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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9년 10월 18일 시작되어 총 9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듣습니다.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법제처님의 의견정리2019.11.06

일상생활에서 공감할 수 있는 생활법령 콘텐츠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제공


부동산/임대차 분야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로하고 공감할 수 있는 생활법령 콘텐츠를 선정하여 카드뉴스형  및 서술형 콘텐츠로 보다 알기 쉽게 가공하여 제공하겠음.

법제처에서는 복잡하고 어려운 법령정보를 알기 쉽게 재가공하고 설명하여 제공하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http://easylaw.go.k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서비스' 주소: http://easylaw.go.kr
★ 새롭게 개발이 필요한 콘텐츠는 무엇인지,
★ 불편한 점이나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등
좋은 의견을 많이 주시면 더 발전된 모습으로 변화하는 서비스를 만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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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서비스 활용도 제고를 위한 국민의견조사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법령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서비스 활용도 제고를 위한 국민의견조사 -법제처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어려운 법령의 내용을 알기 쉽게 해설하여 제공하는 생활법령정보서비스(www.easylaw.go.kr)를 제공하고 있습니다.현재는 250여개의 콘텐츠를 주제별, 관심사별, 생애별로 제공하고 있는데, 앞으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최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챗봇, 메타버스 등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법령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편할 예정입니다.국민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기 위해 생활법령정보서비스에서 새롭게 제공할 법령정보나 법령제공방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법제처에서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서비스 활용도 제고를 위한 국민의견을 받습니다. 여러분이 남겨주신 의견은 향후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서비스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 개선방안 마련에 활용될 예정입니다.국민생활과 관련된 법령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관심과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참여하신 분 중 100분을 추첨해 모바일상품권(5천원권)을 드립니다.

총1,982명 참여
「단말기 유통법」시행령 및 관련 고시 제·개정을 통한 전환지원금 도입

단말기유통법과 관련하여 방통위에서 추진중인 정책을 소개하여 드립니다.o 프리미엄 스마트폰 단말기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국민들의 단말기 구입부담 경감을 위한 정책의 필요성 대두o 정부는 사업자간 단말기 지원금 경쟁 촉진을 통한 국민들의 단말기 구입부담 경감의 필요성 및 이용자 권익보호를 고려하여 단말기 유통법 폐지 추진을 발표(’24.1.22.)o 국회의 법 개정폐지 논의에 시일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하여, 법 폐지 이전 통신시장의 마케팅 지원금 경쟁 활성화와 국민 단말기 구입부담 경감을 위해 전환지원금 도입 추진o 법제처와 협의하여 입법예고 기간을 단축하는 등 적극행정을 수행하여 시행령 개정을 통한 전환지원금 도입(’24.3.8. 시행) 및 관련 고시 제개정(’24.3.14. 시행)수행 - 단통법 폐지 추진 발표 후 52일만에 시행령과 관련 고시 제개정을 완료 및 시행하는 등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여 이용자 단말기 구입 부담을 완화o 단말기 유통법 폐지 추진과 전환지원금 도입 관련하여 국민들을 대상으로 카드뉴스, SNS 홍보, 전광판 홍보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정책홍보를 진행o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한 전환지원금 확대에 통신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통신3사, 단말기 제조사 대표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인 소통을 수행

총0명 참여
2023년 법제처 민원행정 개선과제 발굴 국민생각함 의견수렴 결과

□ 2024년 법제처 민원행정 개선과제 발굴을 위한국민생각함 의견수렴 결과 단계 참여기간 참여 현황(개/명) 공감 관심 추천 참여자 의견 설문참여 탄생 24.3.8.~3.15. 19 7 14 16 229 발전 24.3.19.~3.22. 12 7 10 11 141 ○ (생각의 탄생) 법제처 민원서비스의 이용 경험 유무, 법제처 민원 업무 중 주요 관심 분야 등 1차 설문조사 실시☞ (주요 설문결과) 법제처 민원서비스 중 ‘법령정보 제공 분야’에 대해 국민 관심도가 높다는 점*을 확인* 법제처 제공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자 중 84.4%(155명 중 131명)가 ‘국가법령정보센터’ 또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였다고 응답, 또한 설문 전체 응답자 중 48.9%(229명 중 112명)가 법제처 업무 중 ‘법령정보 제공’ 분야에 관심이 있다고 선택- 법제처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주관식)으로는 국민의 일상생활에 유용한 법령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 자치법규까지 연계한 법령정보의 제공, 법령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 제공 등 다수 의견이 제기되었는바 국민의 법 접근성 제고 등을 위한 업무 추진 필요○ (생각의 발전) 민원서비스 수준 제고를 위해 추진이 필요한 법령정보서비스,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제공(개선)되었으면 하는 기능 등 2차 설문조사 실시☞ (주요 설문결과) 생활안정 지원 등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법령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 사회적 약자(노약자, 장애인 등)를 배려하는 법령정보서비스 제공, 법령데이터 개방 범위 확대 등을 추진할 필요** 민원서비스 수준 제고를 위해 추진이 필요한 법령정보서비스로 전체 응답자 중 43.3%(141명 중 61명)가 국민이 알기 쉬운 법령정보 제공을, 24.8%(141명 중 35명)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법령정보서비스를, 24.1%(141명 중 34명)가 법령데이터 개방 범위 확대를 선택○ (생각의 완성) 국민 관심도가 높은 ‘법령정보 제공’ 분야 관련,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법령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 사회적 약자(노약자, 장애인 등)를 배려하는 법령정보서비스 제공, 법령데이터 개방 범위 확대를 위해 추진방안을 마련, 실시하여 국민의 법 접근성 및 대국민 민원서비스 수준 제고 추진* 당첨자 안내(별도 개별 연락)- (탄생) 고ㅇ원(2513), 이ㅇ근(7584), 김ㅇ서(6152)- (발전) 장ㅇ진(2913), 김ㅇ운(3417), 이ㅇ영(3295)많은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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