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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08월 04일 시작되어 총 2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글을모르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문해교실운영을위해문해교사양성교육을제안합니다
글을모르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문해교실 운영을 위해 문해교사를 양성해야하는데,

문해교사를 적극적으로 양성하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참여기간 : 2023-08-23~2023-08-23
  • 관련주제 : 교육>평생·직업교육
  • 그 : #문해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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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 재고를 위한 학교도서관 내 사서교사 충원 및 겸임 근무 반대

최근 다양한 문해력과 관련하여 많은 뉴스를 보고 듣습니다. 문해력과 관련된 교육적 접근이라고 함은 학교도서관을 떠올리게 됩니다. '문해' 는 국어에서 배우는 '독해'와는 다른 영역입니다. 책에서 습득할 수 있는 정보 리터러시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정보화 시대가 되어감에 따라 정보 리터러시, 문해에 대한 요구는 큰데 반해서 독서교육의 질적 확충을 되어 가지 않는 듯합니다. 몇몇 시도에서는 사서교사 충원이 되지 않자 사서교사를 겸임 근무를 진행하는 가운데, 사서교사 겸임 시, 빈자리에 사서 전문직이 충원되지 않음에 따라 허울 뿐인 충원이 이따르고 있습니다. 학교도서관은 공공도서관과 다른 목적성을 가지며,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중심지입니다. 사서'교사'라는 이름에 걸맞게 독서 교육이 진행되는 학교도 많으며, 실질적으로 독서교육을 통한 문해력 재고가 아이들에게 필수적이라고 봅니다. 단순히 대출반납 뿐인 사서 직원이 하는 일이 아닌 문해력 재고를 위한 사서'교사'의 충원이 필요합니다. 많은 학교도서관의 사서'교사'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독서교육의 미비로 아이들의 문해력은 해소가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티비, 컴퓨터, 휴대폰 등 아이들은 우리 세대와 달리 많은 전자기기와 함께 태어나 살아갑니다. 이러한 전자매체에서도 문해를 필수적임을 누구보다 간과하고 있진 않은지가 생각이 듭니다. 많은 부분에서 '독해'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국어 교육을 우선시 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다양한 문해력과 관련된 뉴스나 영상들을 보면서 '독해' 와 '문해'는 다른 영역임을 느낍니다. (유퀴즈온더블럭 문해력 관련 영상: https://youtu.be/JgGBeygtT6E?si=3zMkUottq-4hhVo1) (EBS 교과서를 읽지 못하는 아이들: https://youtu.be/Em7U-qJfB3c?si=iilGDDrLN0-ZBTmO) (디지털 문해력 중요한데... 사서교사는 15% 배치: https://youtu.be/vcIoEwZHcu4?si=hnzz37PPr0k42OWI) 문해력을 늘리기 위하여 왜 사서교사가 필요할까요? 문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단순하게 읽고 이해하는 것이 독해와 연계되었던 과거와 달리 정보와 물밀듯이 샘솟는 정보 과밀 사회에서는 모든 정보를 읽을 수 없습니다.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고, 읽으며, 옳고 그름을 판별하고, 이에 따라 이해하는 능력까지로 많은 작업이 수행되어야 합니다. 단순 '독해' 로서는 할 수 없는 작업입니다. 유네스코에서도 독서는 최고의 교육 방법이며, 학교도서관은 독서능력을 기르고, 정보를 탐구하며,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최적의 교육 환경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좋은 학교도서관에 실질적인 전문가가 없다면 양질의 도서를 수집할 수 있을까요? 더군다나 '교사' 가 아니라면 질적인 독서교육이 실시될까요? 아이들의 문해력 증진과 재고를 위하여 학교도서관의 전문가 사서교사의 인원 충원을 요구하며 허울뿐인 충원인 사서교사 겸임 근무를 반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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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교육청]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

□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 □ 초·중·고 86교 115개 프로그램 운영, “학생과 교사의 행복한 수학나눔” □ 강원도교육청은 수학 책임교육을 확산하고 현장 중심의 수학 학습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초·중·고 86교를 선정하여 운영한다. □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는 학생 주도적인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기초학력 제고 및 수학 책임교육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 2015년부터 강원 수학교육의 특색 및 수학 책임교육의 비전을 담아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학또래멘토링, △선생님과 함께하는 수학클리닉, △학교 수학축제, △학부모와 함께하는 수학여행, △Math Tour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재미있는 수학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 2022학년도 공모 선정 결과 초·중·고 86교에서 115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교당 프로그램 운영 수에 따라 50~600만원을 지원받는다. □ 또한, 수학나눔학교와 더불어 ‘인공지능 데이터 문해력 시범학교’ 9교(오안초, 퇴계중, 양덕중, 사내중, 강원사대부고, 강원고, 대성고, 원주삼육고, 홍천고)를 운영하여 탐구활동 중심의 실용적 통계교육을 통해 수학 책임교육의 기반을 다양하게 마련한다. □ 강원도교육청은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담당자 대상 연수 및 지역협의회를 시작으로 △강원수학나눔축전 전시 및 체험부스 운영, △탐구대회 개최, △수학수업한마당 우수사례 나눔 등 다양한 소통과 공유의 장을 마련하여 현장 중심의 수학 책임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 도교육청 한재혁 미래교육과장은 “학교별 특색을 잘 살린 맞춤형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통해 학생과 교사가 함께 수학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재미있고 기초가 튼튼한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해 현장 중심의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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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교육청]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

□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 □ 초·중·고 86교 115개 프로그램 운영, “학생과 교사의 행복한 수학나눔” □ 강원도교육청은 수학 책임교육을 확산하고 현장 중심의 수학 학습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초·중·고 86교를 선정하여 운영한다. □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는 학생 주도적인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기초학력 제고 및 수학 책임교육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 2015년부터 강원 수학교육의 특색 및 수학 책임교육의 비전을 담아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학또래멘토링, △선생님과 함께하는 수학클리닉, △학교 수학축제, △학부모와 함께하는 수학여행, △Math Tour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재미있는 수학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 2022학년도 공모 선정 결과 초·중·고 86교에서 115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교당 프로그램 운영 수에 따라 50~600만원을 지원받는다. □ 또한, 수학나눔학교와 더불어 ‘인공지능 데이터 문해력 시범학교’ 9교(오안초, 퇴계중, 양덕중, 사내중, 강원사대부고, 강원고, 대성고, 원주삼육고, 홍천고)를 운영하여 탐구활동 중심의 실용적 통계교육을 통해 수학 책임교육의 기반을 다양하게 마련한다. □ 강원도교육청은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담당자 대상 연수 및 지역협의회를 시작으로 △강원수학나눔축전 전시 및 체험부스 운영, △탐구대회 개최, △수학수업한마당 우수사례 나눔 등 다양한 소통과 공유의 장을 마련하여 현장 중심의 수학 책임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 도교육청 한재혁 미래교육과장은 “학교별 특색을 잘 살린 맞춤형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통해 학생과 교사가 함께 수학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재미있고 기초가 튼튼한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해 현장 중심의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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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의 어휘력 저하에 대한 문제

저는 경희대학교 세계와 시민 강의에서 글로벌 시티즌 프로젝트(GCP)를 진행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주제는 청소년들의 어휘력 저하 문제(빈어증) 현황을 확인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것입니다. 원래 말이라는 것은 시대에 따라 변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세대에 따라서 사용하는 말에 차이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차이가 많이 나서 교육현장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이 문제입니다. 가르치는 교사들은 당연히 아는 말이라고 생각하고 가르치는데 학생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있어서 수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한국어 수업을 할 때 뿐만이 아니라 영단어의 해석을 이해못해서 영어수업에도 지장이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어휘력이 부족하면 공부에 어려움을 겪고 사고력도 부족해집니다. 문자를 읽고 기본적인 대화는 할 수 있어도, 복잡한 글을 독해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를 '실질적 문맹'이라 부릅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문맹률은 매우 낮지만 실질적 문맹율은 높은 편입니다. 2017년 성인문해능조사 결과 성인의 22.4%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충분한 문해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가 글을 이해할 때 글의 주요 어휘를 이해하지 못하면 문장 전체를 해석할 수 없으므로 풍부한 어휘력은 ‘실질적 문해율’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어휘력이 저하되는데는 많은 요인들이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인터넷과 한자 교육의 부재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책으로 글을 배웠습니다. 책은 글자를 교정하는 단계를 따로 거치기에 맞춤법이나 어휘가 틀리는 일이 거의 없고, 많은 문장을 읽으면서 문해력도 늘게 됩니다. 하지만 요즘은 인터넷으로 글을 읽고 쓰는데, 인터넷에 쓰는 글은 따로 교정과정을 거치지 않습니다. 언론인조차도 틀린 어휘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빠른 소통을 위한 줄임말을 사용하고 새로운 어휘를 볼 일 없이 사용하던 단어만 계속 사용하며, 빠른 정보전달을 위해 3줄요약을 사용하는 등이 어휘력과 문해력의 저하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국어는 한자로 구성된 단어가 60~70%를 차지하는데 예전에 비해 한자 교육이 부실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한자로 구성된 단어의 뜻을 모르는 경우가 생깁니다. 일상생활에서는 한자로 구성된 단어를 몰라도 의미가 비슷한 단어를 사용하면 되지만, 정확한 단어의 사용이 요구되는 문서작업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어휘력과 문해력 저하 문제가 시대의 영향을 받아서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는 있지만, 교육현장에서 문제가 생기므로 그냥 방치해서는 안되는 문제입니다. 이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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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교육청]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

□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 □ 초·중·고 86교 115개 프로그램 운영, “학생과 교사의 행복한 수학나눔” □ 강원도교육청은 수학 책임교육을 확산하고 현장 중심의 수학 학습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초·중·고 86교를 선정하여 운영한다. □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는 학생 주도적인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기초학력 제고 및 수학 책임교육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 2015년부터 강원 수학교육의 특색 및 수학 책임교육의 비전을 담아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학또래멘토링, △선생님과 함께하는 수학클리닉, △학교 수학축제, △학부모와 함께하는 수학여행, △Math Tour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재미있는 수학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 2022학년도 공모 선정 결과 초·중·고 86교에서 115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교당 프로그램 운영 수에 따라 50~600만원을 지원받는다. □ 또한, 수학나눔학교와 더불어 ‘인공지능 데이터 문해력 시범학교’ 9교(오안초, 퇴계중, 양덕중, 사내중, 강원사대부고, 강원고, 대성고, 원주삼육고, 홍천고)를 운영하여 탐구활동 중심의 실용적 통계교육을 통해 수학 책임교육의 기반을 다양하게 마련한다. □ 강원도교육청은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담당자 대상 연수 및 지역협의회를 시작으로 △강원수학나눔축전 전시 및 체험부스 운영, △탐구대회 개최, △수학수업한마당 우수사례 나눔 등 다양한 소통과 공유의 장을 마련하여 현장 중심의 수학 책임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 도교육청 한재혁 미래교육과장은 “학교별 특색을 잘 살린 맞춤형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통해 학생과 교사가 함께 수학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재미있고 기초가 튼튼한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해 현장 중심의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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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교육청]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

□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 □ 초·중·고 86교 115개 프로그램 운영, “학생과 교사의 행복한 수학나눔” □ 강원도교육청은 수학 책임교육을 확산하고 현장 중심의 수학 학습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초·중·고 86교를 선정하여 운영한다. □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는 학생 주도적인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기초학력 제고 및 수학 책임교육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 2015년부터 강원 수학교육의 특색 및 수학 책임교육의 비전을 담아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학또래멘토링, △선생님과 함께하는 수학클리닉, △학교 수학축제, △학부모와 함께하는 수학여행, △Math Tour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재미있는 수학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 2022학년도 공모 선정 결과 초·중·고 86교에서 115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교당 프로그램 운영 수에 따라 50~600만원을 지원받는다. □ 또한, 수학나눔학교와 더불어 ‘인공지능 데이터 문해력 시범학교’ 9교(오안초, 퇴계중, 양덕중, 사내중, 강원사대부고, 강원고, 대성고, 원주삼육고, 홍천고)를 운영하여 탐구활동 중심의 실용적 통계교육을 통해 수학 책임교육의 기반을 다양하게 마련한다. □ 강원도교육청은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담당자 대상 연수 및 지역협의회를 시작으로 △강원수학나눔축전 전시 및 체험부스 운영, △탐구대회 개최, △수학수업한마당 우수사례 나눔 등 다양한 소통과 공유의 장을 마련하여 현장 중심의 수학 책임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 도교육청 한재혁 미래교육과장은 “학교별 특색을 잘 살린 맞춤형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통해 학생과 교사가 함께 수학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재미있고 기초가 튼튼한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해 현장 중심의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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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교육청]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

□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 □ 초·중·고 86교 115개 프로그램 운영, “학생과 교사의 행복한 수학나눔” □ 강원도교육청은 수학 책임교육을 확산하고 현장 중심의 수학 학습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초·중·고 86교를 선정하여 운영한다. □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는 학생 주도적인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기초학력 제고 및 수학 책임교육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 2015년부터 강원 수학교육의 특색 및 수학 책임교육의 비전을 담아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학또래멘토링, △선생님과 함께하는 수학클리닉, △학교 수학축제, △학부모와 함께하는 수학여행, △Math Tour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재미있는 수학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 2022학년도 공모 선정 결과 초·중·고 86교에서 115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교당 프로그램 운영 수에 따라 50~600만원을 지원받는다. □ 또한, 수학나눔학교와 더불어 ‘인공지능 데이터 문해력 시범학교’ 9교(오안초, 퇴계중, 양덕중, 사내중, 강원사대부고, 강원고, 대성고, 원주삼육고, 홍천고)를 운영하여 탐구활동 중심의 실용적 통계교육을 통해 수학 책임교육의 기반을 다양하게 마련한다. □ 강원도교육청은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담당자 대상 연수 및 지역협의회를 시작으로 △강원수학나눔축전 전시 및 체험부스 운영, △탐구대회 개최, △수학수업한마당 우수사례 나눔 등 다양한 소통과 공유의 장을 마련하여 현장 중심의 수학 책임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 도교육청 한재혁 미래교육과장은 “학교별 특색을 잘 살린 맞춤형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통해 학생과 교사가 함께 수학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재미있고 기초가 튼튼한 수학 책임교육 확산을 위해 현장 중심의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2022 강원도형 수학나눔학교 운영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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