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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08월 23일 시작되어 총 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서울특별시교육청 대외협력담당관]국제공동수업의 다양한 주제를 추천해주세요.
우리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세계 각국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고, 다양한 국가의 친구들을 사귈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원격형 수업 교류 사업 "국제공동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들을 추천해주세요!
 
※ 수업 주제 예시

 1. 자국의 학교생활/방과후 생활 VLOG 소개하기
 2. 동아시아 역사 갈등에 관한 내용을 파악하고, 평화와 화해의 길 모색하기
 3. 상대 학생들과 함께 K-POP 안무 릴레이 영상 완성하기

 4. 자국의 신조어를 상대국 언어로 설명하기
 5. 메타버스를 활용한 자국의 주요 관광 명소 소개하기


※ 국제공동수업 참여 국가 현황(2023. 7. 1. 기준) 
 
참여 국가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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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주변의 나무, 나무병원이 진료하고 있나요 ?

□ 나무의사란?   ◦ 의사나 수의사와 같이, 수목의 피해를 진단・처방하고 그 피해의 예방・치료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의미   ◦ 양성교육과 국가자격시험을 통해 배출된 나무의사가 수목피해 현장을 방문하여 수목의 상태를 진단하고 수목치료를 수행   □ 제도 도입배경   ◦ 생활권 수목(아파트, 공원 등)에 대한 국민 수요는 증가하는 반면, 기후변화 및 국제교류 증대에 따라 수목피해가 다양해지는 추세이나,   - 수목병해충 방제를 비전문가인 실내소독업체 등이 주로 실시하고 있어 부적절한 약제살포 등 안전 위협요소 상존   ◦ 이에 전문화된 수목진료체계 구축에 대한 정책추진 요구가 증가하여 나무의사 국가자격을 도입하는 내용의 산림보호법 개정(’18.6.28. 시행)   □ 나무의사 제도의 도입으로 모든 나무를 대상으로 하는 수목진료(진단·처방, 예방·치료)는 나무병원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하나, 전반적 인지도는 개선이 필요한 상황   ㅇ ’23년 생활권 수목진료 체계 계도 단속 시 설문조사 결과 ‘나무의사 제도’의 인지도는 평균 약 75%로 전년 대비 4% 상승 - 아파트 단지 및 학교 75%, 공공기관 66%, 기타(일반인 등) 97% □ 생활권 수목에 대한 전문화된 진료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나무병원, 나무의사 제도에 대한 대국민 홍보 필요하므로 "나무의사 제도 인지도 제고를 위한 효율적인 홍보 방안"에 대한 제안을 요청드림 ------------------------------------------------------------------- 위의 내용으로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아래와 같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1. 나무의사는 많은 분들에게 생소한 내용이니 정보 제공과 홍보가 필요함 2. 전국에 분포한 나무병원 위치와 연락처를 지도에 표시해서 "우리동네 나무병원"으로 이름을 붙여 홍보 3. 국민에게 더욱 많은 홍보가 필요함 4. 나무의사 제도를 보다 적극적이고 현실적으로 안착시켜 나무의사가 수목치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함 나무의사 제도 관련 간행물을 제작하여 홍보하는 등 여러분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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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남미 국가들과 산림협력을 위한 아이디어를 알려주세요.

대한민국은 한국전쟁 이후 황폐해진 산림을 70년대 이후 성공적으로 복원해, 전세계적으로 국토녹화에 성공한 국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개도국들이 우리의 국토녹화 성공 사례와 발전된 산림정책과 기술을 배우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산림청은 현재 39개 국가와 양자협력 관계를 구축하여, 개도국에는 우리의 선진 산림정책과 기술을 전파·확산하고, 선진국과는 정책·기술·인력 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림청의 양자협력은 초기 주로 아시아 국가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최근 중남미 국가들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중남미 지역은 세계 최대의 열대우림이자 지구의 허파라고 불리는 아마존을 비롯해 기후위기 대응과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가치 있는 산림을 보유하고 있지만, 최근 산림파괴 및 황폐화로 인한 피해가 극심한 상황으로, 중남미 지역의 산림보전과 복원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산림청은 중남미 지역 국가들과 MOU를 체결하고, ODA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인데요. 상대적으로 먼 거리와 사회·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협력과제와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중남미 협력과 산림보전, 지구 환경에 관심이 많은 국민들께 중남미 산림협력을 위한 아이디어를 구합니다.  √ 중남미 국가들과 협력할 땐, ~~~~ 점이 중요하답니다! √ ~~~~ 나라와의 ~~~~ 협력사업이 시급합니다! 중남미 또는 산림 전문가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많은 의견 부탁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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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8학년도 대입개편 국교위 권고안』에 관한 의견

● 잘 만든 교육부의 시안을 대체로 존중하였습니다.   ▶ 통합형으로 출제함으로써 기초소양을 강화하고 융합적 사고력을 측정   ▶ 통일성 있는 5등급 상대평가로 학생들이 꾸준히 공부할 동기   ▶ 고교학점제 안착 도움 (①수능에 종속되지 않는 선택, ②내신경쟁 완화, ③진로⋅융합선택 내실화) ● 수시⋅정시 및 수능 일정에 관해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 3학년 2학기 교육활동 정상화를 위해 필요 - 모의평가 성적에 의존한 원서접수, '수시 납치', '군(群) 제도' 등 제반 상황 정비 필요 ● 수능 ‘심화수학’이 결국 사라졌습니다.     ■ (1) 수능 변별력: 결국 ‘대수⋅미적분Ⅰ⋅확률과통계’에 집중 - 모든 학생이 수능 수학을 3과목만 공부, 모두의 숙련도가 높아져 '더 어려운 문제를 더 많이' 출제     ■ (2) 미래 역량을 갖춘 첨단분야 인재 양성에 문제 없을까? -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대전환을 선도하며 세계와 경쟁할 첨단분야 우수 인력 육성하는 데 중요     ■ (3) 오히려 학생 부담과 사교육비 키우지는 않을까? - 상위권 대학 이공계는 ‘심화과목 없는 수능’만으로 더 이상 신입생을 선발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정시전형에 교과평가 등을 대폭 반영 - 심화과목 내신 성적(상대평가)이 수시는 물론 정시전형에도 큰 영향력을 갖게 된다면 학생 부담과 사교육비가 급증, 심화과목 교육과정이 충실한 명문고가 입시에서 유리해져 고입 경쟁 격화 ● 수능 통합사회⋅통합과학이 결국 그대로 도입됩니다.      ■ (1) 5지선다형⋅9등급제: 취지대로 융합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가? -  5지선다형으로 출제 + 1등급 4%를 가려내는 9등급제: 본래 취지와는 멀어지고 변별 수단으로서의 기능만 잔존      ■ (2) 실제로 9등급제 상대평가가 가능할까? - 4% 변별을 위해 지엽적인 개념을 ‘퍼즐’처럼 비꼬거나, 무관한 개념을 무리하게 엮어 출제해 수능의 본질과 멀어질 것이 우려      ■ (3) 대안은 없을까?: ‘탐구는 절대평가, 영어는 상대평가’ - 영어는 ①대학·평생학습을 위해 꼭 필요한 도구교과, ②국제바칼로레아(IB), 글로컬대학 등 교육의 국제화에 중요, ③생성형 인공지능(AI) 등 미래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영어권과 교류하는 데 필요, ④과거 수능에서 상대평가로 시행되었기 때문에 난이도 조절에 참고할 선례 충분 ● 최종 결정권을 가진 교육부에 제안합니다.      ■ (권고안 일부 반려) 심화수학 도입, 탐구 평가방식 재검토 - 대입제도 개편(4년 예고제)은 법령상 엄연히 교육부의 소관: 미결 과제를 논의하는 한편 국교위 권고안에 대해서도 숙고하며 교육부가 더욱 완성도 높은 확정안 만들기      ■ (권고안 수용) 정시전형 교과평가 반영 등: 가이드라인 필요 - 사회적 합의의 산물인 '국교위 권고안'을 따르되, 나타날 변화를 예견하고 보완책을 구상 (ex '정시전형 교과평가 반영'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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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정책사업 의견수렴

안녕하세요? 항상 세종 교육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세종시교육청은 『혁신교육, 미래교육, 책임교육, 학습도시 세종』이라는 4대 정책 방향에 따라 70개의 공약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추진 결과에 대해서는 세종시교육청 홈페이지(공약과 실천)를 통해 정보를 공개하여 교육공동체와의 소통에 힘쓰고 있습니다.   본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 정책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 추진과정에 반영하고자 하오니, 공약 사업목록을 살펴보시고 귀하의 소중한 의견을 보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세종 교육 정책을 위하여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세종시교육청 공약사업(70개) 목록     연번 사업명 담당부서 정책방향 1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확대 중등교육과 미래교육 2 캠퍼스형고등학교 설립 행정지원과 미래교육 3 고등학교 학점제 선도 중등교육과 미래교육 4 일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 중등교육과 미래교육 5 세종형 인재 평가도구 개발 및 적용 중등교육과 미래교육 6 혁신자치학교 운영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7 세종 학교자치 실현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8 세종창의적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 유초등교육과 미래교육 9 기초학력 진단-맞춤형지원 유초등교육과 책임교육 10 세종자유학년제 확산 중등교육과 미래교육 11 진로전환기 진로진학 탐색 지원 강화 중등교육과 미래교육 12 독서교육 활성화 유초등교육과 학습도시세종 13 학교자치조례 추진 민주시민교육과 혁신교육 14 존중과 배려의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 민주시민교육과 미래교육 15 학교 관행 문화 혁신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16 학생자치 활성화 민주시민교육과 혁신교육 17 창의진로교육원, 평생학습관, 과학문화센터 설립 조직예산과 학습도시세종 18 제2특성화고 설립 및 마이스터고 추진 중등교육과 미래교육 19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미래교육 실현 세종교육청교육원 미래교육 20 융합교육 실현을 위한 체험센터 구축 평생교육학습관 미래교육 21 세종창의적 학교 공간 재구조화 교육시설과 혁신교육 22 마을학교/마을교사 확대로 마을학습시스템 구축 교육협력과 학습도시세종 23 동네방네프로젝트 등 온마을 교육과정 운영 교육협력과 학습도시세종 24 청소년해양교육원, 청소년문화원, 청소년야영장 설립 조직예산과 학습도시세종 25 지역화폐 도입 교육협력과 학습도시세종 26 세종시와 함께「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설립으로 방과후ㆍ돌봄 통합 지원 교육협력과 학습도시세종 27 예술교육 강화 민주시민교육과 학습도시세종 28 청소년 체육활동 활성화 지원 민주시민교육과 학습도시세종 29 평화통일교육 운영 추진 민주시민교육과 미래교육 30 청소년 국제교육 교류 협력 확대 교육협력과 미래교육 31 무상교복, 현장체험학습비 지원, 고교 무상교육 등 공교육비 제로 추진 교육복지과 책임교육 32 교육복지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 교육복지과 책임교육 33 다문화(탈북) 학생 교육지원 강화 민주시민교육과 미래교육 34 학교밖 청소년들에게 교육기회 제공 민주시민교육과 책임교육 35 GMO 없는 친환경・우수농산물 급식 추진 교육복지과 책임교육 36 세종 교육가족 에듀힐링 프로그램 운영 교원인사과 책임교육 37 읍·면지역 학교 교육 특성화 유초등교육과 책임교육 38 읍·면지역 학교 시설 개선 교육시설과 책임교육 39 조치원읍 중학교 이전 재배치 행정지원과 책임교육 40 조치원여자중학교 시설 개선 교육시설과 책임교육 41 특수교육 내실화 유초등교육과 책임교육 42 통합교육 환경 강화 유초등교육과 책임교육 43 장애인 교육 공공성 강화 유초등교육과 책임교육 44 아름동 M9부지 학교 신설 행정지원과 책임교육 45 학교 현장 주도형 교육사업 선택제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46 교원 상담 및 생활지도 역량 신장 민주시민교육과 책임교육 47 교원 생애단계별 연수 운영 세종교육원 책임교육 48 교사대학 추진 세종교육원 혁신교육 49 교사 네트워크 및 전문적학습공동체 강화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50 전문기관 파견 연수 및 학습 연구년 확대 교원인사과 책임교육 51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교육정책 정책기획과 학습도시세종 52 교육공동체 온라인소통방 운영 소통담당관 학습도시세종 53 읍·면·동 단위 지역교육위원회 구성 마련 교육협력과 학습도시세종 54 학교비정규직 고용안전 및 합리적 노사관계 조성 교육복지과 학습도시세종 55 세종 교육정책 역량 강화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56 학교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학교지원종합시스템을 구축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57 교육자치 선도교육청의 위상에 맞는 교육청 조직 개편 조직예산과 혁신교육 58 교육혁신 역량 중심의 교원 인사제도 혁신 교원인사과 혁신교육 59 교육혁신 역량 중심의 일반직 인사제도 혁신 운영지원과 혁신교육 60 `세종특별자치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을 통해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구축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61 충청권 교육혁신 네트워크 강화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62 탈락 걱정 없는 유아교육 실현 유초등교육과 미래교육 63 유치원 학급당 원아수 축소 행정지원과 미래교육 64 유치원 방과후과정 확대 유초등교육과 미래교육 65 숲교육활동 확대 및 숲유치원 설립 확대 유초등교육과 미래교육 66 생태유치원 지정 유초등교육과 미래교육 67 아이다움놀이터 조성 유초등교육과 미래교육 68 학교폭력 대응 및 갈등 조정 지원 학생화해중재원 책임교육 69 학교안전 종합대응 역량 강화 정책기획과 책임교육 70 미세먼지와 석면 없는 학교 민주시민교육과 책임교육  

총39명 참여
2024년 영주시 하반기 귀농농업창업 및 주택구입지원사업 신청 안내

2024년 하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지원사업 신청자를 아래와 같이 모집하오니 사업 신청을 희망하는분들은사업 시행지침을 숙지하시어 신청기한 내에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1. 지원대상  ○ 귀농인 또는 재촌비농업인 또는 귀농희망자     ※ 시행지침 상 귀농인 또는 재촌비농업인 또는 귀농희망자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자  ○ 단, 사업신청연도 기준 만65세 이하(1958.1.1. 이후 출생자)인 자로서 세대주인 자 2. 지원자격  ○ 귀농인은 이주기한, 거주기간, 교육이수 실적을 모두 충족해야함  ○ 재촌비농업인은 거주기간, 교육이수 실적, 비농업기간 및 신청기한을 모두 충족해야함                                                 ○ 귀농희망자는 전입기한, 거주기한, 교육이수 실적을 모두 충족해야함                                                       3.  지원제외대상  ○ 농업 외 타 산업 분야에 전업적 직업을 가진 자 (상근 근로자)  ○ 농업 외 타 산업 분야 사업자 등록증 소지자(단, 수산업은 겸업가능)                                         ○ 신청 전년도 농업 외의 종합소득이 3,700만원 이상인 자     - 신청전년도 종합소득금액이 확정되기 이전인 경우, 그 전년도 종합소득금액을 기준으로 판단  ○ 병역의무 미이행자, 고등학교 등 교육기관에 재학하고 있는 자와 휴학중인 자                             ○ 금융기관에 연체 중인자 또는 파산 등으로 법적인 면책을 받아 회생중인 자                                    ※ 기타 자세한 사항 및 예외사항은 시행지침 참조   4. 지원자금 사용용도  ○ 《농업 창업》영농기반,농식품 제조·가공시설 신축·구입(수리) 등  ○ 《주택 구입·신축·증·개축》주택 구입(대지구입 포함), 신축(대지구입포함),      자기 소유 노후 농가주택을 증·개축      ※ 재촌 비농업인은 주택 지원 제외 5. 지원형태 및 사업범위  ○ 대출금리 : 고정금리(연 1.5%)또는 변동금리 중 선택  ○ 대출기한 : 융자추천 당해 연도 12월31일  ○ 상환기간 : 5년 거치 10년 원금균등 분할상환 6. 대출한도  ○ 농업 창업자금 : 세대당 3억원 한도 이내  ○ 주택 구입·신축 및 증·개축 자금:세대당 7,500만원 한도 이내 7. 신청기간 및 방법  ○ 신청기간 : 2024. 6. 20.(목) ~ 7. 4.(목)  ○ 신청방법 : 영주시 소백산귀농드림타운 내 귀농귀촌팀 방문접수                   (영주시 창진로 299-31,☎ 054-639-7322)  ○ 제출서류: 붙임 안내문 참조 8. 사업대상자 선정  ○ 1차 서류심사 → 2차 대면심사(사업대상자 선정위원회 심사) → 최종선정 신청기간이 종료되었습니다. 사업대상자 선정과정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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