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기관의 사무실 꽃 생활화 방안
1. 추진배경
ㅇ 화훼산업은 농업으로서 뿐만 아니라 국민정서에 중요하나 국내외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화훼소비는 지속적으로 감소
* 국민 1인당 화훼소비액 : (05) 21천원 -> (10) 16천원 -> (14) 14천원
ㅇ 반면에 꽃을 통한 치유, 정서적 안정 및 생명 존중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어 꽃 소비저변 확대를 위해 꽃 생활화 대책 추진 중
ㅇ 선물용 소비패턴을 생활용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여전히 선물용 꽃 소비가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실정임
- 꽃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개선과 꽃 구매태도 변화를 통해 소비저변 확대와 일상 속에서 지속적ㆍ안정적 꽃 소비가 일어나는 생활용 소비문화 조성을 위해 국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업, 기관의 사무실 꽃 생활화 대책 보완 필요
2. 추진개요
ㅇ 토론 주제 : 기업, 기관의 사무실 꽃 생활화 방안
ㅇ 토론 기간 : 7.14 - 7. 31
ㅇ 정책토론 주요 내용
- 꽃 소비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선물용 꽃 소비패턴을 생활용으로 전환하여 기업, 기관의 참여유도를 통한 사무실 꽃 생활화 확대 전략
- 기업, 기관의 자발적인 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필요한 꽃 생활화 전략
3. 향후계획
ㅇ 새로운 꽃 소비 라이프스타일 진작으로 꽃 생활화 꽃 소비 패턴으로 전환하기 위해 기업, 기관 등에서 꽃 생활화 대책 추진에 활용
- 다양한 사무실 꽃 생활화 방식을 발굴하여 소비 저변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