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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09월 26일 시작되어 총 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산림교육원 교육과정 운영 수요조사"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산림교육원에서는 '24년도 교육훈련계획 수립을 위한 국민들의 다양한 생각을 듣고자 교육과정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o 수요조사
  - 조사내용 : 산림교육원에서 받고 싶은 교육
  - 조사목적 : '24년도 교육훈련계획 수립을 위한 수요조사
  - 조사방법 : 국민생각함(생각의탄생), 교육생 등 종이 설문
  - 조사일정 : '23.9.26.~10.10.
  - 설문참여 : 307명(국민생각함 13명 참여)
   * 공무원 258명, 일반인 49명

o 조사결과
조사결과 연령대는 30대가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 직장인이였습니다.
산림교육원에서 운영하는 교육에 참여의사도 높게 나타났으며, 관심있는 분야는 '산림재난예방대응 22%, 사회적가치창출 21%'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산촌생활 터전잡기, 산림소득 분야 교육 다양화, 현장학습 확대, 야생화, 산나물, 산약초 재배 등 임업을 통한 소득사업에 대한 교육과정이 필요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습니다.

▶ '24년 교육훈련계획 추진 방향 설정 및 교육과정 편성 시 적극 반영 검토

* 기타 추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창을 통하여 의견을 남겨주시면 '24년도 교육훈련계획 수립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참여기간 : 2023-11-10~2023-11-17
  • 관련주제 : 농림·해양·산림>산림·산촌
  • 관련지역 : 경기도>남양주시
  • 그 : #산림교육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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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기반 ESG경영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결과

산림교육원에서는 '산림기반 ESG경영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국민들의 다양한 생각을 듣고자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o 요구조사 - 조사내용 : 공무원교육훈련방법과 산림기반 ESG경영교육과정 - 조사목적 : 산림기반 ESG경영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국민 요구조사 - 조사방법 : 국민생각함(생각의탄생) - 조사일정 : '24.3.5.~3.19. - 설문참여 : 35명    o 조사결과 조사결과 연령대는 50대가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 국내기업의 ESG경영 지원을 위해서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 대상 ‘산림기반 ESG 경영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습니다. 교육기간은 3일이 적당하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으며, 교육방법은 사전개인학습+대면교육+사후개인학습이 좋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밖에 교과목으로 제시한 ‘산림기반 ESG 기업사례’, ‘기후변화와 ESG 경영 글로벌 기업의 추진전략’, ‘산림기반 ESG 경영 사례지 현장교육 및 체험’ 등 매우 필요하다는 의견이 높았습니다.    ▶ ‘산림기반 ESG 경영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과정 편성 시 적극 반영 검토  * 기타 추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창을 통하여 의견을 남겨주시면 ‘산림기반 ESG 경영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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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교육원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결과

산림교육원에서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공무원 교육훈련방법’과 ‘산림병해충 방제과정’에 대한 국민 의견을 물어보는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조사결과 연령대는 40~50대가 가장 많고 대부분 ‘시’에 거주하고 계셨습니다. 설문 응답자들의 효율적인 직무방법에 대해서는 사전・사후 학습은 자발적으로 하고 사례・실습 중심의 대면교육을 선호하였습니다.   이러한 설문 결과를 기반으로 산림교육원에서 ‘산림병해충 관리(기본・심화・활용)’ 과정을 개발・운영 하였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기본과정 운영 결과 교육생 만족도 4.6점(5점 만점)으로 높았으며, 특히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산림교과목 만족도가 4.7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심화과정은 산림병해충관리 직무 역량 향상을 돕는 과정으로 ‘산림병해충의 생태 및 피해특성’, ‘주요 산림병해충방제’, ‘ICT기반 예찰 방법 및 활용’ 등의 교과목으로 편성 운영하였습니다. 교육운영 결과 교육생 만족도는 4.77점(5점 만점)으로 높았으며 ‘본 교육과정이나 현재나 향후 업무수행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 정도’, ‘직원만족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활용과정은 산림병해충 직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산림병해충 예찰・방제 현장실습 및 토론, 생활권병해충 예찰・방제 현장실습 및 토론’ 등의 교과목으로 편성・운영하였습니다. 교육운영 결과 교육생 만족도는 4.89점(5점 만점)으로 기본・심화・활용 과정 중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실습만족도’는 5점(5점 만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기본・심화・활용’과정은 2023년 각 1회씩 76명(기본 30명, 심화 21명, 활용 25명) 이 수료하였으며, 계획 70명(기본 30명, 심화 20명, 활용 20명) 대비 108% 교육을 수료 하였습니다.   국민에게 봉사하고 숲과 우리의 미래 인재 양성은 산림교육원이 함께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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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교육원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결과

산림교육원에서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공무원 교육훈련방법’과 ‘산림병해충 방제과정’에 대한 국민 의견을 물어보는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조사결과 연령대는 40~50대가 가장 많고 대부분 ‘시’에 거주하고 계셨습니다. 설문 응답자들의 효율적인 직무방법에 대해서는 사전・사후 학습은 자발적으로 하고 사례・실습 중심의 대면교육을 선호하였습니다.   이러한 설문 결과를 기반으로 산림교육원에서 ‘산림병해충 관리(기본・심화・활용)’ 과정을 개발・운영 하였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기본과정 운영 결과 교육생 만족도 4.6점(5점 만점)으로 높았으며, 특히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산림교과목 만족도가 4.7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심화과정은 산림병해충관리 직무 역량 향상을 돕는 과정으로 ‘산림병해충의 생태 및 피해특성’, ‘주요 산림병해충방제’, ‘ICT기반 예찰 방법 및 활용’ 등의 교과목으로 편성 운영하였습니다. 교육운영 결과 교육생 만족도는 4.77점(5점 만점)으로 높았으며 ‘본 교육과정이나 현재나 향후 업무수행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 정도’, ‘직원만족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활용과정은 산림병해충 직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산림병해충 예찰・방제 현장실습 및 토론, 생활권병해충 예찰・방제 현장실습 및 토론’ 등의 교과목으로 편성・운영하였습니다. 교육운영 결과 교육생 만족도는 4.89점(5점 만점)으로 기본・심화・활용 과정 중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실습만족도’는 5점(5점 만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기본・심화・활용’과정은 2023년 각 1회씩 76명(기본 30명, 심화 21명, 활용 25명) 이 수료하였으며, 계획 70명(기본 30명, 심화 20명, 활용 20명) 대비 108% 교육을 수료 하였습니다.   국민에게 봉사하고 숲과 우리의 미래 인재 양성은 산림교육원이 함께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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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영주시 하반기 귀농농업창업 및 주택구입지원사업 신청 안내

2024년 하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지원사업 신청자를 아래와 같이 모집하오니 사업 신청을 희망하는분들은사업 시행지침을 숙지하시어 신청기한 내에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1. 지원대상  ○ 귀농인 또는 재촌비농업인 또는 귀농희망자     ※ 시행지침 상 귀농인 또는 재촌비농업인 또는 귀농희망자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자  ○ 단, 사업신청연도 기준 만65세 이하(1958.1.1. 이후 출생자)인 자로서 세대주인 자 2. 지원자격  ○ 귀농인은 이주기한, 거주기간, 교육이수 실적을 모두 충족해야함  ○ 재촌비농업인은 거주기간, 교육이수 실적, 비농업기간 및 신청기한을 모두 충족해야함                                                 ○ 귀농희망자는 전입기한, 거주기한, 교육이수 실적을 모두 충족해야함                                                       3.  지원제외대상  ○ 농업 외 타 산업 분야에 전업적 직업을 가진 자 (상근 근로자)  ○ 농업 외 타 산업 분야 사업자 등록증 소지자(단, 수산업은 겸업가능)                                         ○ 신청 전년도 농업 외의 종합소득이 3,700만원 이상인 자     - 신청전년도 종합소득금액이 확정되기 이전인 경우, 그 전년도 종합소득금액을 기준으로 판단  ○ 병역의무 미이행자, 고등학교 등 교육기관에 재학하고 있는 자와 휴학중인 자                             ○ 금융기관에 연체 중인자 또는 파산 등으로 법적인 면책을 받아 회생중인 자                                    ※ 기타 자세한 사항 및 예외사항은 시행지침 참조   4. 지원자금 사용용도  ○ 《농업 창업》영농기반,농식품 제조·가공시설 신축·구입(수리) 등  ○ 《주택 구입·신축·증·개축》주택 구입(대지구입 포함), 신축(대지구입포함),      자기 소유 노후 농가주택을 증·개축      ※ 재촌 비농업인은 주택 지원 제외 5. 지원형태 및 사업범위  ○ 대출금리 : 고정금리(연 1.5%)또는 변동금리 중 선택  ○ 대출기한 : 융자추천 당해 연도 12월31일  ○ 상환기간 : 5년 거치 10년 원금균등 분할상환 6. 대출한도  ○ 농업 창업자금 : 세대당 3억원 한도 이내  ○ 주택 구입·신축 및 증·개축 자금:세대당 7,500만원 한도 이내 7. 신청기간 및 방법  ○ 신청기간 : 2024. 6. 20.(목) ~ 7. 4.(목)  ○ 신청방법 : 영주시 소백산귀농드림타운 내 귀농귀촌팀 방문접수                   (영주시 창진로 299-31,☎ 054-639-7322)  ○ 제출서류: 붙임 안내문 참조 8. 사업대상자 선정  ○ 1차 서류심사 → 2차 대면심사(사업대상자 선정위원회 심사) → 최종선정 신청기간이 종료되었습니다. 사업대상자 선정과정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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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교육원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결과

산림교육원에서는 '공무원 교육훈련방법'과 '산림병해충 방제과정'에 대한 국민여러분의 다양한 생각을 듣고자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습니다. o 설문조사   - 조사내용: 공무원 교육훈련방법과 산림병해충 방제과정   - 조사목적: 산림병해충 방제과정 리모델링을 위한 수요조사   - 조사방법: 국민생각함 설문(생각의 탄생)   - 조사일정: '23.2.20~3.6   - 설문참여: 91명 o 조사결과 설문결과 연령대는 40~50대가 56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 거주지가 ‘시’에 거주하였습니다. 설문 응답자들의 효율적인 직무교육방법에 대해서는 사전・사후 학습은 자발적으로 하고 사례・실습 중심의 대면교육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조사되었습니다. 아울러 사전・사후 학습에 대한 조사 결과 72.5%는 ‘메타버스: 퀴즈, 질의 등 자발적 참여’라고 집계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일과 교육이 병행되도록 자기주도적 학습체계 강화할 필요성과, 연구효과 논의 필요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습니다.   ▶ 지자체・국가기관 산림병해충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무역량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설 필요   * 기타 추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창을 통하여 의견을 남겨주시면 산림병해충관리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총3명 참여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 및 제도 개선 건의

 안녕하십니까? 저는 부산 일반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깊은 우려를 느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건의하고자 이 글을 씁니다. 먼저, 이러한 금융 범죄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해 애쓰고 계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얼마 전 학교 ‘화법과 작문’ 교과 시간에 예금계좌 대여 범죄에 대한 독서 지문을 학습하며, 보이스피싱이 예금계좌 대여 범죄의 한 형태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보이스피싱 범죄는 개인의 재산을 노리는 악질적인 범죄로, 금융 시스템의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합니다. 보이스 피싱 범죄는 주로 돈세탁, 사기, 불법 자금 유통 등으로 이어져 금융 시스템 전반에 큰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범죄는 일반 국민의 재산과 신뢰를 위협하여 국가 경제의 안정성까지 해칠 우려가 큽니다. 이에 저는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을 통해 국가 금융 시장의 안정성을 도모 하고자 몇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1. 감독 시스템의 강화 현재 금융감독원 등에서 보이스피싱 범죄를 감독하고 있지만, 대규모 금융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심스러운 거래를 식별하는 기술이 충분히 도입되지 않았습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한 금융 거래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도입하여, 실시간으로 의심스러운 거래를 감지하고 예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범죄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금융기관 간의 실시간 데이터 공유와 협력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의심스러운 거래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2. 피해자 구제 방안 마련 현행 통신사기피해환급법에 따르면, 피해액은 범죄자가 출금하기 전에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범죄자가 이미 출금한 경우에는 피해를 전액 보상받기 어렵습니다. 금융기관이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금융사고 자율배상 제도도 피해액의 전액 보상은 어렵고, 절차상으로 시간도 많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보이스피싱 범죄자가 체포될 경우 피해액의 일정 부분을 무조건 배상하도록 하는 법적 제도를 마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피해액의 최소 70% 이상을 범죄자가 배상하도록 의무화하는 규정을 도입하면 피해자들이 보다 빠르고 공정하게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금융 교육의 강화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을 위해서는 국민들이 금융 범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에 대한 예방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많은 국가 기관에서 보이스피싱 예방 방법을 고지하고 있지만, 관심 있게 찾아보지 않는 이상 개인이 예방 방법을 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학교와 직장 등에서 금융 사기 예방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 자료를 제공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보이스피싱에 취약한 고령층에게 보이스피싱 예방 방법을 고지하기 위해 그들이 많이 사용하는 매체(TV, 포털사이트, 영상 사이트 등)에 고령층에게 인기 있는 연예인을 섭외하여 공익 광고의 형식으로 배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고령층이 자주 시청하는 뉴스 프로그램이나 드라마 시간대에 이러한 공익 광고를 집중적으로 배포하면 효과적일 것입니다.  전자금융 거래가 활발해진 지금, 보이스피싱 범죄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피해자를 구제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국민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보이스피싱 범죄는 단순히 개인의 재산 피해를 넘어, 경제 전반에 걸쳐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금융 시스템의 신뢰가 훼손되면, 금융기관 간의 신용이 약화되고, 이는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이스피싱 피해로 인해 소비가 위축되고 금융기관의 손실이 증가하면서, 경제 전반에 걸쳐 자금 흐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고 피해자를 구제하는 것은 개인의 재산 보호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의 안정성을 강화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이스피싱 범죄를 효과적으로 예방한다면, 금융 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회복되고, 국민들의 소비 심리가 개선되어 경제 활동이 활발해질 것입니다. 또한, 금융 기관의 손실을 줄여 건전한 자금 흐름을 유지함으로써, 경제 전반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제도의 개선으로 보이스피싱 범죄를 근절함으로써 더욱 안전하고 안정된 경제 환경을 조성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국민들의 건전한 금융 생활과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위해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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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교육원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결과

산림교육원에서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공무원 교육훈련방법’과 ‘산림병해충 방제과정’에 대한 국민 의견을 물어보는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조사결과 연령대는 40~50대가 가장 많고 대부분 ‘시’에 거주하고 계셨습니다. 설문 응답자들의 효율적인 직무방법에 대해서는 사전・사후 학습은 자발적으로 하고 사례・실습 중심의 대면교육을 선호하였습니다.   이러한 설문 결과를 기반으로 산림교육원에서 ‘산림병해충 관리(기본・심화・활용)’ 과정을 개발・운영 하였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기본과정 운영 결과 교육생 만족도 4.6점(5점 만점)으로 높았으며, 특히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산림교과목 만족도가 4.7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심화과정은 산림병해충관리 직무 역량 향상을 돕는 과정으로 ‘산림병해충의 생태 및 피해특성’, ‘주요 산림병해충방제’, ‘ICT기반 예찰 방법 및 활용’ 등의 교과목으로 편성 운영하였습니다. 교육운영 결과 교육생 만족도는 4.77점(5점 만점)으로 높았으며 ‘본 교육과정이나 현재나 향후 업무수행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 정도’, ‘직원만족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활용과정은 산림병해충 직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산림병해충 예찰・방제 현장실습 및 토론, 생활권병해충 예찰・방제 현장실습 및 토론’ 등의 교과목으로 편성・운영하였습니다. 교육운영 결과 교육생 만족도는 4.89점(5점 만점)으로 기본・심화・활용 과정 중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실습만족도’는 5점(5점 만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기본・심화・활용’과정은 2023년 각 1회씩 76명(기본 30명, 심화 21명, 활용 25명) 이 수료하였으며, 계획 70명(기본 30명, 심화 20명, 활용 20명) 대비 108% 교육을 수료 하였습니다.   국민에게 봉사하고 숲과 우리의 미래 인재 양성은 산림교육원이 함께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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