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4년 06월 04일 시작되어 총 34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충청남도교육청-6월] 상상이룸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와 마을프로그램 제안을 받습니다.
(이 안건은 충청남도교육청 국민생각나눔 운영계획에 따라 충청남도민과 전 국민을 상대로 의견을 구하는 안건입니다.)

상상이룸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와 마을프로그램에 대한 제안 결과 다음과 같은 의견이 접수되었습니다.

* 마을회관을 활용한 여름, 겨울방학 학생들과 마을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 재활용품을 이용한 재사용용품을 만드는 수업등을 마을과 학교가 함께 진행 ( 예를 들자면 현수막을 이용한 가방 만들기, 청바지를 이용한 앞치마 만들기, 일회용품을 이용한 화분을 만들어 식물 심기등 )
* 다양한 물건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공간 구성이 무엇보다 중요
* 어떻게 하느냐? 왜 하느냐? 에 대한 고민이 더욱 더 절실할 때인 듯 합니다. 또한 각 지역 별 특색을 담은 또는 마을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지속적인 지원, 학교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할 듯 합니다.
* 환경 보호 차원에서 리사이클 제품 만들기 프로그램
* 학교와 마을도서관과 연계하여 한달에 한번씩 각학년마다 마을연계수업을 진행, 아이들과 함께 수업과 체험을 하는것처럼, 학교와 함께 협력하여 마을도서관이든 체험학습하는 곳에서 연계수업을 할수있도록 교육과정주간에 연간운영 협의 및 시행


그 외의 다른 좋은 의견이나, 위 의견에 대한 보충의견이 있으신 분은 많이 참여해 주세요! 내용에 공감하시는 분은 추천 버튼으로 응답해 주시면 됩니다!




========================

(이 안건은 충청남도교육청 국민생각나눔 운영계획에 따라 충청남도민과 전 국민을 상대로 의견을 구하는 안건입니다.)

상상이룸교육*이란, 상상하고 생각한 것을 여러 가지 도구를 활용하여 직접 설계하고 만들고 공유하는 교육활동으로, 만들기 과정을 위해 창의력과 자신감, 문제해결 능력, 동료와의 공동체성을 키우게 됩니다. 단순한 노작활동이나 공예가 아니라, 학생들이 마음껏 상상하고 그것을 이루어가는 과정을 중시하는 활동입니다.

* 과거 메이커교육이라고 부르던 것을, 충청남도교육청에서는 아름다운 우리말을 살리는 의미로 명칭 공모를 통해 상상이룸교육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상이룸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학교와 마을이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 분은 짤막한 댓글로, 상상이룸교육의 취지에 동의하시는 분은 추천 버튼으로 참여해 주세요!

(주관부서: 충청남도교육청 미래인재과 / 국민생각함 주관부서: 충청남도교육청 정책기획과)
0/1000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