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화장품 산업 발전 제안서
제출 배경
(1) 맞춤형화장품 현시장은 주로 대기업 대상으로 정부 정책이 수립되고 지원이 편향되어 있어 실제 한국 화장품산업 발전에 기여도가 높고 고객관 리가 대기업보다 더 중요한 소상공인 (상시근로자 5인이하 사업자)에 해당 하는 화장품 소비자 판매 매장과 피부관리전문숍등에서 맞춤형화장품판매업 을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대안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2)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 취득후 활용도가 낮아 자격시험 응시자가 감소하고 있는 실정으로 자격시험 시행이 올해(2023년)부터 년 2회에서 년 1회로 감소한 상태이다.
(3) 이에 한국화장품전문가협회 (양일훈협회장,회원수 2023년 현재 기준 10,400 명,화장품관련전문가 회원수 국내 최대)에서 매년 개최하는 학술컨퍼런스에서 올해는 “이제는 개인화,맞 춤형시대”라는 주제로 올해 7월8일에 대방동 여성플라자에서 맞춤형화장품 에 관심있는 화장품전문가 230여명이 참석하여 맞춤형화장품 관련 전문가 4분을 모시고 참석자와 함께 맞춤형화장품산업발전을 위한 토론하고 의견을 모으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하여 의견주신 4분의 관련전문가는 맞춤형화장품 국가사업에 참여 했던 강사, 화장품제조와 성분학 전문가 교수, 맞춤형화장품 내용물과 원료를 공급하는 사업자 그리고 맞춤형화장품 혼합소분 기구를 개발 판매중 이신 사업자분들이었다.
관련전문가 4분을 통해 맞춤형화장품 현시장의 문제점을 분야별로 발표하고 개선 방안을 참석자들과 함께 질의 응답을 통해 소상공인을 위한 맞 춤형화장품판매업의 문제 인식을 공론화 할 수 있었고 그 내용을 정리하여 제안서 형식으로 식약처 화장품정책과에 제출하게 되었다.
2. 맞춤형화장품 시장 현황
(1) 맞춤형화장품법 제정이후 현재 2023년7월 기준 4년 5개월의 시간이 지나면서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국가자격증 시험이 총 8회 진행 되었고 38,000여명이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자가 6,200여명으로 16% 합격률로 응시제한이 없는 타자격증에 비해 합격률이 현저히 낮은 편이다.
(2)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합격자의 업무 활용도는 아래와 같다.
(3) 위의 통계치를 통해 자격증 취득후 업무 활용도가 낮음은 결과적으로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낮은 데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3.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낮은 이유
맞춤형화장품 산업이 발전 하기 위해서는 화장품소비자 접점에서 고객관리 가 대기업보다 더 많이 요구 되어지는 소상공인 맞춤형화장품판매업자가 성장하 여야 하며 그들의 성장은 곧 소비자들의 맞춤형화장품 만족도가 높아졌음을 의 미한다. 소비자 만족도가 낮은 이유를 알아 보고 대안책을 생각해 본다.
(1) 나만을 위한 맞춤형화장품 효과 기대치가 일반 화장품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데 비해 실제 효과 높지 않음.
(2) 조제관리사에 대한 신뢰도 낮음
1) 유전자 검사를 통한 피부미용 문제 예측과 피부 진단기 소비자용,전문가 용의 연계 활용 방법 미숙.
2) 조제관리사의 화장품,피부 임상 부족으로 인한 소비자 고민 해결을 위한 상담 능력 부족
3) 화장품 성분 지식 부족으로 혼합 소분 조제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 (불균일한 혼합, 상분리,침전물 발생, 효과 상쇄 성분, 변질이 쉬운 성분) 해결 능력 부족.
4) 사용 중 화장품 부작용 발생 원인 파악 및 대안책 부족
4. 대안책
1.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국가 자격증 시험문제가 현장 실무 적용에 필요한 내용에 맞춰 출제 되어야 함
: 현재 현장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맞춤형화장품판매업자와 조제관리사가 자 격증 출제 또는 감수 위원으로 참여 하여 실무 의견이 반영된 시험내용이 출제 되어야 함.
2. 현재 진행되고 있는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정규 의무 교육의 문제점 보완 필요
: 년1회 의무교육 내용은 주로 법규와 화장품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것으 로 현장에서 적용되는 실무교육이 부족하다.
⓵ 피부진단 방법 실용화 필요
:유전체 활용,피부 진단기 소비자용,전문가용 연계 활용 방법 제시 필요
② 피부 진단후 맞춤형 화장품 조제 및 적용시 고객 상담 차트 작성법 교육 필요
③ 맞춤형화장품 내용물 원료 혼합 소분 방법 실무 실기 교육 필요..
④ 조제된 제품 사용효과 극대화 하기 위한 방법과 부작용 줄이기 위한 교육 필요.
: 피부미용 문제 원인 최소화 교육, 본인 피부 타입 이해 ,매일 변하는 피부상태에 따른 화장품 사용방법 변화 홈관리 교육.
(참고) 아무리 맛있는 음식(화장품)을 만들어도 선호도와 실제 영양분으로 흡수(피부효과)되는 것은 다양한 인자에 의해 달라 질수 있다.
예를 들어 음식을 섭취 할 때 배고플 때 ,공복시, 식사 속도 ,치아상태 , 위장문제 ,스트레스여부, 식사시 환경에 따라 음식의 개인 만족도 와 체내 흡수율은 달라진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소비자의 피부고민 그리고 선호도에 맞춰 맞춤형화장품을 조제 하였다고 해도 피부진단에 의한 피부타입을 결정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매일 수시로 변하는 몸상태,피부 상태 , 피부부위에 따라 화장품의 사용방법을 적절히 조절 해주어야 실제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나 소비자의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지게 된다.
(참고) 100만명 바이오 빅데이터 연계하여 유전체 분석 맞춤형화장품 기술이 개인의 피부특성을 반영한 화장품 개발이 진행 되고 있지만 실제로 유전인자가 비슷한 일란성 쌍둥이도 태어난 후 어떤 삶(후천 외내적 환경)을 살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피부미용 문제와 결과 적 노화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즉, 피부미용 문제와 노화는 유전으로 부모로부터 물려 받은 기본 피부타입도 중요 하지만 매일매일의 생활의 반영으로 나타나는 피부상태에 따른 외적 대안책이 더 중요 하다. 외적 대안책은 의사나 영양학자가 할 수 없는 오직 화장품전문가 가 화장품을 이용하여 문제를 예방 관리 해 줄 수 있다.
화장품전문가의 역할은 단기적인 인체 영향을 주는 의사보다 장기적 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다.
인체 피부에서 가장 노화가 많이 된 부위는 평소 외부 노출이 많은 얼 굴,목 ,손등,아랫쪽 팔 바깥쪽에 나타나며 가장 노화가 덜 되는 부위는 평소 외부 노출이 적은 엉덩이 피부이다.(정진호,피부노화학,하누리 출 판사.69-76(2010))
⑤ 피부타입에 따른 화장품 성분 적용 효과 빅데이터 무료 공유하여 맞춤형화장품 기본처방에 활용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1)제주 맞춤형 실증센터 연계하여 유전체 데이터,정밀 피부진단 데이터, 원료평가 ,맞춤제형 제공 및 효과 검증을 진행하고 있으나 화장품 회 사 기업 상대로 진행 되고 있어 소상공인들에게는 진행 된는 정보 공 유가 되고 있지 않음.
(2) 제주 맞춤형화장품플래그십 스토어와 연계하여 박데이터,AI ,AR 기술 접목한 최신기술의 실증체험 및 성과 확산,고객데이터 확보하고 있 으나 일반 소상공인에게는 공유되지 않고 있음. 데이터 분양 신청 , 제조과정 공개 및 원료 신뢰성 검증 지원,시제품 제작 지원등을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소지자들에게 공유 해 야 함
⑥ 맞춤형화장품판매업자가 구매하는 조제를 위한 내용물 및 원료에 대한 기본 품질관리방법 및 효과에 대한 검증 방법을 교육해 주어야 함.
⑦ 위생적인 조제 환경과 조제시 사용되는 시설, 기구,용기등에 미생물 등 오염예방에 대한 교육과 소상공인들이 검증된 위생적인 조제 설비등을 저렴하게 구매 할 수 있도록 국가 지원이 필요.
⑧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화장품 판매 촉진 마케팅 교육
5.결론
1.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맞춤형화장품 판매업이 시작되면서 맞춤 형화장품을 조제 해주는 전문가를 검증 하는 국가자격시험 제도가 시작되면서 개인적으로 너무 반가왔고 진화하는 한국 화장품 소비 자의 니즈에 국가가 앞장서서 대응하고 이로 인한 한국 화장품산업 발전이 세계를 선도 해 나갈것으로 기대 되었었다.
2. 본인은 1986년부터 한국,미국 ,유럽에서 피부미용과 화장품학을 배우 면서 피부미용 문제 해결에 화장품이 절대적 역할을 한다는 것을 느 끼면서 직접 제조를 하는 것 보다 이미 제조되어 시중에 유통 되어 소비자들이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완제품을 이용하여 다양한 고객 피 부미용 문제 해결을 도와 주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피부타입과 선호도를 완벽하게 만족 시킬 수 있 는 제품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을 갖고 있던 차에 약 25년전에 수입제 품 중에 기본 제품에 다양한 단일 성분을 가진 첨가 에센스를 혼용하 여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춰 맞춤처방을 할 수 있는 제품을 만날 수 있었으나 처방된 제품은 판매를 할 수 없었다. 이유는 각 단일 제 품은 식약처 판매 허가가 있어 판매 가능하나 혼용한 제품은 판매 불 가 한 것이었다.
이에 판매가능한 완제품만을 이용해서 고객들의 피부미용 문제 해결 에 도움을 주었는데 다양한 반응이 나타났다. 효과가 있는 경우도 있 지만 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부작용이 생기는 다양한 경우수를 보게 되었다.
3.그렇게 많은 화장품 회사에서 광고하는 것을 보면 모든 미용문제가 해결 된다고 하는데 왜 광고처럼 피부미용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지에 대한 의문점을 갖고 그 원인을 추적한 결과 완제품은 우선 다양한 고객피부에 맞춰서 맞춤형으로 출시 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런데 고객에 따라 실제 효과가 나타나기도 하고 반대로 오히려 부 작용이 발생하는 사례를 보면서 같은 제품을 비슷한 피부를 가진 고 객이 똑같이 사용 하였는데 왜 이런 상반된 결과가 나오는가에 대해 의문을 갖고 계속 원인 추적한 결과, 비슷한 문제가 있는 피부가 똑 같은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각각의 고 객들의 외내적 사용환경이나 사용방법이 서로 달라서 다른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실제로 화장품 용기 기재표시 사항중에 사용방법에는 구체적으로 피부 타입에 따른 사용방법이 다르게 표시 되어 있지 않고 똑 같다.
예를들어 크림의 일반적인 사용 방법을 보면 “ 본품 일정량을 취해 피부에 골고루 펴바른다” 되어 있다.예민 피부가 아닌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는 크림 사용방법이다. 하지만 예민피부를 가진 소비자는 예민용 크림을 절대 무리하게 골고 루 펴발라서는 안된다. 아무리 좋은 진정성분을 함유한 예민용 크림을 조제하였다 하더라도 도포 방법을 강하게 하면 예민이 진정 될 수가 없다. 즉 함유 성분 보다도 피부타입에 따라 사용 방법이 달라야 한다.
그런데 이부분을 설명해주는 화장품 판매자가 많지 않다. 그리고 피부타입이 예민피부가 아니더라도 어떤날은 피부가 예민성을 띠는 날(수면부족,스트레스등)이 있다. 이 경우는 피부상태가 감작성을 띤다고 설명 하고 평소 크림을 문질러 바르던 것을 가볍게 피부에 얹어 바르도록 교육 해 주어야 한다.
의외로 화장품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화장품은 약이 아니므로 사용 방 법이 더 중요 하다는 것을 효과가 안 나타나거나 문제가 유발되는 고객 들을 상담하면서 얻어진 경험이다.
그래서 비슷한 피부타입을 가진 고객들이 같은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할 때 각 고객의 외내적 사용 환경과 지금의 피부 상태에 따라 사용방법을 다르게 사용 하도록 교육해 주는 화장품 전문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이다.
4. 대다수의 화장품 소비자들은 본인이 사용 하고 싶은 화장품 정보를 화장 품 회사 광고 홍보 또는 비 전문가가 만들어낸 SNS 정보(사용후기)를 보 고 따라하게 된다. 하지만 화장품 광고에 등장하는 예쁜 연예인들의 피부와 피부미용 문제 가 있는 소비자의 피부는 절대 같을 수 없다.
이로 인해 발생 되는 경제적 손실과 더 나아가 화장품 부작용을 겪는 소 비자들에 대한 대책이 필요 하다.
특히 맞춤형 화장품시장이 발전 성숙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피부를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맞춤형 화장품을 조제해 주고 매일 변하는 피부 상태에 따라 사용방법등을 밀착 상담 해 줄 수 있는 맞춤형화장품조제 관리사의 추가적인 능력이 요구 되어진다.
그래야 경제적 손실을 줄이고 화장품 부작용을 예방하면서 고객이 원하 는 피부미용 문제 해결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맞춤형 화장품 발전에 가장 큰 요구사항인 소비자들의 만족 도가 높아지게 되므로 맞춤형 화장품이 발전 할 수 밖에 없다.
5. 이제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생필품이 된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욕구 그 리고 세계 화장품 시장을 선도 하기 위해서는 화장품의 품질을 위한 투자도 중요 하지만 잘 만들어진 제품의 판매를 높이기 위해서는 돼지 목에 진주 목걸이가 되지 않도록 맞춤형화장품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소비자 교육을 해 주는화장품전문가의 육성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화장품은 신기술,신소재 개발 및 문화연계(k-pop)를 통한 브랜 드 역량강화가 잘 이뤄져 이제는 전세계인이 부러워할 위치에 올라와 있다.
특히 코로나 이후 변해가는 초개인화 사회 구조에 절대적 요구인 맞춤형 화장품 산업이 발전 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한국 화장품 소비자 만족도 를 높여야 한다.
국가에서는 맞춤형화장품 제도만 만들어 놓을것이 아니라 제도 시행이 잘 이뤄 질수 있도록 특히 소상공인을 도와 주어야 하고 우리나라 맞춤형 화장품산업이 전세계 시장을 선도 할 수 있도록 밪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사후 실무교육을 통해 우수한 화장품전문가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깨달 아야 할 것이다.
품질이 우수한 제품만 수출하면 안된다. 품질이 우수한 제품 일수록 효과 가 높기 때문에 잘못 사용 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다.
부작용 없이 최상의 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잘 사용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우수한 인재를 함께 수출 하여야 한다.
6. 결론 :
이번 협회컨퍼런스에서 현장 참석자들의 가장 많은 질문이 맞춤형화장품 국가자격증을 취득한 후 어떤 과정을 통해 현업에 활용할수 있는가? 에 대한 것이었다. 그리고 조제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이 현장에서 실제로 업무에 활용 하고 있는 사람의 숫자가 적은 이유를 물어 봤다.
맞춤형화장품 판매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수요와 만족이 있어야 되는데 그렇지 못한데는 실무를 담당하는 조제관리사의 역량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현재 진행되는 년1회 의무교육과 더불어 앞에서 제안한 대안책 8가지 에 대한 실무 보수 교육이 추가로 이뤄져야 한다.
1. 유전자 검사 및 피부진단기 소비자용.전문가용 활용방법
2. 조제된 제품 사용효과 극대화 하기 위한 고객 상담방법, 부작용 줄이 기 위한 방법 그리고 고객 컴플레인 대처방법 교육.
3. 피부타입에 따른 화장품 성분 적용 효과 빅데이터 홍보 및 무료 공유
4. 위생적 조제 환경 만드는 방법
5. 내용물 원료에 대한 성분 지식, 품질관리 및 보관방법 교육
6. 조제시 사용되는 시설, 기구,용기 선택과 사용방법
7. 실제 혼합 소분하는 조제 실습 필요
8.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화장품 산업 활성화를 위한 자금지원과 마케팅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