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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6년 10월 30일 시작되어 총 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능력 중심의 고졸취업 문화 활성화"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김태균님의 의견정리2016.10.30

현장 조사를 통해 발견한 이슈들과 815토크, 전문가 의견 등을 취합해 2차 워크숍에서 논의합니다. 현안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발견된 이슈를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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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 후 바로 취업이 가능하다는 특성화고의 직업 교육,

특성화고의 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교육부 국민디자인단은 서울, 경기 지역의 특성화고를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조사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데스크 리서치를 진행했는데 '하이파이브(www.hifive.go.kr)'나 각 특성화고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전공 분류 정도만 알 수 있을 뿐, 구체적인 커리큘럼이나 교육 환경 등에 대한 정보는 얻기 어려웠습니다.

여러 경로를 통해 얻은 정보들로 전공 계열, 진학 시 성적, 취업률 등에 차이를 보이는 특성화고를 서울·경기 지역에서 4~5군데 선정했습니다. 교육부와 선정한 학교들의 협조로 학생들과 일과를 같이 보내며 일상을 관찰하고 인터뷰 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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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교할 때부터 하교할 때까지 일반 교과 수업, 전공 수업, 동아리 활동 등 학교에서 일어나는 모든 경험들을 관찰하였습니다. 학생들의 경우,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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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의 A유형 학생들을 제외하면 80%의 B, C 유형의 학생들은 진로 계획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교내에서는 교사와의 상담이 유일한 창구인데, 교사들도 제안할 수 있는 해결책이 마땅치 않아 곤란한 상황입니다. 해결책을 찾지 못한 학생들은 대학 진학 후 진로 탐색을 생각하기도 했는데, 자퇴하거나 의욕을 잃은 채 졸업하기도 했습니다.

학생들은 진로를 결정할 때, 학부모와 교사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었습니다. 고교 진학시기까지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지 못한 학생들은 학부모와 교사가 추천하는 진로를 선택하는데, 나중에 자신의 적성과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러한 경우의 학생들은 전공과는 상관없이 취업하는데, 흥미가 없고 대우에 만족하지 못해 이직과 퇴사가 잦았습니다.

교사는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수업 뿐만 아니라 각종 행정업무, 상담, 취업처 탐색, 취업처와의 관계 유지 등 과도한 업무로 인해 학생들의 진로를 세세히 살펴볼 여유가 없었습니다. 해당 교육청에서는 취업률로 학교를 평가하는데, 자연스레 평가받는 업무가 우선이 되고, 수업 연구와 진행은 우선순위에서 밀려 있었습니다. 평가가 좋지 못한 특성화고의 교사들은 연수를 받는데 그 내용이 형식적이라 별 도움이 되지 않고 벌칙과 같은 느낌이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학부모가 학생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컸습니다. 학생의 직업까지 모두 설계하고 밀어붙이는 프로듀서형 학부모, 중요한 시기의 고민과 결정을 대신해 주는 견인차형 학부모까지 그 유형도 매우 다양했습니다. 하지만 정보를 진학부터 취업까지 제대로 된 정보를 얻기가 어려워 학생에게 도움을 주기 쉽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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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을 정리하다 보니,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생각하는 진로의 의미가 서로 달랐습니다. 사회적 대우, 높은 연봉, 하는 일의 가치 등 서로 다른 잣대로 학생의 진로가 결정되고 있었습니다. 진로 선택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결정은 누가 해야 하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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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 중심의 고졸취업 문화 활성화

2016년 10월 25일.교육부 국민디자인단의 마지막 워크숍에서는 그간 모든 참여자들이 열정적으로 제안한 아이디어들을 정책으로 제안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대한민국 행복교육 박람회의 개선사항, 진로적성검사, 생활기록부, 자유학기제, 하이파이브, 진로/교육로드맵 등 주옥같은 아이디어들을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제안할 수 있도록 함께 제안내용을 검토했습니다.먼저행복교육 박람회는 행복배움에 대해 말하고 다양한 시도와 실험이 공유되는 소통의 장, 가능성 발견의 장이 되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아마 이런 박람회로 개선된다면 사람들의 의견도 바뀌지 않을까요?두번째는 ‘진로적성의 중요성’을 부각하는 맥락을 강화해야 합니다. 기존의 진로 활동은 생활기록부로 관리하고 있는데, 교사가 적지 않으면 항목이 비어있는 채로 지나가기도 하고 학생과 학부모 입장에서도 중요치 않은 정보로 다뤄지고 있었습니다. 적성을 진로 활동으로 연결하고 학교-학생, 학부모 모두가 적극적으로 정보를 활용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생활기록부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NCS의 직업기초능력과 분류명들을 활용하여 이를 기록하는 교사가 NEIS에서 쉽게 기록할 수 있도록 하는 UI개선 등의 도움도 필요합니다.세번째는 자유학기제의 본래 의미를 되찾아 줄 필요가 있습니다. 국민디자인단은 자유학기가 학생들이 교과학습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사고 과정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인 삶의 의미를 깨닫는 시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게 된 계기는 박람회에서 만난 한 선생님의 수up3.0이라는 자유학기제 수업모형 연구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수업모형 연구’를 강화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네번째는 교육 현장에서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문제를 개선해야 합니다. 진로/진학 상담 등 정보 안내를 위해 사용하는 언어는 성적으로 학생의 역량을 결정해버리기도 하고, 생활기록부 등에 기록으로 남아 학생에 대한 편견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편견을 없애는 첫 걸음은 언어를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성적보다 적성 중심의 맥락을 강화하는 논리를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이는 고교 입학시 평가의 주요 요소가 성적이었다면, 이에 버금가는 중요한 요소(교장추천, 면접)를 평가하는 이유에 대해 명확한 논리를 마련해 줄 것입니다.다섯번째는 직업계 고교 통합정보 채널인 하이파이브의 기능을 보강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 하이파이브의 학교정보 검색은 학교별 차별성, 거리, 성적, 직업기초능력 등 세부 항목을 선택해 정렬이 가능하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NCS에 대한 쉬운 설명과 이에 대한 학교 및 학과정보가 쉽고 명확하게 보이게 하면 진학시 보다 적성에 부합한 학교를 선택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덧붙여 중학교 교사의 진학상담에 도움이 되는 ‘특성화고 진학지도 요령’이 있다면 좋겠습니다. 이는 진학상담시 성적보다 적성으로 특성화고를 제안할 수 있는 가이드가 될 것 같습니다.여섯번째는 특성화고만의 진로 탐구 탐색 로드맵입니다. 취업률보다 교육을 통해 얻는 배움의 과정을 강조하는 특성화고 로드맵은 학교로 하여금 학생주도적인 배움과 훈련이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도록 유도합니다. 교육부가 학교 별 로드맵을 만들 수 있도록 툴을 제공한다면 빠른 시일 안에 변화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아래 그림은 로드맵 예시입니다. NCS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순서나 내용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일곱번째는 생활기록부 혹은 에듀팟의 활성화입니다. 특성화고 학생들은 3학년이 되면 취업 준비를 위해 그간 배운 내용들을 정리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데 이 시기가 되면 그간의 자료들을 찾고 취합하느라 많은 시간을 허비합니다. 하지만 그간의 진로활동을 상세히 기록한 생활기록부를 학생이 활용할 수 있게 되면 취업 준비 포트폴리오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성화고 학생과 교사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좋은 대안입니다.교육부 국민디자인단을 통해 제안하는 내용들이 우리만의 논의로 그치지 않고 정책으로 반영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국민디자인단은 제안 정책화를 위해 '사회부총리 주재 사회관계장관 회의'에서 이 안건들이 다루어지면 현실적인 대안을 찾는데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NCS의 고교교육 도입, 취업 연계를 위해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도 교육청과의 논의가 시급하며 예산과 집행 등을 계획하는기획재정부와 행정자치부 관계자들의 도움 또한 필요합니다.대한민국의 미래를 키우는 교육부 국민디자인단의 제안을 교육 현장에서 만나길 기대합니다.

총5명 참여
핵융합 반대 및 대체 청정 에너지 저장 생산법으로 액체 질소 모터 활용 제안

저는 전문기술자가 아닌과학자 입장의 발명가 아닌 발명자~과학자 입니다!기술은 한우물만 파기식으로 자신의 분야만 생각 합니다!특히 첨단 기술은 외면하거나 놓치는 분야가 더 많습니다!첨단 기술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코로나 19만 타겟으로 통제 할뿐그어떤 질병도 치료에 도움이 되지 못 합니다!= 기계 컴퓨터에게 만병 통치란?절대로 체감 할수도 하지도 못 합니다!그러니 당연히 만병통치는 전혀 관심 밖이 됩니다!현제 인류는 이런 컴퓨터를 닮아 가려고 합니다!저는 보다 간단하고 효율이 높은 동력의 회수방법에 한평생 고민 하여 왔습니다!한 우물파기 어찌 보면 저도 기술자 네요!하지만 저는 다른 사람과 다른게 남들이 놓친것이나 보다 원초적인 것을 추구하였습니다!현재 인류는 화력->원자력> 핵융합 이렇게 높은 온도의 활용을 추구한 셈입니다!전문가 기술자 입장에서 온도가 높을수록 고급에너지로 본 것 이지요!저는 반대로 보다 낮은 온도에서 에너지를 회수하려고 연구 하였습니다!잠시 철학적 휴식!철학적?( 철학은 가장 과학적이어야 함! = 과학적으로) 결론적으로 보면!극고온 (핵융합 등)은 힘쎈 것 처럼 보이지만!곧 죽을( 소비 사멸 소모 소멸) 할아버지와 같은 처지 입니다!더이상 진로 ~ 전망이 사실상 거의 없음!반면 절대0℃ ~초저온은 탄생 ~ 성장의 의미를 가집니다!할게 너무나 많음!= 누구든 동조 참여 하면 자손대대로 부와 명에 가능!철학적인 발언 인 것 같지만 과학적 현상을 보다 잘 설명 ~ 납들 시키고져 발언함!저의 제안은 상기 전문기술자 참조!다들 자신의 분야가 아니라고 외면 합니다!인류중 제가 에너지생산법을 연구한 유일한 사람 인듯 합니다!그리고 이글을 읽으신 당신이 저 다음으로 전문가 입니다!우리의 아들 딸의 세대에서 지구 온난화의 재앙이 옵니다제발 베발외면 하지 말아 주세요!핵융합 반대 이유온도차 에너지 열역학 카르노법칙의 고찰!열효율 E = 온도차/절대온도인류가 다룰수 있는 온도차는500℃내외!그러므로 E= 500/1억 = 거의 제로!= 핵융합은 무지막지한 열공해 발생 가능성 99.999999% = 거의 100%이므로 핵융합발전은 반대함!핵융합 대체 청정에너지 생산법 제안!= 액체질소 재활용 모터 제안1. 열역학에서 에너지생산 불가론의 허구!가 열에너지 = 카르노기관 = 에너지소비기관상기 열효율 E = 온도차/절온도열에너지 e = E x 온도차 x 비열 x 질량그러므로 열에너지 = 온도차 에너지= * x 온도차^2가 됨!나. 역카르노 냉동기관 열펌프성적계수 = 역카르노기관 효율 F = 1/E => 카르노기관과 반대 에너지 생산 저장 기능!다. 다단역카르노 냉동기관 액체질소등 극저온 냉매 액화시 여러단계의 냉동회로가 필요 함! 열펌프투입에너지 예) 4단계 인경우! 투입 에너지 1^2+1^2+1^2+1^2 = 4 회수에너지 4^2 =16 투입 회수에너지 비율 = 16/4 = 400%2. 극저온 냉매의 증기압증가 패턴 효과 액체 헬륨의 경우 끓는점 -268.93 1기압 임계온도 -265.63 임계압력 29기압 불과 3℃ 상승에 28기압 증가! 액체 질소 비점 -196℃ 1기압 임게온도 -147.1 임계압력 33.5기압 0℃에서 2000기압 100℃에서 7000기압 540℃에서 24만기압 * 수소차 수소 800기압1kg가압에 1.1kwh소요 액체질소는 액화이므로 5~25배 x 2000기압 = 10~110kwh 예상 전기 밧데리 보다 높은 에너지 밀도 뿐만 아니라 경유의 연소열 약 10kwh 보다 높음!즉 재냉가 액화가 아닌 단순 팽창력만 적용 하여도 현재 사용중인 전기차나 수소차 보다 에너지 단가가 낮음!활용방법액체질소를 동력원으로 하는 모터를 활용하고 발생된 동력으로다단 역 카르노 기관에 의해 재냉각 액화 하여 사용함!사용 장소자동차 항공기 드론 발전기 냉난방 해수담수화 및 고립공간으로 잠수함 심해개발 우주개척등에 적용경제적 효과인류에게 간이용 이외 전문적인 에너지 사용에 더 이상 연료나 열원이 필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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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수영구] 「청년, 신혼부부 주거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 추진

부산 수영구에서는 수영 청년들의 취업, 결혼, 출산 등 미래 준비에 대한 디딤돌 역할을 위해「청년신혼부부 주거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접수기간 : 2024. 8. 12.(월) ~ 8. 30.(금) 18시까지, 3주간󰋻 지원내용 : 구입전월세 목적으로 금융권 대출을 실행한 청년 및 신혼부부에 가구당 최대 100만원 한도의 대출이자 지원󰋻 지원횟수 : 가구당 최대 2회 지원(매년 1회 신청접수, 회차당 50만원까지 지원)󰋻 지원규모 : 요건을 충족하는 청년 및 신혼부부 100가구(청년 100, 신혼부부 100)󰋻 지원요건19~34세의 청년(신혼부부유형의경우부부중신청자기준) 연속해서 1년 이상 수영구에 주민등록 대출을 실행한 주택의 주소지에 등본상 거주 (신혼부부유형의경우부부중한명이상거주) 2023년 소득금액증명원 기준 연 소득 4천만원 이하 (신혼부부유형의경우7천만원이하) 2023.12.31. 이전 제12금융권에서 주택 구입, 전월세 목적의 대출을 받은 자󰋻 접수방법 : 청년 유형 또는 신혼부부 유형 중 해당되는 유형으로 수영구청 청년포털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청년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고 정책 사각지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 중 청년의 역량강화를 통한 일경험 기회 제공 및 취창업 지원 정책에 대한여러분의 생각을 들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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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국가로 가는 길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저는 서울에 거주 중인 주민이고 동네 통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통장으로 가장 하고 싶었던 일이 복지가구 발굴 이었고, 나름 몇 가구를 발굴해서 동사무소에 보고 했습니다.그런데 제가 가장 많이 본 어려운 이웃은 하우스푸어입니다.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계층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인데 모든 복지혜택이 이쪽으로 몰려 있다보니 하우스푸어계층은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하더군요.현장 공무원 분들은 당연히 조건을 따질 수 밖에 없지만, 저는 동네주민들을 보고 그들의 삶이 얼마나 힘든지를 체감하고 도울 방법을 백방으로 찾고 다니지만 제 힘으론 한계가 너무 분명하더군요.정말 어떤 집은 돈 벌어야 하는 가장은 집을 나가고, 엄마는 이혼한 상태에서 70넘은 노부부가 고등학생아이들을 키우고 있고, 아이들은 너무 착하게도 특성화고 진학해서 대학의 꿈은 포기하고 살지만 물어보니 너무나 대학을 가고 싶어하더군요. 할아버지가 경비 일해서 버는 소득이 전부인데 그걸로 4식구 학비까지 내고 있으니 생활이란게 불을 보듯 뻔한데도 집이 있다는 이유로 아이들은 그 흔한 학비혜택도 못보고 있더군요. 그런데 너무 안타깝고 저 어릴 때가 생각나 개인적으로 후원을 제의 했지만 사양하더군요. 너무나 정직한 사람들입니다.문제는 이런 집들이 너무 많다는 겁니다.거기다가 20~30대 청년들은 조건이 안된다는 이유로 방치되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정말 정부에서 조금만 다른 예산을 줄이고 이런 사람들을 도와준다면 분명 이들은 국가경쟁력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간절함을 아는 사람은 시간을 허투로 보내지 않습니다.하지만 너무나 많은 시간을 생계때문에 써 버리는게 안타깝습니다.제가 원하는 것은 직접 눈으로 보고 파악해서 도와주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몇 번 방문해보고 이야기해 보면 그 사정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이런 가정들은 절대 어려운 사정을 외부에 이야기 안합니다.심지어 바로 옆집에서도 모르더군요.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보고 판단하자 입니다.여러사람이 같이 실상을 보고 서류적인 것과 같이 판단한다면 정말 실제적인 어려움에 닥친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을 겁니다.저는 이런 일이라면 언제든 지 발벗고 나설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부디 이 제안이 받아드려지길 간절히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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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교육지원청 교육협력복지과]위센터, 복지센터, 특수교육지원센터 중 비상벨 설치 우선순위와 예산확보 방법에 관한 의견을 구합니다.

아래와 같이 안건을 제안하고 설문결과를 받음.------------------------------------------1. 위센터: 청소년보호법에 의한 만 19세 미만의 학령기 청소년과 해당 청소년의 보호자, 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자문 지원. 관내 초중고등학교의 상담활동 및 심리교육 지원과 치료기관 연계활동, 위기학생에 대한 상담 및 자문 등을 주요 업무로 함. 학교 교직원 대상 상담역량강화 연수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2. 복지센터: 교육복지 전문인력이 배치되지 않은 학교의 교육취약 학생 사례관리 및 맞춤형 교육복지 서비스 제공. 지역기관을 대상으로 공모 선정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위탁 운영함.(자치구별 1개소씩 운영, 총 25개소 운영 중)3.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평가, 학교 배치업무 담당. 특수학급 미설치교 순회교육지원, 진로직업교육 지원, 특수교육 연수 및 장애인권지원단 운영 등의 업무 수행- 위 센터들은 업무 특성상 외부인의 출입이 잦은 곳이며, 최근 상담시간 중에 폭력적인 행동, 폭언 등 학생의 돌발 행동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임.- 상담실 등 센터 내에서 위급 상황 발생 시 상담교사 및 상담을 위해 방문한 학부모와 학생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일 가능성 증대1. 위 센터 중 비상벨 우선적 설치가 필요한 우선 순위2. 비상벨 설치예산 확보 방법에 관해 투표 부탁드립니다.------------------------------------1. 설문 조사 결과 비상벨 설치 우선 순위는 1순위: 위센터 , 2순위: 복지센터, 3순위: 특수교육지원센터2. 비상벨 설치 예산 확보 방법으로는 1순위: 관할 결찰서와 협업하여 비상벨 지급 받음, 2순위: 각 센터 예산 절감하여 예산 확보, 3순위: 연말에 교육청 자체 예산 추가 확보의 결과를 얻었음.위 결과를 참고하여 2025년도 예산요구서 수립 시 반영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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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하반기 순창군 맞춤형 직업교육훈련 수강생 모집 안내

취창업 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한 다양한 직업교육 운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순창군에서 추진하는 「2024년 순창군 맞춤형 직업교육훈련」 수강생을 다음과 같이 사전 모집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1. 교육과정 교육과정 과정명 교육내용 교육일정 교육 인원 교육장소 비고 푸드아트 심리 상담사 2급 푸드아트테라피 및 상담 지도 ∙ `24. 8. ~ 10. 예정 ∙ 화, 목 18:30~21:30, 12회 15명 누구나 플랫폼 민간 자격증 취득 공예교육심리상담사 마크라메, 가죽공예 교육 및 상담지도 ∙ `24. 8. ~ 10. 예정 ∙ 월, 화 9:30~12:30, 8회 15명 청년문화센터 (1층, 다목적실) SNS 창업 마케팅 교육과정 라이브커머스 활용 교육 및 SNS 마케팅, 창업 지도 ∙ `24. 8. ~ 9. 예정 ∙ 월, 수 14:00~18:00, 5회 15명 청년문화센터 (1층, 방음실) ※ 교육일정 및 장소는 변경될 수 있음※ 수강생 모집인원 미달 시 폐강2. 모집기간 : 2024. 8. 8.(목) ∼ 8. 20.(화)3. 신청방법 : 방문 및 온라인 신청- (방문신청) 아래 구비서류 제출(순창군청 경제교통과 일자리창출팀)∙ 수강신청서 및 개인정보 수집이 동의서, 주민등록초본(현주소)- (온라인신청) 양식기입 또는 구비서류 e-mail 송부(myhope0805@korea.kr)4. 수강대상 : 순창군민으로서 수강희망자- 모집인원 초과 시 우선순위에 의거 선발 예정(1순위) 미취업자, 6개월 이상 장기실직자(워크넷 구직등록일 기준)전년도 직업교육훈련 미 수강자(경제교통과 소관)(2순위) 기타(퇴직예정자, 이직을 희망하는 자 등)5. 수강료: 무료 (단, 교재비, 재료비, 자격증 발급비용 등 자부담)6. 공고내용 문의처 : 순창군 경제교통과 일자리창출팀(☎ 063-650-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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