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찾아가는 심리상담실 프로그램 운영
소방공무원 찾아가는 심리상담실 프로그램 운영
- 전문상담사의 상담 및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활동으로 재난현장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관리(예방)하고 심리적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 운영
❏ 소방공무원 심리상담 필요성
○ (취약한 근무환경) 참혹한 현장, 감정노동, 교대근무, 동료 또는 환자의 죽음 목격 및 수습 ⇒ 트라우마 누적으로 심리 취약 지속
○ (경직된 조직문화) “상남자 문화”로 고민을 드러내지 않는 경향 *심리적 어려움이 있어도 위험징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다수
❏ 운영계획
○ 사업기간 : 2022. 12월까지
○ 사업대상 : 충북 도내 소방공무원 全 직원
○ 수행업체 : (주)마음의 숲
○ 운영예산 : 금156,000천원
○ 운영내용
- 교육홍보 : 월 1회 이상 리플렛 등 활용 필수내용 교육
- 전문상담 : 관서별 상담사와 일정 협의하여 집단 상담, 개인상담 진행
- 긴급심리위기 지원 및 24시간 안심콜 센터 운영
- 高위험군 대상 스트레스 회복력 강화 프로그램 연계 운영
- 상담결과 전문치료 필요 시 진료 연계(진료비 전액 지원)
❏ 참고사항
○ ‘21년 운영사항(2,349명) : 소방관서(13개서), 119안전센터(43개소), 구조대(12개소)
○ 운영형태
- 충북소방심리지원단 수석/전문상담사(7인)
- 상담사 1인당 1~3개 소방관서 담당
- 담당 소방관서 매주 동일요일 방문하여 개인상담, 집단상담, 정신건강교육, 홍보활동 등 진행
- 매주 금요일 정기 주간회의, 사례회의, 역량강화교육 진행
- 매월 셋째 주 금요일 대면 운영점검회의 진행
- 한 주간 발생한 관서별 특이사항 보고 및 담당사례 개입 및 진행방안 논의 등
※ 화재 시 참혹한 현장 경험 소방공무원에 대한 찾아가는 심리상담실 운영 프로그램의 전문화가 더없이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좋은 의견 있으시면, 함께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