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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6년 08월 12일 시작되어 총 7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국민생각함 홈페이지 개선작업을 함께하다!"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님의 의견정리2017.03.19

국민생각함 홈페이지가 이렇게 바뀝니다.

새로운 모습, 3월 20일 기대해주세요!


국민생각함 홈페이지 개편을 위한 국민디자인단 모임을 가졌습니다.

홈페이지 이용자도, 웹 전문가도, 공무원도 머리를 맞댔습니다. 생각을 모으니 뿌연 안개가 걷히고, 해야할 일들이 보다 분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 언제&어디서 : '16. 12. 28. 저녁, 서울 모처
★ 누구와 : 박종일(서비스디자이너), 김태균(전문가), 송희웅(전문가), 김민중(일반시민), 조수연(일반시민), 담당공무원(양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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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사진은 생각함 홈피 국민디자인단과 무관함(분위기만 쪼매 닮음) / 자료출처: 픽사베이 


★ 무엇을 : 국민생각함 홈페이지 UI & UX를 더 제대로, 폼나게, 편리하게 바꿔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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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 홈페이지 디자인
 - 모바일과 데스크탑의 UI, GI가 성격이 완전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이를 고려하지 않는 디자인 개선

 - 모바일에서 ‘생각의 발자취’ 등 중요한 기능을 인지하는 사용자가 적어(버튼이 버튼 같아 보이지 않는다는 의견) 디자인을 더 손 볼 필요
 - 메인페이지의 신선도를 살릴 수 있는 방안, 프로세스를 적극 강구
 ※ 참여했을 때 메인에 갱신(페북의 뉴스피드와 유사), 댓글을 달았을 때 위로 올라오거나 따로 모아보기, 랭킹(배틀, 포인트) 등으로 사용자 동기 부여


▷ 홈페이지 이용법
 - 쉽게 쓰기에는 툴이 어려워 일반적인 사용자에게도 어렵게 느껴지는 문제 해결 필요
 - 발전시키는 방법 등 사이트의 정체성과 관련된 중요사항 등은 사용법, 레이어 안내기능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려줄 필요

 < 생각의 발전ㆍ완성>
 - 생각의 완성이 잘 안 보이고 의미 또한 모호, 사용자에게 분명한 이익(Benefit)을 주지 못함
 - 생각의 완성 이후에도 반대 의견수렴 등이 가능하도록 의견달기 및 레이아웃 개편 검토
 ※ 별점, 평가 도입 등 제안자 중심의 프로세스가 될 수 있도록 변화 노력


▷ 참여자

 - 재능기부자·전문가의 경우 관련정보 파악 난해

 - 유의미한 토론을 위해 참여자들을 선별할 수 있는 도구·기능 강화
 ☞ 쪽지 등 커뮤니케이션 기능 신규 도입 시 관련 요소 등 고려

▷ 참여활동 

 - 토론의 과정이 효과적으로 보여야 하는데 베댓(Best 댓글), 공감 대댓글이 보이지 않아 다 읽어야 하는 등 정리의 어려움
 - 설문·투표 : 복수응답이 안되고 동시 진행이 안 됨, 기간설정 외 목표인원수 설정이 되지 않아 의견수렴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기간만 지연되는 문제
 ※ 댓글 디자인도 토론형 레이아웃 검토, 찬반토론 등 향후 도입 추진


▷ O2O(Online to Offline)

 - 여러 디자인단 운영 등 과정도구에 대한 현장조사 필요(현장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의견수렴, 참여활동에 대한 유형별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실제 참여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로 변신)
 - 단순히 오프라인 결과를 온라인으로 올리는 수준이 아닌 유기적으로 결합될 수 있는 방안 마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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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지방기상청 국민 체감형 성과지표 발굴을 위한 국민 의견수렴

제주지방기상청‘국민 체감형 성과지표’발굴을 위한 국민 의견수렴 제주지방기상청에서는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에 따라 매년 자체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올해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지표를 발굴하기 위하여 ‘관리과제별 성과지표’에 대한 대국민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관리과제명 : 도민의 안전과 생활편익 향상을 위한 기상기후서비스 강화□ 관리과제 주요내용 ○위험기상 대응을 위한 예보능력 향상 및 선제적 소통 강화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단계별 위험기상 대응능력 강화 -기상예특보 정확도 향상을 위한 예보기술역량 강화 -위험기상 재난대응을 위한 유관기관 협업 및 선제적 소통 강화 -안전한 해상활동 지원을 위한 해양기상서비스 확대 ○안전한 지역사회를 위한 기상관측 체계 구축 -위험기상 감시 강화를 위한 빈틈없는 관측망 구성 -고품질 관측자료 생산을 위한 관측기반 환경 구성 -기상재해 최소화를 위한 관계기관과의 협업 강화 - 위험기상 감시․분석 능력 향상을 위한 관측역량 강화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기상기후정보 제공 및 기후위기 적응 강화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기상융합서비스 고도화 -기후위기 적응 역량 강화를 위한 기후변화과학 정보 제공 - 국민 편익 향상을 위한 기상서비스 운영 ○탄소중립 사회 전환을 위한 기후변화과학 이해확산 대중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정책 지원 및 미래세대 교육 확대 -탄소중립 문화 대중화를 위한 기후변화 이해확산 프로그램 강화 -조직소통 활성화로 활기찬 직장문화 조성□ 성과지표(안) ① 제주지역 호우특보 선행시간 호우특보 선행시간 목표치 설정 배점 1안 2안 점수 130분이상 5년 평균 130% 이상 10 110분이상 5년 평균 125% 이상 9 90분이상 5년 평균 120% 이상 8 70분이상 5년 평균 115% 이상 7 50분이하 5년 평균 110% 이하 6 호우특보 선행시간 측정산식= {∑(호우특보 도달기준시간–호우특보 발표시간)+ ∑(선제적 특보 선행시간)}÷(전체 호우특보 발표건수)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 평균 실적 131 134 111 150 115 128.2 ② 성과지표 목표설정을 위한 항목별 가중치 부여건 1안 o 제주지역 기상기후정보의 관계기관 정책 활용도(점 ) :①x가중치 + ②x가중치 + ③x가중치 + ④x가중치 가중치 ① 공식문서로 확인되는 협업계획, 업무협약, 협의회 등 협력 실적 0.15 ② 공식문서로 확인되는 기술이전 및 활용지원, 기술자문, 현장지원 등 기술지원 실적 0.35 ③ 관계기관 사업계획(재난대책, 장비이전계획 등), 보고서(정책보고서, 성과보고서, 재해보고서 등) 등으로 확인되는 정책 수립활용 실적 0.25 ④ 관계기관 보도자료, 공식 누리집, 공식 SNS 등에 게재된 홍보 실적 0.25 2안 o 제주지역 기상기후정보의 관계기관 정책 활용도(건 ) :①+②+③+④ ① 공식문서로 확인되는 협업계획, 업무협약, 협의회 등 협력 실적 ② 공식문서로 확인되는 기술이전 및 활용지원, 기술자문, 현장지원 등 기술지원 실적 ③ 관계기관 사업계획(재난대책, 장비이전계획 등), 보고서(정책보고서, 성과보고서, 재해보고서 등) 등으로 확인되는 정책 수립활용 실적 ④ 관계기관 보도자료, 공식 누리집, 공식 SNS 등에 게재된 홍보 실적

총51명 참여
원자력안전 정보공개 확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안건설명 최근 원자력 이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원자력안전과 관련된 정보의 공개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에 2022년 6월 「원자력안전 정보공개 및 소통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어 원자력안전 정보공개의 주체와 범위가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 (공개 주체)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자력통제기술원, 원자력안전재단,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연구원, 원자력환경공단, 한전원자력연료 등 (공개 범위) 인허가 문서 일부 비공개 정보를 제외한 모든 원자력안전정보 그 결과 2023년 12월말에는 법 시행 전 60건이었던 공개 대상 정보 건수는 1,012건으로, 연간 정보공개 건수는 635건에서 1,684건으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어렵고 전문적인 원자력안전 정보를 국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영상, 카드뉴스 등 우리 생활 속에서 익숙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알기 쉬운 정보’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원자력안전 정보공개시스템(포털사이트) : 원자력안전정보공개센터(nsic.nssc.go.kr) 아울러, 2024년부터는 모든 안전정보의 원스톱 검색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의 정보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현재의 정보공개시스템을 고도화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원자력안전 관련 정보공개 확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 참여하신 분 중 50명을 추첨해 모바일 기프티콘(5천원권)을 드립니다.

총1,604명 참여
[경기도 평택시] 민원취약계층을 위한 민원서비스 운영

알고 계셨나요~?평택시는 민원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민원서비스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아래와 같이 민원서비스 환경을 조성하고 운영에 있습니다.1. 민원인 편의용품 비치 - 시청과 각 읍면동 민원실에는 점자 업무안내 책자, 확대경, 보청기, 휠체어 등 다양한 편의용품이 비치되어 있습니다!2. 취약계층 배려창구 '도움벨 창구' 운영(시청 민원실) -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를 우선하여 처리해드리는 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3. 민원실 점자안내판 구비(시청 민원실) - 유니버셜디자인을 적용한 안전한 이동통로와 민원실 배치 점자안내판을 구비하여 시각장애인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4. 민원신청서 외국어서비스(시청 민원실) - 외국인 주민들을 위해 민원실과 홈페이지에 민원서식 외국어해석본이 비치되어 있습니다!5. 수화통역 운영 창구 운영(시청 민원실) - 민원실에 수화 통역 창구를 운영해 도움이 필요한 청각장애인들에게 민원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6. 민원발급 수수료 감면 -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수수료 감면해드리고 있습니다.7. 장애인 편의기능 적용 무인민원발급기 - 평택시 관내 장애인 편의기능이 적용된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평택시 민원실에 대한 불편사항, 개선사항, 편의시설 등 의견을 남겨주시면,참고하여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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