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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08월 14일 시작되어 총 2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도민의 세무고민 해결을 위한 “2023년도 마을세무사 제도” 활성화 방안
[마을세무사 제도란?]
지역내 마을세무사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취약계층, 영세사업자, 농어촌주민 등에게 관련 고민이나 궁금증에 대한 무료로 세무상담을 제공
 
[운영방향]
마을세무사와 함께하는 세무상담의 날등을 정하여 정기적 대면상담 및 읍면동 순회상담소 설치운영
지방소득세, 재산세, 자동차세 등 대규모 세금 수요가 발생하는 정기 납부기간에 맞춰 집중상담 서비스 추진
귀농귀촌인 교육장, 소상공인 정기총회, 지역축제장 등 주민들이 많이 모이는 행사에 세무상담 창구를 개설하여 상담서비스 제공
 
[홍보활동]
주민접점 밀착형 홍보
- 주민이 참여하는 각종 행사시 포스터 부착 및 리플릿 비치
- 통장, 주민대표 각종 단체 등에 제도 안내 및 홍보물 배부
- 아파트 게시판, 터미널 등 다중집합장소에 홍보물 비치
- 공인중개사 사무실 등 세무상담 수요가 많은 장소에 홍보물 비치
- 반상회보, 자치단체 소식지 등에 제도안내 및 홍보
다양한 매체 활용 홍보
- 시군 공공전광판(청사민원실, 버스승강장 등) 활용 제도 안내
- 시군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에 적극 홍보
- 지역교통수단(시외시내(마을)버스 등)에 홍보물 부착
- 시군별 홈페이지에 배너, 카드뉴스 등 활용 홍보
 
  • 참여기간 : 2023-08-16~2023-08-16
  • 관련주제 : 일반공공행정>일반행정
  • 그 : #마을세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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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평구, 권역별 '세무행정 One-stop 창구' 운영

- 구청을 중심으로 원거리 지역에 2개 창구(증산동, 갈현1동) 운영 - 지방세 신고 납부 절차, 신고시 유의사항 등 맞춤형 상담 서비스 제공 □ 은평구는 다양한 세무행정서비스를 구민의 시각에서 신속하게 처리하고, 편리한 상담 등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2022. 8. 26. 부터 '세무행정 One-stop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 '세무행정 One-stop 창구'는 생활 여건 변화에 구민 중심의 세무행정을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은평구에서 최초로 운영한다.   ○ One-stop 창구는 도시정비사업 추진지역 등 세무 상담 민원 증가가 예상되고, 구청과 원거리에 위치한 증산동과 갈현1동 주민센터에 설치했다.     ※ 증산동(1권역) : 수색, 증산, 신사1, 신사2, 응암3     ※ 구청(2권역) : 녹번, 대조, 역촌, 구산, 응암1, 응암2     ※ 갈현1동(3권역) : 진관, 불광1, 불광2, 갈현1, 갈현2   ○ 구는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구민들이 구청까지 오지 않더라도 세무관련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어, 세무행정에 대한 구민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 One-stop 창구에서는 구청에 방문해야 처리가 가능했던 지방세 관련 업무 및 세무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지방세 관련 △ 취득세 신고납부 및 감면제도 안내 △ 재산세 상담 등 개인별 맞춤형 세무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 각종 서류(송달장소변경 신청서, 환급청구서 등)를 접수하면 구청에 즉시 연계하여 처리할 수 있다.   ○ 국세 상담을 원할 경우, 마을 세무사와 연계하여 구민들이 복잡하고 어려운 세무관련 내용들을 보다 편리하게 상담받을 수 있다. □ 구는 세무행정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구민 중심의 찾아가는 세무행정을 실현하고, 먼 곳에서 구청까지 방문해야 하는 민원을 최소화하여 세무업무로 인한 구민 불편을 줄이고 만족도는 높인다는 계획이다.   ○ 지난 3년간 구청 방문 민원을 분석한 결과, 방문 민원 중 대다수가 거동이 불편한 고령층이었으며, 고지서 발급 등 단순 업무 처리를 위해 방문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 구는 위와 같은 구민 불편 사항이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한,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 개선, 업무혁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세무행정 서비스를 향상할 계획이다.   ○ 우선,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법인과표팀을 법인관리팀과 주택평가팀으로 분리하여 업무의 전문성을 높인다.   ○ 빈번한 지방세관련 법령 개정으로 납세자 혼란을 줄이기 위해, SNS 등을 활용한 지방세 안내 콘텐츠 제작, 노년층을 위한 찾아가는 세금도우미 운영, 카카오톡 환급신청 운영 등 구민의 알권리 서비스를 강화한다.

총0명 참여
은평구, 권역별 '세무행정 One-stop 창구' 운영

- 구청을 중심으로 원거리 지역에 2개 창구(증산동, 갈현1동) 운영 - 지방세 신고 납부 절차, 신고시 유의사항 등 맞춤형 상담 서비스 제공 □ 은평구는 다양한 세무행정서비스를 구민의 시각에서 신속하게 처리하고, 편리한 상담 등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2022. 8. 26. 부터 '세무행정 One-stop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 '세무행정 One-stop 창구'는 생활 여건 변화에 구민 중심의 세무행정을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은평구에서 최초로 운영한다.   ○ One-stop 창구는 도시정비사업 추진지역 등 세무 상담 민원 증가가 예상되고, 구청과 원거리에 위치한 증산동과 갈현1동 주민센터에 설치했다.     ※ 증산동(1권역) : 수색, 증산, 신사1, 신사2, 응암3     ※ 구청(2권역) : 녹번, 대조, 역촌, 구산, 응암1, 응암2     ※ 갈현1동(3권역) : 진관, 불광1, 불광2, 갈현1, 갈현2   ○ 구는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구민들이 구청까지 오지 않더라도 세무관련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어, 세무행정에 대한 구민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 One-stop 창구에서는 구청에 방문해야 처리가 가능했던 지방세 관련 업무 및 세무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지방세 관련 △ 취득세 신고납부 및 감면제도 안내 △ 재산세 상담 등 개인별 맞춤형 세무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 각종 서류(송달장소변경 신청서, 환급청구서 등)를 접수하면 구청에 즉시 연계하여 처리할 수 있다.   ○ 국세 상담을 원할 경우, 마을 세무사와 연계하여 구민들이 복잡하고 어려운 세무관련 내용들을 보다 편리하게 상담받을 수 있다. □ 구는 세무행정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구민 중심의 찾아가는 세무행정을 실현하고, 먼 곳에서 구청까지 방문해야 하는 민원을 최소화하여 세무업무로 인한 구민 불편을 줄이고 만족도는 높인다는 계획이다.   ○ 지난 3년간 구청 방문 민원을 분석한 결과, 방문 민원 중 대다수가 거동이 불편한 고령층이었으며, 고지서 발급 등 단순 업무 처리를 위해 방문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 구는 위와 같은 구민 불편 사항이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한,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 개선, 업무혁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세무행정 서비스를 향상할 계획이다.   ○ 우선,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법인과표팀을 법인관리팀과 주택평가팀으로 분리하여 업무의 전문성을 높인다.   ○ 빈번한 지방세관련 법령 개정으로 납세자 혼란을 줄이기 위해, SNS 등을 활용한 지방세 안내 콘텐츠 제작, 노년층을 위한 찾아가는 세금도우미 운영, 카카오톡 환급신청 운영 등 구민의 알권리 서비스를 강화한다.

총0명 참여
은평구, 권역별 '세무행정 One-stop 창구' 운영

- 구청을 중심으로 원거리 지역에 2개 창구(증산동, 갈현1동) 운영 - 지방세 신고 납부 절차, 신고시 유의사항 등 맞춤형 상담 서비스 제공 □ 은평구는 다양한 세무행정서비스를 구민의 시각에서 신속하게 처리하고, 편리한 상담 등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2022. 8. 26. 부터 '세무행정 One-stop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 '세무행정 One-stop 창구'는 생활 여건 변화에 구민 중심의 세무행정을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은평구에서 최초로 운영한다.   ○ One-stop 창구는 도시정비사업 추진지역 등 세무 상담 민원 증가가 예상되고, 구청과 원거리에 위치한 증산동과 갈현1동 주민센터에 설치했다.     ※ 증산동(1권역) : 수색, 증산, 신사1, 신사2, 응암3     ※ 구청(2권역) : 녹번, 대조, 역촌, 구산, 응암1, 응암2     ※ 갈현1동(3권역) : 진관, 불광1, 불광2, 갈현1, 갈현2   ○ 구는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구민들이 구청까지 오지 않더라도 세무관련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어, 세무행정에 대한 구민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 One-stop 창구에서는 구청에 방문해야 처리가 가능했던 지방세 관련 업무 및 세무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지방세 관련 △ 취득세 신고납부 및 감면제도 안내 △ 재산세 상담 등 개인별 맞춤형 세무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 각종 서류(송달장소변경 신청서, 환급청구서 등)를 접수하면 구청에 즉시 연계하여 처리할 수 있다.   ○ 국세 상담을 원할 경우, 마을 세무사와 연계하여 구민들이 복잡하고 어려운 세무관련 내용들을 보다 편리하게 상담받을 수 있다. □ 구는 세무행정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구민 중심의 찾아가는 세무행정을 실현하고, 먼 곳에서 구청까지 방문해야 하는 민원을 최소화하여 세무업무로 인한 구민 불편을 줄이고 만족도는 높인다는 계획이다.   ○ 지난 3년간 구청 방문 민원을 분석한 결과, 방문 민원 중 대다수가 거동이 불편한 고령층이었으며, 고지서 발급 등 단순 업무 처리를 위해 방문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 구는 위와 같은 구민 불편 사항이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한,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 개선, 업무혁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세무행정 서비스를 향상할 계획이다.   ○ 우선,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법인과표팀을 법인관리팀과 주택평가팀으로 분리하여 업무의 전문성을 높인다.   ○ 빈번한 지방세관련 법령 개정으로 납세자 혼란을 줄이기 위해, SNS 등을 활용한 지방세 안내 콘텐츠 제작, 노년층을 위한 찾아가는 세금도우미 운영, 카카오톡 환급신청 운영 등 구민의 알권리 서비스를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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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의 세무고민 해결을 위한 “2023년도 마을세무사 제도” 활성화 방안

[마을세무사 제도란?] 지역내 마을세무사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취약계층, 영세사업자, 농어촌주민 등에게 관련 고민이나 궁금증에 대한 무료로 세무상담을 제공   [운영방향] ① “마을세무사와 함께하는 세무상담의 날” 등을 정하여 정기적 대면상담 및 읍면동 순회상담소 설치․운영 ② 지방소득세, 재산세, 자동차세 등 대규모 세금 수요가 발생하는 정기 납부기간에 맞춰 집중상담 서비스 추진 ③ 귀농․귀촌인 교육장, 소상공인 정기총회, 지역축제장 등 주민들이 많이 모이는 행사에 세무상담 창구를 개설하여 상담서비스 제공   [홍보활동] ① 주민접점 밀착형 홍보 - 주민이 참여하는 각종 행사시 포스터 부착 및 리플릿 비치 - 이‧통장, 주민대표 각종 단체 등에 제도 안내 및 홍보물 배부 - 아파트 게시판, 터미널 등 다중집합장소에 홍보물 비치 - 공인중개사 사무실 등 세무상담 수요가 많은 장소에 홍보물 비치 - 반상회보, 자치단체 소식지 등에 제도안내 및 홍보 ② 다양한 매체 활용 홍보 - 시군 공공전광판(청사민원실, 버스승강장 등) 활용 제도 안내 - 시군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에 적극 홍보 - 지역교통수단(시외․시내(마을)버스 등)에 홍보물 부착 - 시군별 홈페이지에 배너, 카드뉴스 등 활용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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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평구, 권역별 '세무행정 One-stop 창구' 운영

- 구청을 중심으로 원거리 지역에 2개 창구(증산동, 갈현1동) 운영 - 지방세 신고 납부 절차, 신고시 유의사항 등 맞춤형 상담 서비스 제공 □ 은평구는 다양한 세무행정서비스를 구민의 시각에서 신속하게 처리하고, 편리한 상담 등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2022. 8. 26. 부터 '세무행정 One-stop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 '세무행정 One-stop 창구'는 생활 여건 변화에 구민 중심의 세무행정을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은평구에서 최초로 운영한다.   ○ One-stop 창구는 도시정비사업 추진지역 등 세무 상담 민원 증가가 예상되고, 구청과 원거리에 위치한 증산동과 갈현1동 주민센터에 설치했다.     ※ 증산동(1권역) : 수색, 증산, 신사1, 신사2, 응암3     ※ 구청(2권역) : 녹번, 대조, 역촌, 구산, 응암1, 응암2     ※ 갈현1동(3권역) : 진관, 불광1, 불광2, 갈현1, 갈현2   ○ 구는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구민들이 구청까지 오지 않더라도 세무관련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어, 세무행정에 대한 구민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 One-stop 창구에서는 구청에 방문해야 처리가 가능했던 지방세 관련 업무 및 세무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지방세 관련 △ 취득세 신고납부 및 감면제도 안내 △ 재산세 상담 등 개인별 맞춤형 세무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 각종 서류(송달장소변경 신청서, 환급청구서 등)를 접수하면 구청에 즉시 연계하여 처리할 수 있다.   ○ 국세 상담을 원할 경우, 마을 세무사와 연계하여 구민들이 복잡하고 어려운 세무관련 내용들을 보다 편리하게 상담받을 수 있다. □ 구는 세무행정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구민 중심의 찾아가는 세무행정을 실현하고, 먼 곳에서 구청까지 방문해야 하는 민원을 최소화하여 세무업무로 인한 구민 불편을 줄이고 만족도는 높인다는 계획이다.   ○ 지난 3년간 구청 방문 민원을 분석한 결과, 방문 민원 중 대다수가 거동이 불편한 고령층이었으며, 고지서 발급 등 단순 업무 처리를 위해 방문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 구는 위와 같은 구민 불편 사항이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한,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 개선, 업무혁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세무행정 서비스를 향상할 계획이다.   ○ 우선,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법인과표팀을 법인관리팀과 주택평가팀으로 분리하여 업무의 전문성을 높인다.   ○ 빈번한 지방세관련 법령 개정으로 납세자 혼란을 줄이기 위해, SNS 등을 활용한 지방세 안내 콘텐츠 제작, 노년층을 위한 찾아가는 세금도우미 운영, 카카오톡 환급신청 운영 등 구민의 알권리 서비스를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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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평구, 권역별 '세무행정 One-stop 창구' 운영

- 구청을 중심으로 원거리 지역에 2개 창구(증산동, 갈현1동) 운영 - 지방세 신고 납부 절차, 신고시 유의사항 등 맞춤형 상담 서비스 제공 □ 은평구는 다양한 세무행정서비스를 구민의 시각에서 신속하게 처리하고, 편리한 상담 등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2022. 8. 26. 부터 '세무행정 One-stop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 '세무행정 One-stop 창구'는 생활 여건 변화에 구민 중심의 세무행정을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은평구에서 최초로 운영한다.   ○ One-stop 창구는 도시정비사업 추진지역 등 세무 상담 민원 증가가 예상되고, 구청과 원거리에 위치한 증산동과 갈현1동 주민센터에 설치했다.     ※ 증산동(1권역) : 수색, 증산, 신사1, 신사2, 응암3     ※ 구청(2권역) : 녹번, 대조, 역촌, 구산, 응암1, 응암2     ※ 갈현1동(3권역) : 진관, 불광1, 불광2, 갈현1, 갈현2   ○ 구는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구민들이 구청까지 오지 않더라도 세무관련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어, 세무행정에 대한 구민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 One-stop 창구에서는 구청에 방문해야 처리가 가능했던 지방세 관련 업무 및 세무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지방세 관련 △ 취득세 신고납부 및 감면제도 안내 △ 재산세 상담 등 개인별 맞춤형 세무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 각종 서류(송달장소변경 신청서, 환급청구서 등)를 접수하면 구청에 즉시 연계하여 처리할 수 있다.   ○ 국세 상담을 원할 경우, 마을 세무사와 연계하여 구민들이 복잡하고 어려운 세무관련 내용들을 보다 편리하게 상담받을 수 있다. □ 구는 세무행정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구민 중심의 찾아가는 세무행정을 실현하고, 먼 곳에서 구청까지 방문해야 하는 민원을 최소화하여 세무업무로 인한 구민 불편을 줄이고 만족도는 높인다는 계획이다.   ○ 지난 3년간 구청 방문 민원을 분석한 결과, 방문 민원 중 대다수가 거동이 불편한 고령층이었으며, 고지서 발급 등 단순 업무 처리를 위해 방문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 구는 위와 같은 구민 불편 사항이 One-stop 창구 운영을 통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한,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 개선, 업무혁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세무행정 서비스를 향상할 계획이다.   ○ 우선,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법인과표팀을 법인관리팀과 주택평가팀으로 분리하여 업무의 전문성을 높인다.   ○ 빈번한 지방세관련 법령 개정으로 납세자 혼란을 줄이기 위해, SNS 등을 활용한 지방세 안내 콘텐츠 제작, 노년층을 위한 찾아가는 세금도우미 운영, 카카오톡 환급신청 운영 등 구민의 알권리 서비스를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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