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심심이님의 의견정리2017.06.23
안녕하세요, 국민생각함지기 심심이입니다!
여성용품 등이 들어있는 지하철 위생용품 자판기가 개방적인 장소에 있어 생기는 불편함에 대해 KKOT님께서 문제를 제기하였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3차례의 논의과정에 총 106명의 시민들이 참여하여 생각을 나누고 발전시켰습니다. 그 결과,
1. 화장실 내 간이 여성용품 자판기 설치
2. 위생용품 자판기 주변 별도 칸막이 설치
두 가지 대안의 형태로 최종 정리되었습니다.
국민생각함에서는 소관기관인 서울교통공사에 시민들의 논의결과를 충분히 검토해줄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하였으며, 후속 진행상황은 다시 공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여러분의 의견을 바탕으로 저희가 2가지 안을 제시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의견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가져주신 국민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투표결과는 88분이 참가해주시고 찬성 48명(54%), 반대 40명(45%)로 찬성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안건에 대한 총 49건의 댓글로 많은 지지 및 비판, 대안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취합, 보완하여 지하철 위생용품 자판기에 대한 2가지 대안을 제안해볼까 합니다.
첫 번째 안은 화장실 내 별도의 간이 여성용품 자판기 설치입니다.
기존 화장실 편의용품 자판기에서 여성용품만 분리하여 여자화장실 내에 따로 여성용품 자판기를 설치하자는 의견입니다. 이렇게 설치를 하게 된다면 기존의 자판기를 모두 이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장점과 여성들이 보다 편리하게 여성용품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화장실 공간에 대한 피드백을 주신 사항이 있었는데, 위의 사진과 같은 소형 자판기의 도입을 통해 공간에 대한 문제를 상당부분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안은 별도의 칸막이 설치입니다.
자판기 주변에 칸막이를 설치하여 구입하는 이용자 외에는 어떤 용품을 구매하는지 모를 수 있게 하는 방안입니다. 이렇게 설치를 하게 된다면 이 또한 기존의 자판기를 이동하지 않는 장점이 존재하며, 이용자가 물품구매에 대한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댓글을 통해 피드백을 주신 사항 중에 관리자 성별로 인한 관리의 문제도 방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칸막이로 인해 자판기의 물품 구성이 밖으로 들러나지 않아, 수익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 문제에 관해서는 칸막이 벽, 천 혹은 옆면에 구성 물품을 표시해두어 이를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위의 사진은 이해를 돕기 위한 지하철역 즉석사진기입니다.)
다시 한 번 지하철 여성용품 자판기와 관련하여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감사드리며, 함께 의견을 모아 발전된 이 생각이 반영되어 많은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