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11월 03일 시작되어 총 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산림식물에서 어떤 신품종들이 돈이 될까요?"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산림식물의 신품종은 다래, 복분자딸기, 잔디, 표고버섯 등 600여 품종이 출원되어 있으며 295품종이 등록되어 보호받고 있습니다.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에서는 매년 이러한 등록된 신품종들을 대상으로 신품종 육성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이용을 촉진하고자 실시(양도·판매 등) 현황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신품종을 개발하고 산업활성화에 기여한 육종가들을 선발하여 포상하고 있습니다.
 
산림신품종 산업 활성화 측면에서 포상 기준에 품종 실시현황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산림품종인상이 수여될 수 있도록 의견을 듣고자 하오니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참여기간 : 2022-11-28~2022-12-04
  • 관련주제 : 농림·해양·산림>산림·산촌
  • 그 : #신품종
0/1000
수박 신품종 개발을 위한 소비자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 충청북도농업기술원 수박연구소입니다. 충북에서는 중소형 수박의 지역 특산화 체계 구축을 위하여, 수박연구소에서는 새로운 중소형 수박 신품종 개발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새로운 신품종 개발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질문 1> 수박을 구입하실 때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 결과: 당도 50% >크기35% >색깔>15% 질문 2> 수박이 맛있는 품종이 있다면, 품종 이름으로 다음에 구입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 결과: 매우있다 70% > 있다30% 질문3> 수박을 선호하시는 크기는 어느정도 이십니까?  - 결과: 애플수박 40% > 소형과20% >중형과30% > 대형과10% 질문4> 선호하는 수박 껍질 색깔이 있으십니까?  - 초록색 > 70% > 검정색 10% > 노란색 20%  질문5> 선호하는 수박 과육 색깔이 있으십니까?   - 빨간색 > 80% > 분홍색 10% > 노란색 10% 이를 요약하면 수박을 구입할 때는 당도를 중요시하며, 수박을 품종으로 구매할 의사가 강하며, 선호하는 크기는 애플수박이고, 선호하는 수박 껍질의 색깔은 초록색, 과육색깔은 빨간색인것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작으면서 기존의 수박과 같은 특성을 원하시는 결과입니다. 이의 결과는 수박연구소에서 신품종 육성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설문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총0명 참여
빨리 자라는 나무인 포플러 활용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이 안건은 ‘빨리 자라는 나무인 포플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 포플러의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9월14일~10월14일에 걸쳐 의견을 수렴했으며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의견1) 다회용 텀블러, 젓가락, 숟가락 등 상품 개발에 이용되었으면 좋겠어요~ (의견2) 1회용 도시락이나 용기로 활용되면 좋겠습니다. 플라스틱 용기 대체로 사용되었으면 합니다.   (의견3) 포플러는 산중턱 이하에서 잘 자라는 편이니, 산불 확산 방지를 위한 방화 수림대 개념으로 민가와 인접한 야산 하단부의 식재를 늘리면 어떨까 합니다.   (의견4) 보통 나무에 비하여 빨리 자라는 나무인 만큼 자연재해나 화재 등으로 인하여 완전히 소실된 지역을 재건하는데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의견5) 공해에 강하다면 은행나무 대신 포플러 수종으로 한꺼번이 아닌 서서히 대도시 중심으로 교체하시면 어떨까요?   (의견6)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방안으로 국유림에 많이 심으면 좋지 않을까요? 많은 분들께서 보시고 참여하실 수 있도록 댓글과 추천 남기고 갑니다 ㅎㅎ   첫 번째, 두 번째 의견은 바이오매스 생산이 우수한 포플러를 바이오플라스틱 생산에 활용하자는 제안이었으며, 세 번째, 네 번째 의견은 포플러를 방화수림대 조성 및 재해 복구에 활용하자는 의견이었습니다. 그리고 다섯 번째 의견은 내공해 수종으로 활용이 필요하다는 제안이었으며, 여섯 번째 의견은 탄소중립을 위한 탄소흡수원으로써 활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이해했습니다.   본 제안팀은 국민생각함을 통해 의견수렴을 진행하는 것과 동시에 관련 정책이나 연구를 위한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여러 경로를 통해 정책입안자, 전문가 및 연구자들에 대한 의견수렴도 진행했습니다. 국민생각함을 통해 수렴된 의견과 전문가 및 연구자들의 의견을 함께 고려하여 포플러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필요한 연구를 아래와 같이 선정하고자 합니다.   1) 바이오매스 생산 및 환경스트레스 내성 우수 포플러 품종 육성 연구 2) 포플러를 활용한 환경오염원 저감 기술 개발 3) 포플러 조림 확대를 위한 정책 수립 연구   1), 2)번 항목은 바이오매스 생산 증진, 환경오염원에 대한 내성 및 환경오염원 정화능 증진, 입지 다양화 등을 위한 포플러 신품종 육성 R&D 추진에 관한 것이며, 3)번 항목은 식재지 제한 및 호감도 저하 등으로 조림 실적이 저조한 포플러의 조림 및 이용 확대를 위한 정책 수립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여기서 세부적인 사항을 모두 열거할 수 없지만, 국민여러분께서 주신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노력했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당초 국민생각함을 통해 ‘빨리 자라는 나무인 포플러 활용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라는 생각을 올린 목적은 국민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포플러 형질 개량 및 관련 기술 개발 방안을 수립하는데 있었습니다. 이러한 취지에서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국민생각함을 통한 의견수렴과 다른 여러 경로를 통한 의견수렴을 통해 당초 계획했던 전략(안) 수립이라는 목표를 충족하였기에 본 생각함은 발전단계를 거치지 않고 여기서 종료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본 안건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 국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국민생각함에 대한 많은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총0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