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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11월 01일 시작되어 총 3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산림 안전사고에 가장 중요한 '교육', 더욱 강화되었으면 하는 교육은 무엇인가요?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산림청님의 의견정리2022.12.21
안녕하세요? 중부지방산림청입니다.

산림사고부터 노동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 수렴 결과,
노동자들을 대상으로한 교육을 강화하자는 의견이 전반적이였습니다.

이에 따라, 더욱 강화되었으면 하는 안전교육 유형에 대한 의견 수렴 결과 '4. 경각심 유발을 통한 작업자 스스로의 안전의식 제고 교육' 을 강화하는 것이 더욱 중점시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2. 위험 기계·기구 사용법에 관한 교육' 이 뒤를 이었습니다.
산림사고부터 노동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 수렴 결과,
노동자들을 대상으로한 교육을 강화하자는 의견이 전반적이였습니다.

안전교육이란 최대한 많이 하면 할수록 좋은 것이지만, 그 중에서도 더욱 중점시하여 강화되었으면 하는 교육에 대해 의견을 받아 실제 작업자 교육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다음과 같이 크게 4개의 유형으로 나누었습니다.

1. 사고 발생 시 대처 응급처치에 관한 교육
2. 위험 기계·기구 사용법에 관한 교육
3. 보호구 등의 안전장비 착용법 및 중요성 고취 교육
4. 경각심 유발을 통한 작업자 스스로의 안전의식 제고 교육 


이 외에도 더욱 강화되었으면 하는 교육이나,  유형별로 어떠한 방식으로 교육이 진행되면 효과적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나누어 봅시다!lau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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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14) 콘크리트 맨홀 뚜껑 철제 등으로 교체 [2024년도 우수제안 온라인 구민투표]

[2024년도 우수제안 온라인 구민투표] 2024년도 구민·공무원 우수제안 심사 시 구민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합니다. 이 제안이 창의적이고 효율적이며 부평의 미래발전을 위한 우수한 제안이라고 생각하시면 게시갈 맨 아래에 있는 '추천'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수 최다득표 5개의 제안은 제안심사시 5점의 가산점을 받습니다! 또한, 해당 제안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댓글로 자유롭게 달아주세요~! ※ 한 명이 여러개 제안에 중복투표 가능, 단, 한 명이 한 개 제안에 여러번 투표는 불가능 ※ 투표기간 : 2024. 5. 10.(금) ~ 2024. 5. 19.(일) [10일간]                                                                                                                   [후보14] 제안명 : 시한폭탄의 콘크리트 맨홀 뚜껑을 철제 등의 맨홀 뚜껑 교체를 통한 안전사고와 인명피해 방지 및 보행안전도 제고 방안 * 제안요지 : 무근 콘크리트 재질의 맨홀을 철제(주철 등) 및 고품질 FRP(강화 플라스틱) 맨홀 재질 등으로 점진적 교체 * 기대효과 : 안전사고 및 인명피해 방지                                                                                                                   < (참고) 정책제안서 전문 > "> < (참고) 정책제안서 전문 > 고 객 제 안 서   제   안   내   용   제 목 시한폭탄의 콘크리트 맨홀 뚜껑을 철제 등의 맨홀 뚜껑 교체를 통한 안전사고와 인명피해 방지 및 보행안전도 제고 방안 가. 현황 각 지자체별 차도와 인도 등의 도로를 비롯한 하수 역류지역과 상습침수 지역 및 우수, 오수 등의 하수구와 정화조에 시한폭탄 같은 콘크리트 맨홀 뚜껑을 설치하여 추락, 꺼짐, 솟구침 등의 크고 작은 안전사고와 인명사고를 수시로 당하고 있는 실정임 나. 문제점 하지만, 대다수의 지자체에서는 맨홀 재질이 주철 재질이 아닌, 철근 배근 등의 안전장치가 전혀 없는 무근 콘크리트로 제작된 맨홀 뚜껑을 사용하여, 충격과 노후에 따른 균열과 내부 하수관의 가스로 인한 부식을 비롯한 훼손 등의 취약성으로 파손되어 시민이 추락하는 등의 인명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는바, 이와 관련한 안전사각지대의 예방 개선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큼 다. 개선방안(점진적 교체개선 검토) 1. 각 지자체별 무근 콘크리트 재질의 맨홀을 대상으로 전수조사 및 현황파악 개선 2. 각 지자체별 무근 콘크리트 재질의 맨홀을 철제(주철 등) 및 고품질 FRP(강화 플라스틱) 맨홀 재질 등으로 점진적 교체 설치 개선 라. 기대효과 1. 각 지자체별 철제 맨홀 교체를 통한 안전사고 및 인명피해 방지 기여효과 2. 각 지자체별 도로안전도 제고 및 안전한 보행환경조성 기여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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낚시 어선에 대한 안전 홍보 강화

□ 개요   ㅇ (제도 개선명) 낚시 어선에 대한 안전 홍보 강화   ㅇ (주요내용) 낚시어선 승객증가에 따라 안전 관련 홍보 활동 강화 및 포획 어획물에 대한 수산관계법령 준수·지도   □ 현황   ㅇ (현 황) 매년 낚시어선 승객 증가* 및 이에 따라 안전사고** 지속 발생으로 낚시어선 안전사고 예방 및 어린 물고기 등 자원 남획 방지 필요   * 낚시어선 승객 현황(천명): (`19) 4,815 → (`20) 5,073 → (`21) 5,281   ** 낚시어선 사고 현황(건): (`20) 301 → (`21) 294 → (`22) 280   ※ `23.1∼`23.6 낚시어선 어획 추정량: 1,213,707kg(해양수산부 통계시스템)   □ 제안내용   ㅇ (홍보방송 강화) 국가어업지도선 출동 중 낚시어선에 대한 안전수칙 준수 등 홍보방송 강화*   * 낚시어선 승객이 많은 토·일요일 및 공휴일 주간에 집중 홍보방송 실시   ㅇ (승선조사 강화) 또한, 시기별 주요 포획·채취 어획물에 대한 금지체장·기간* 등 수산관계법령 준수 홍보 병행   * (금지기간) 감성돔 5.1∼5.31 / (금지체장) 참돔 24cm, 농어 30cm, 조피볼락 23cm 등   □ 기대효과   ㅇ (안전사고 예방) 지속적인 홍보방송 및 활동을 통해 안전사고에 대한 개인 의식 수준 향상 기대   ㅇ (관계법령 준수) 신규 유입 낚시인에 대한 수산관계법령 준수·지도를 통한 건전한 낚시문화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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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14) 콘크리트 맨홀 뚜껑 철제 등으로 교체 [2024년도 우수제안 온라인 구민투표]

[2024년도 우수제안 온라인 구민투표] 2024년도 구민·공무원 우수제안 심사 시 구민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합니다. 이 제안이 창의적이고 효율적이며 부평의 미래발전을 위한 우수한 제안이라고 생각하시면 게시갈 맨 아래에 있는 '추천'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수 최다득표 5개의 제안은 제안심사시 5점의 가산점을 받습니다! 또한, 해당 제안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댓글로 자유롭게 달아주세요~! ※ 한 명이 여러개 제안에 중복투표 가능, 단, 한 명이 한 개 제안에 여러번 투표는 불가능 ※ 투표기간 : 2024. 5. 10.(금) ~ 2024. 5. 19.(일) [10일간]                                                                                                                   [후보14] 제안명 : 시한폭탄의 콘크리트 맨홀 뚜껑을 철제 등의 맨홀 뚜껑 교체를 통한 안전사고와 인명피해 방지 및 보행안전도 제고 방안 * 제안요지 : 무근 콘크리트 재질의 맨홀을 철제(주철 등) 및 고품질 FRP(강화 플라스틱) 맨홀 재질 등으로 점진적 교체 * 기대효과 : 안전사고 및 인명피해 방지                                                                                                                   < (참고) 정책제안서 전문 > "> < (참고) 정책제안서 전문 > 고 객 제 안 서   제   안   내   용   제 목 시한폭탄의 콘크리트 맨홀 뚜껑을 철제 등의 맨홀 뚜껑 교체를 통한 안전사고와 인명피해 방지 및 보행안전도 제고 방안 가. 현황 각 지자체별 차도와 인도 등의 도로를 비롯한 하수 역류지역과 상습침수 지역 및 우수, 오수 등의 하수구와 정화조에 시한폭탄 같은 콘크리트 맨홀 뚜껑을 설치하여 추락, 꺼짐, 솟구침 등의 크고 작은 안전사고와 인명사고를 수시로 당하고 있는 실정임 나. 문제점 하지만, 대다수의 지자체에서는 맨홀 재질이 주철 재질이 아닌, 철근 배근 등의 안전장치가 전혀 없는 무근 콘크리트로 제작된 맨홀 뚜껑을 사용하여, 충격과 노후에 따른 균열과 내부 하수관의 가스로 인한 부식을 비롯한 훼손 등의 취약성으로 파손되어 시민이 추락하는 등의 인명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는바, 이와 관련한 안전사각지대의 예방 개선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큼 다. 개선방안(점진적 교체개선 검토) 1. 각 지자체별 무근 콘크리트 재질의 맨홀을 대상으로 전수조사 및 현황파악 개선 2. 각 지자체별 무근 콘크리트 재질의 맨홀을 철제(주철 등) 및 고품질 FRP(강화 플라스틱) 맨홀 재질 등으로 점진적 교체 설치 개선 라. 기대효과 1. 각 지자체별 철제 맨홀 교체를 통한 안전사고 및 인명피해 방지 기여효과 2. 각 지자체별 도로안전도 제고 및 안전한 보행환경조성 기여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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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대형 수목 관리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도심 대형 수목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현황 ㅇ 기후변화에 따른 극한호우 및 대형 태풍 등으로 매년 평균 5천 그루 이상의 수목 쓰러짐 및 부러짐 사고 발생    * 전국에 식재 후 35년 이상 대형수목 100만그루 이상 존재   - 도심  내 인공구조물에 의한 생육환경 불량, 수목 부후, 공동 발생 등으로 넘어지거나 부러짐으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 □ 관리방안 예시 ㅇ 도심 수목 돌보미 시민참여프로그램 운영 ㅇ 도심 수목 수종갱신, 가지치기로 수관폭 줄이기 ㅇ 도심 수목 비파괴 정밀안전진단사업 실시 □ 관리방안 의견 조사 결과(11.10~11.19) ㅇ 수목 돌보미 시민참여프로그램, 수종갱신, 가지치기로 수관폭 줄이기, 비파괴 정밀안전진단     사업 등이 현실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재난 발생 시 피해 최소화가 중요함 ㅇ 도심 수목은 크게 키우는 것이 목적이 아니며, 매년 전문가들이 가지치기를 실시하여 멋진 수형을 만들고     수고(나무 높이)를 줄이는 작업 또한 실시해야함 □ 우수 방안 의견 조사(11.20~11.23) ㅇ 많은 예산이 필요한 비파괴 정밀안전진단사업, 사회적 합의(주민, 시민단체 동의)가 필요한 수종갱신 또는     가지치기 등 많은 걸림돌이 있는데, 보다 효율적인 관리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혹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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낚시 어선에 대한 안전 홍보 강화

□ 개요   ㅇ (제도 개선명) 낚시 어선에 대한 안전 홍보 강화   ㅇ (주요내용) 낚시어선 승객증가에 따라 안전 관련 홍보 활동 강화 및 포획 어획물에 대한 수산관계법령 준수·지도   □ 현황   ㅇ (현 황) 매년 낚시어선 승객 증가* 및 이에 따라 안전사고** 지속 발생으로 낚시어선 안전사고 예방 및 어린 물고기 등 자원 남획 방지 필요   * 낚시어선 승객 현황(천명): (`19) 4,815 → (`20) 5,073 → (`21) 5,281   ** 낚시어선 사고 현황(건): (`20) 301 → (`21) 294 → (`22) 280   ※ `23.1∼`23.6 낚시어선 어획 추정량: 1,213,707kg(해양수산부 통계시스템)   □ 제안내용   ㅇ (홍보방송 강화) 국가어업지도선 출동 중 낚시어선에 대한 안전수칙 준수 등 홍보방송 강화*   * 낚시어선 승객이 많은 토·일요일 및 공휴일 주간에 집중 홍보방송 실시   ㅇ (승선조사 강화) 또한, 시기별 주요 포획·채취 어획물에 대한 금지체장·기간* 등 수산관계법령 준수 홍보 병행   * (금지기간) 감성돔 5.1∼5.31 / (금지체장) 참돔 24cm, 농어 30cm, 조피볼락 23cm 등   □ 기대효과   ㅇ (안전사고 예방) 지속적인 홍보방송 및 활동을 통해 안전사고에 대한 개인 의식 수준 향상 기대   ㅇ (관계법령 준수) 신규 유입 낚시인에 대한 수산관계법령 준수·지도를 통한 건전한 낚시문화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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낚시 어선에 대한 안전 홍보 강화

□ 개요   ㅇ (제도 개선명) 낚시 어선에 대한 안전 홍보 강화   ㅇ (주요내용) 낚시어선 승객증가에 따라 안전 관련 홍보 활동 강화 및 포획 어획물에 대한 수산관계법령 준수·지도   □ 현황   ㅇ (현 황) 매년 낚시어선 승객 증가* 및 이에 따라 안전사고** 지속 발생으로 낚시어선 안전사고 예방 및 어린 물고기 등 자원 남획 방지 필요   * 낚시어선 승객 현황(천명): (`19) 4,815 → (`20) 5,073 → (`21) 5,281   ** 낚시어선 사고 현황(건): (`20) 301 → (`21) 294 → (`22) 280   ※ `23.1∼`23.6 낚시어선 어획 추정량: 1,213,707kg(해양수산부 통계시스템)   □ 제안내용   ㅇ (홍보방송 강화) 국가어업지도선 출동 중 낚시어선에 대한 안전수칙 준수 등 홍보방송 강화*   * 낚시어선 승객이 많은 토·일요일 및 공휴일 주간에 집중 홍보방송 실시   ㅇ (승선조사 강화) 또한, 시기별 주요 포획·채취 어획물에 대한 금지체장·기간* 등 수산관계법령 준수 홍보 병행   * (금지기간) 감성돔 5.1∼5.31 / (금지체장) 참돔 24cm, 농어 30cm, 조피볼락 23cm 등   □ 기대효과   ㅇ (안전사고 예방) 지속적인 홍보방송 및 활동을 통해 안전사고에 대한 개인 의식 수준 향상 기대   ㅇ (관계법령 준수) 신규 유입 낚시인에 대한 수산관계법령 준수·지도를 통한 건전한 낚시문화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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