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미납요금에 대한 전자고지서 발송’ 제안에 대한 개선의견 수렴
「국민 제안 규정」 제13조에 따라, 국민신문고 채택제안을 보완·개선하고자 합니다.
댓글로 다양한 의견 주시면 제안 숙성을 통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처 : 수원시 시민소통과(☎031-228-3257))
○ 현황 및 문제점
- 각종 미납요금에 대한 고지서를 3차(미납, 독촉, 압류)에 걸쳐 발송
- 소액 미납요금 대비 과도한 우편비용(연간 수 천만원 단위 이상)이 발생하며 이에 따른 전담 인력도 상시 필요
- 미납고객 중 상당수는 사전 문의를 통해 고지서 발송 전에 납부하나 전화 납부문의, 요금부스 항의 등 만성적인 업무과중을 야기함
-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우편물 미수신 사례 증가, 우편물 발송지연, 주소지 변경에 의한 분실·반송 등 오배송 발생
○ 개선방안
- 본인확인기관을 통해 연계정보(CI)* 변환 (미납자 주민등록번호 활용)
- 변환된 CI를 통해 ‘카카오톡 전자고지서’ 발송
- 본인인증 후 미납요금 확인 및 납부
-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발송, 납부 방법 모색(네이버, 오픈지로 등)
※CI(연계정보) : Connected Information. 주민등록번호와 1:1 매칭으로 생성, 개인에게 부여하는 암호화된 고유 번호
○ 기대효과
- (비용절감) 제반이용(고지서용지, 토너 등)포함 우편발송 비용의 1/5 수준으로서, 연간 수천만원의 발송비용 절감 효과
- (민원감소 및 수납률 제고) 편리하고 신속한 수신확인, 분실 및 오배송 우려 감소, 납부 편의성 증진으로 인한 수납률 제고
- (업무 효율화 및 확대적용) 발송 리드타임 경감, 전산 자동화 통계 관리 및 유관기관 확대 적용 가능
- (환경보호) 종이 미사용, 우편배송 내연기관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등 ESG경영에 기여
- (직원 근무만족도 개선) 우편발송 지연, 주소지 변경에 따른 전화문의, 요금부스 항의 등 다수 민원에 의한 만성적 업무 과중 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