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1년 11월 12일 시작되어 총 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숲의 날씨를 알려주는 산악기상정보!! 산에 갈 때 어떤 정보가 함께 제공되면 좋을까요?
*************************************************************************************************
많은 분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1차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이를 더욱 압축하고 정리하여 여러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산악기상 콘텐츠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산림관리, 산림재해 예방, 산악활동 안전, 등산, 산악레저, 산림휴양, 임업 등 산과 숲에서의 활동과 연관하여 산림청 산악기상정보시스템에서 앞으로 제공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기상(날씨) 정보 또는 콘텐츠는 무엇이 있을까요?
여러분들의 많은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

장기간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과 피로감을 해소하고 건강한 여가생활을 위해 산과 숲을 찾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조사에 의하면 국민의 81.6%가 연 1회 이상 산을 방문하며, 리서치 전문기관인 한국갤럽 조사에서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여가활동이 등산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는 지형적으로 복잡한 구조를 지니고 있어 국지적인 이상기상 현상이 나타나며, 산악지역에서의 날씨는 일반 생활권보다 변화와 강도가 상대적으로 큰 특징이 있습니다. 국립산림과학원 연구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고도가 높아질수록 기온은 낮아지고, 풍속은 생활권보다 3, 강수량은 2배가량 높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산림청에서는 산림관리와 산림재해 예방, 산을 방문하는 국민의 안전을 위해 전국 주요 산악지역을 대상으로 산악기상관측시설 413개소(’2111월 기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분 단위로 기온, 습도, 풍향, 풍속, 지면온도, 강수량, 기압 등 7가지 항목 관측하고 있으며, 실시간 품질관리(Quality Control)를 통해 고품질 자료를 산악기상정보시스템(http://mtweather.nifos.go.kr/)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산악기상정보시스템

산악기상정보시스템에서는 산을 방문하는 분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산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산의 날씨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기상관측소에 관측한 기상정보와 100대 명산과 산림휴양림에 대한 날씨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산악기상정보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등산, 산악레저, 산림휴양 등 산을 방문하는 국민을 위한 생활밀접형 정보로 나아가기 위해 다양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여러분께서는 산을 방문할 때 참고하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기상정보가 있으신가요? 그리고 기상정보를 바탕으로 함께 제공되면 좋다고 생각되는 콘텐츠가 있는지에 대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1) 산에 갈 때 미세먼지(혹은 자외선) 정보가 제공되면 좋을 것 같아요.
2) 날씨상황에 따라서 등산하기 쾌적한지 아닌지 알고 싶어요.
 
0/1000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