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사회의 세대 간 갈등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자리, 저출산과 인구고령화, 복지 등 주요 사회문제에 대해 세대 간 입장이 엇갈리고 있고, 심화된 세대갈등은 우리 사회 발전에 장애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지난 9월 국민대통합위원회에서 실시한 인식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90% 이상이 한국사회의 세대갈등이 심각하다고 응답하였으며, 대다수가 가족, 조직, 공공장소 등 여러 환경에서 세대갈등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와 국민대통합위원회에서는
많은 경제적ㆍ사회적 비용을 초래하는 세대갈등 문제를 치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세대상생'을 주제로 한 대국민 소통을 시작합니다.
이번 토론은 사전에 진행된 국민 인식조사를 통해 세대갈등을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일상생활을
가족, 조직(직장, 학교 등), 공공영역의 3개의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진행합니다.
가족구성원 간, 조직 구성원간 그리고 공공영역에서의 갈등을 해소하고, ‘3대가 행복하기 위한 세대상생’을 위해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초등학교 4학년 사회시간에 '가족'은 ‘결혼이나 핏줄로 맺어진 관계’이고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라고 배웁니다. 그러나, 이렇게 가장 가까운 관계인 가족간에서도 갈등은 발생합니다.
이번 토론에서는 가장 가까운 관계이지만 가족 구성원간에도 인식의 차이가 있는 2가지 문제에 대해 여러분과 함께 생각해 보려 합니다.
★ 자녀의 뒷바라지를 해 온 부모의 노후, 누구에게 의존해야 하는가?
★ 여러 가지 이유로 결혼과 출산을 기피하는 20~30대, 무엇이 문제일까?
- 결혼포기의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인 이유
- 3포(연애, 결혼, 출산 포기)를 넘어 5포(3포+내집마련, 인간관계 포기), 7포(5포+꿈, 희망 포기)까지 간 청년세대
☞ 2 주제: 조직(직장/학교 등) 문화속 세대간 갈등(https://idea.epeople.go.kr/ide...)
☞ 3 주제: 공동체에서의 미덕과 배려(https://idea.epeople.go.kr/ide...)
* 국민신문고 연관 설문조사 바로가기(http://www.epeople.go.kr/jsp/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