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마약류 정책에 대한 개선방향
마약류를 취급하는 의료기관이나 약국에서 거짓 정보를 작성해도 적발이 쉽지 않고, 마약류 취급내역 보고를 누락하거나 허위보고를 해도 처벌은 미약한 수준입니다. 또한 마약류 정책이 공급을 차단하는 정책과 수요를 감소시키는 정책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치료재활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공급을 관리하는 정책만을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날로 심각성을 더해 가는 마약류 중독 문제에 대해 치료와 복귀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중독치료를 위한 기관의 확충, 법률적 근거 및 종합적인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대응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은 마약류 사범을 대상으로 약물법원(Drug Court)을 통해 경찰단계에서부터 지역사회 재활프로그램까지 연결하는 전환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고, 독일은 ‘마약 및 중독 정책에 관한 국가 전략’을 통해 중독 문제를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중독마다 각 목표와 조치계획을 세워 이를 평가하고 개선함으로써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약류 사용 문제가 날로 심각해져 가는 현실 속에서 우리나라보다 먼저 마약류 중독으로 인한 문제를 경험한 미국과 독일의 정책을 살펴본 결과 마약류 사용 및 중독에 대해 처벌보다는 치료 중심의 정책이 국가 주도에 의해 통합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마약류 중독에 관한 통합적인 관리 기구나 국가 차원의 대응 계획이 부재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미국과 독일과 같이 법적 지위를 가진 기구의 설치와 예산 확보, 치료와 재활 체계의 구축,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대응 전략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국가적인 통합 시스템 구축과 중장기 기본계획의 수립, 사법 단계에서의 치료 우선 정책의 의무화, 중독 예방 및 재활 전문가 양성,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의 체계적인 예방 교육 제공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에 더해 마약류 중독자의 실질적인 치료와 사회복귀를 위해 중독재활센터를 설립할 필요가 있으며, 마약 중독자의 치료보호비용을 건강보험에 적용해 치료에 대한 장벽을 낮춰야 합니다. 지역사회에서의 회복과 사회 복귀를 지원하는 조항 또한 포함되어야 합니다. 해외의 사례와 같이 중독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치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치료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하고, 치료 이후의 사후관리, 직업 교육 및 자조모임에 대한 지원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희망적인 것은 ‘2020년 마약류 심각성에 대한 국민 인식도 조사’결과 조사대상의 76.0%가 ‘마약중독을 만성적 뇌질환으로 이해하는 관점’에 대해 공감한다고 답했고, 57.6%가 ‘마약류 중독자 재활을 위한 경제적 지원 포함 방안’에 대해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독재활시설의 지방 확대 설치 방안’에 대해서는 76.5%가 동의한다고 응답하였습니다. 따라서 마약류 중독은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자 치료가 가능한 질환임을 다차원인 홍보와 캠페인, 교육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앞에서 말한 이런 점들을 바탕으로 현 마약류 정책이 개선되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