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적성평가의 실효성 -
Ⅰ현실태
ꋎ 학교편성 : 초등학교-중학교-일반고와 실업계-대학
ꋏ 고입학력평가 성적에 따른 고등학교 진학
: 성적낙오자->실업계진학->전문대 또는 취업
Ⅱ문제점
시험성적에 따른 실업계 진학은 인생낙오자라는 수치
감을 주며 개인의 소질, 적성 ・ 능력계발과 무관한 교육
체제라는 비판
Ⅲ개선안
ꋎ 고입학력평가를 폐지하고 적성능력검사로 대치
ꋏ 고등학교진학을 적성능력검사결과에 따라 진학하고,
현 고등학교편제를 대학편제로 전환(예;00인문고,00경
상고,00법학고,00사회고,00농・경제고,00자연고)
ꋐ 고등학교 수업편제를 필수-선택-사회과목으로 균형
있게 선정하여 충실을 기함(사회과목중 체육,건강,교련강화)
ꋑ 디지털수업을 도입하여 과도한 학과수업 방지
Ⅳ기대효과
국가인력자원과 국토개발의 효율적이고 균형있는 발전을 도
모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