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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05월 10일 시작되어 총 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민원구비서류 및 민원서식 작성을 위한 예시 비치방법 개선
○ 현황 및 문제점
남양주시 및 읍·면·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전입신고, 여권발급 신청서, 여권 법정대리인 동의서, 출생신고서, 사망신고서, 혼인신고서, 이혼신고서 등 각종 민원서식을 작성할 때 참고해야 하는 작성 예시가 필기대에만 부착돼 있어 누가 먼저 예시 서식을 보고 작성을 하고 있으면 다른 사람은 기다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무엇보다 시민들이 모이게 되면 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되어 코로나19 시대에 민원실 필기대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현재방식을 좀 더 개선하여 시민들이 모이지 않고 또한 기다리지도 않고 즉시 민원서식을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채택하여 그 동안 시민들의 불편사항 등을 해소할 필요성이 있는 실정입니다.

○ 개선방안
1. 경기도 남양주시 시민들이 증명서를 발급받거나 행정신고를 하기 위해 방문하는 시청 및 읍·면·동행정복지센터 민원실 내에서 기존 준비된 필기 대에 민원구비서류 및 민원서식 등의 작성방법 예시 외에 민원구비서류 및 민원서식 등을 QR코드로 제작하여 민원실 내 별도 공간에 QR코드를 설치하는데 코로나19임을 감안하여 비말차단용 투명 가림막을 부착하여 설치함으로써 시민들이 필요시 민원구비서류 및 민원서식을 작성하기 위하여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여 견본(민원서식 등)을 바로 확인하여 민원실 내 어디서든지 시민들이 민원구비서류 및 민원서식 등을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민원업무를 적극적으로 업무 개선하는 것입니다.
2. 남양주시에서 시민들에게 보다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민원구비서류 및 민원서식 작성 예시를 QR코드로 제작하여 민원실 내 공간에 설치할 경우 사전에 민원실 내에 QR코드를 운영한다고 남양주시 및 읍·면·동행정복지센터 홈페이지 및 소식지 등에 일정기간 (1∼3개월 정도)홍보를 실시하여 많은 시민들이 시청 및 읍·면·동행정복지센터 민원실 내 필기대 이외 장소에 QR코드가 설치된 것을 이용토록 업무 개선하는 것입니다.

○ 기대효과
1. 남양주시 시민들이 민원서식 작성 소요시간 단축으로 만족도 증가
2. 남양주시 민원실 내 거리두기 유지로 코로나19 감염 예방
3.. 남양주시의 다양한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으로 신뢰도 상승
4. 남양주시 QR코드로 안내로 민원업무 처리시간 감소
5. 남양주시에서 민원에 대한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
   
  • 참여기간 : 2022-05-25~2022-06-08
  • 관련주제 : 일반공공행정>일반행정
  • 그 : #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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