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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04월 14일 시작되어 총 19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친절직원은 민원인이 뽑기, 설문투표"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경상북도 영양군님의 의견정리2022.07.04
민원감동 칭찬직원 시책으로 추진
 
- 감동주고 칭찬받는 행복영양 -
2022년도 민원감동 칭찬직원선정계획
 
투철한 사명감으로 업무에 최선을 다하여 군민들과 동료들로부터 칭찬받은 직원을 선정·포상함으로써, 사기진작 및 친절마인드 확산
 
 
  추진배경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민원우수 인센티브 제공지표달성
상시 친절보상으로 동기유발 및 분위기 확산
관행적 포상방식 개선 필요성
 
  선정계획
 
선 정 명: 2022년도 민원감동 칭찬직원
기존 친절우수공무원명칭 및 선정방식 변경
선정시기: 분기별(4)
선정인원: 12각 분기별 3
선정대상: 군 및 직협 홈페이지 칭찬코너등에서 칭찬받은 직원
공무직, 기간제근로자, 청원경찰, 환경미화원 등 포함
선정방법: 1차 평가(2배수 선발)2차 평가(심사위원회)최종 3
1(2배수 선발): 칭찬받은 횟수, 전화모니터링(5), 민원응대
평가단 결과 반영(7)
2(3명 선발): 1차 평점 + 심사위원회 평점
시 상: 군수 표창(간부회의 시), 영양사랑상품권(15만원)
  세부추진 계획
 
선정시기
분기   2/4 3/4 4/4
선정시기   7월 중 10월 중 12월 중
칭찬기간   2022.4.~6. 2022.7.~9. 2022.10~11.
 
선정절차
        1차 평가   2차 평가   시 상
                 

  후보자 추천

- 민원인·동료·
민원응대평가단
- 전화모니터링 요원

(전직원+민원인)
  점수산정 및
결격사유 조회
(감사팀 협조)
  최종심사
(심사위원회)
  확대간부회의 시
(군수)
칭찬 접수대장붙임관리 민원감동 칭찬직원 선정용
- 칭찬내용(민원인·동료, 민원응대군민평가단, 전화모니터링 등) 기록 및
확인
선정기한: 다음분기 10일 내
 
선정대상
구 분 칭 찬 경 로
외부 직접방문, 유선, 자필서신, 팩스, 홈페이지 등에서 칭찬받은 사례
내부 영양군공무원직장협의회 홈페이지 칭찬릴레이 로 칭찬받은 자
기타 민원응대군민평가단 칭찬, 전화모니터링 우수자 등
 
부적격자 확인(감사팀 협조)
후보 제외대상
- 징계요구 중이거나 징계처분을 받은 자로서 승진제한기간 미경과자
(견책 6개월, 감봉처분기간+12개월, 정직처분기간+30개월)
- 불문경고, 훈계(주의), 경고처분 후 6개월 미경과자
- 불친절 사례가 확인된 자
- 기타 공직자로서 모범이 된다고 볼 수 없는 자
 
평가배점
평가분야별 배점(100점 만점)
구분 1차 평가 2
온라인
칭찬횟수
오프라인
칭찬횟수
전화모니터링
결과
심사위원회
배점비율 60% 20% 10% 10%
 
평가분야별 점수산정 방법
평가분야 점수산정 방법
1 온라인
칭찬
(60%)
영양군청 및 영양군공무원직장홈페이지에서 칭찬받은 횟수
산정
방법
120, 60점 만점(3회까지 반영)
칭찬직원 접수대장을 근거로 평가
오프라인
칭찬
(20%)
방문 민원인 및 민원응대 군민평가단에게 칭찬받은 횟수
산정
방법
110, 20점 만점(2회까지 반영)
평가시기 : 56(2개월 간)
칭찬직원 접수대장 및 평가결과보고서 반영
전화
모니터링 결과
(10%)
부서별 전화 모니터링 시 전문요원이 인정한 자
산정
방법
우수 응답자 10
4월 중 부서별 전화친절도 모니터링 용역실시
용역결과보고서 반영
2 심사
위원회
(10%)
1차 평가 결과 토대로 심사위원회에서 3명 최종결정
산정
방법
1차 평가 점수 + 심사위원회의 합의로 10점 이내 점수 부여
동점자 결정 ▶ ① 〉 ② 〉 ③ 순서로 결정
민원접점부서 직원
(읍면, 보건소, 종합민원과, 건설안전과, 환경보전과, 지역개발과)
칭찬받은 횟수 순
근무연수 순
 
 
심사위원회 개최(2차 평가)
위원회 구성
- 위원장: 종합민원과장
- 위 원: 종합민원과 7개 팀장
(민원, 부동산, 지적, 지적재조사, 위생정책, 건축, 바로민원)
심사위원회 개최
- 개최시기: 1차 평가(민원팀) 완료 후
- 심사대상: 민원감동 칭찬직원 후보자 전원(부적격자 제외)
심사방법: 1차 평가자료 종합심사 후 최종결정
 
심사평가표(예시)
2022년도 민원감동 칭찬직원후보 심사평가표
연번 부서
(직급)
성 명
(생년월일)
담당업무 친절공적 1차 평가결과 비고
1            
2            
3            
심사위원 : 성명 : (서명)
 
  소요예산
총 소요액
- 민원감동 칭찬직원 포상금: 2,000천원(150,000×3×4분기)
기존 친절우수공무원 포상금 부기명 변경지급
예산과목
- 민원행정관리>대민서비스개선>포상금>
 
  기대효과
친절직원 사기진작 및 실천 동기부여
구체적인 친절사례 보상으로 포상 공정성 확보
행정서비스 품질향상 및 군민 만족도 제고
 
  행정사항
칭찬게시판 적극 이용 및 홍보 : 전부서
추경 시 예산부기명 변경(친절우수공무원민원감동 칭찬직원)
보도자료 배포: 계획서 결재완료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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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방향 민원해결방안 모색

민원은 불만족, 만족 또는 개선안을 골고루 제시하며 올바른 개선방안과 방향성을 이끌어내 기관의 활기를 불어 넣기도 하며 자긍심을 느끼게 도움을 주기도 한다. 물론 고질적 악성민원도 존재하여 그들로 인하여 해당 서비스를 담당하는 공무원들은 감정노동에 시달려 병원신세를 지기도 한다. 간혹 공무원의 친절에 감동하여 친절공무원으로 추천해 주시거나 장관님께 꼭 전달되기를 바라는 천사같은 시민도 계신걸 경험해 보았다. 또한, 아무리 친절히 설명하고, 부단한 노력을 하여도 개인적 기준과 감정에 치우쳐 모든 상황을 불만족으로 밀어 붙이시는 경우도 다반사이다. 이런 상황들은 모두 한마디의 말과 억양이 합쳐져서 감정적으로 변질되서 이에 감격하기도 울화가 치밀기도 한다 이런 다양한 국민들의 요구를 처리하기에는 공무원도 한사람인지라 다소 과격하게 반응하는 공무원도 있으며 또는 너무나 소심한 행정적 반응을 하는 공무원도 존재한다. 모든 이들은 이런 상황을 이해 하면서도 자신이 이런 상황에 처하게 되면  객관성을 상실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때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고민이 시작되었다. 행정기관의 안일한 소극행정에 화가난 국민과 고질 악성 민원에 시달리는 공무원의 갈등은 쉽게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이다 그러나 국민과 공무원이 객관화된 답변을 요구해야 하고 객관화된 자료를 제공하고해야 한다는 사실에는  모두 의견을 같이 하지만 서로가 하고 싶은 ,받고싶은, 주고싶은, 주어야하는 사안이 다르다. 그렇다면 어떤 좋은 방안이 있을까? 고객을 대하는 대기업의 콜센터나 개인사업자들은  일반적 전화 응대는  루틴한 메뉴얼이 어느정도 정해져 있다. 일반적 대응방식을 참고삼아 더나은 방향으로 해결하는  좋은 방안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실질적으로 적용을 하자면 즉 공무원은 민원인하는요구하는 가장 많은 질의내용과 민원인의 질문 방향, 패턴 등  공무원의 어떠한 행위나 말에서 고질,악성민원으로 돌아서는지 등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기술해보고 적용해보도록 여러 각도에서 점검해보아야 한다   또한 일반민원인도 역시 어떤 질의를 해야  응답자(공무원)가 보다 민원인이 원하는  방향의 답변이 나올수 있는지, 상세히 적절히 요구하고, 공무원은 어떠한 유형의 질의에 고민하고 난감해하는지, 공무원에게 어떻게 하면 양질의 정보를 얻을수 있을지, 소극적인 공무원에게는 어떤 방식으로 해답을 찾을수 있을지.. 서로 쌍방간의 고민있는 토론과 협의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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