도경계석에 “미끄럼주의” 표시 와 인조 화강경계석을 일정기간(6~12개월 정도)사용하면서 미비점과 개선할 점을 완전히 시정한 후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토록 조치하여 시민 및 교통약자들이 버스정류장, 횡단보도에서 보다 더 안전하게 보행을 하여 낙상 안전사고를 예방토록 업무 개선 ○ 기대효과 - 버스정류장, 횡단보도에서 시민(교통약자 포함)들의 낙상사고 예방 - 버스정류장, 횡단보도 이용시 보·차도경계석 미끄럽지 않아 시민들의 만족도 증가 - 시민들이 버스정류장, 횡단보도 이용시 보다 안전하게 이용 - 도로 및 교통 행정에서 시민 눈높이 맞춘 정책실현으로 시정에 대한 신뢰도 증가 - 안전사고 감소에 따른 인적 및 물적 피해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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