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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6년 08월 12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국민생각함 홈페이지 개선작업을 함께하다!"에서 출발하였습니다.

국민생각함 홈페이지가 전면 개편되었습니다.

1. 사용자 이해도를 높이는 주제별 분류체계 도입
* 15개 분야 중 관심 주제를 선택할 수 있는 사용자 맞춤형 화면 구현 
2. 참여자간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만드는 협업도구, 쪽지 기능 등 신설
3. 기관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채널 운영 지원
4. 향후 지역 기반의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안건의 지역관련성 표시 등

사용자가 보다 쓰기 편하게, 더 큰 참여의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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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빅데이터 현황판 서비스명을 찾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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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국민신문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연간 530여만건(2017년 기준)의 민원 데이터가 수집되는 "민원정보분석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국민의 소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정부정책 및 제도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각 기관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민원분석 정보를 국민께도 보여드리는 '민원 빅데이터 현황판'을 개통할 예정이며,  

1차 국민생각함 아이디어 공모(2018.11.7.~22) 및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나온 6개의 후보작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이름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려고 합니다.


국민생각함 참여자분들은 아래 내용을 자알~ 살펴보시고 보다 알기 쉽고 부르기 편한, 서비스의 내용을 잘 나타내는 명칭을 골라주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행복하세요!


< 후보작 6 >

1. 한 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 서비스의 본질을 태그라인(한 눈에 보는)과 네이밍(민원 빅데이터)으로 알기 쉽게 표현
2. 빅데이터로 보는 민원
: 민원 통계 및 분석 정보를 통해 민원현황을 파악하는 서비스 컨셉을 표현
3. 민원 데이터랩
: 민원 정보 분석을 통해 공공서비스의 개선을 모색하는 서비스 비전에 초점을 맞춘 네이밍
4. 민원분석소
: 다양한 민원정보를 분석·제공하는 서비스의 기능적 특징에 초점을 맞추어 네이밍
5. 국민소리함
: 주·월간 단위로 발간되는 ‘국민의 소리’ 자료와 연계되어 표현
6. 민원정보 현황
: 서비스의 특징 중 실시간 제공(현황)에 초점

총192명 참여
2018년 국민신문고「국민의 소리 맵(가칭)」구축 관련 의견수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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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정부 민원ㆍ제안 접수창구「국민신문고」를 운영하고 있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그간 행정기관을 대상으로만 서비스했던 민원 분석 정보를 국민께 공개하는 시스템(국민의 소리 맵(가칭))을 2018년 구축할 계획입니다.


  * (현재의 정보) 전체·기관별 민원접수 현황, 빈발·급증 민원, 주요 민원/제도개선 필요사례 등
   → (활용방안) 국민의 소리를 종합적으로 수집ㆍ분석하여 그 결과를 각 행정기관에 환류함으로써 국민이 체감하는 정부정책 수립 및 개선 지원


이에 국민의 의견을 사전에 수렴하여 보다 실효성 있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오니 설문조사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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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783명 참여
장애인보조기기 지원 관리체계 개선

1. 제도현황

장애인 등의 신체적·정신적 기능을 향상·보완하고 일상 활동의 편의를 돕기 위하여 저소득 장애인에게 보조기기를 교부하고 있음


2. 문제점
o 장애인보조기기 교부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광역시·도에 지역보조기기센터를 설치하여 지원하고 있으나, 미설치 광역시·도의 경우 보조기기 적합성평가 상담이 이루어지지 않아 보조기기 미사용 방치, 보조기기 교부 지연 등의 문제 발생 

o 시군구에서 보조기기 신청 접수 시 바로 교부하지 않고 상·하반기 두 차례 교부함에 따라, 보조기기 신청에서 교부까지 6개월 이상 소요로 교부기간 단축 제기
 - 시군구 담당자 인사이동 시 보조기기 사업, 교부절차 등에 대한 업무 인수인계의 미흡으로 신규 담당자의 안내 오류 발생 신청인 불편 야기

o 보조기기 품목 분류미비로 업체의 보조기기 이중 등록 문제, 장애유형 등 수요자 욕구에 따른 품목 미비, 보조기기 품목의 가격변동 정보제공 미비로 신청인 본인부담금 발생 제기, 품목 단종에 대한 정보제공미비로 신청 품목 지연  


3. 개선방안

o 미설치 시·도(울산, 충남, 경북, 남, 충남, 강원 등)에 보조기기센터 설치
o 보조기기 교부기간 단축, 담당공무원에 대한  교육 및 안내홍보 강화
o 보조기기 품목의 분류기준 마련, 품목의 단계적 확대, 신속한 정보제공 등

 ※ 권고대상기관 : 보건복지부(2017.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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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130명 참여
2017년 상반기 국민권익위원회 제도개선 만족도 조사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국민 불편과 고충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불합리한 법령과 규정, 정책의 문제점 등을 살펴 소관부처에 제도개선을 권고하는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에 권고한 15개의 제도개선 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향후 업무 추진 시 참고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_^ 

<제도개선 권고과제 목록>

1. 수의사관후보생 선발기준 개선(★ 클릭 시 연결)

2. 학교폭력 재심 절차 개선방안(★ 클릭 시 연결)

3. 일자리 관련 생활속 국민불편요인 해소(★ 클릭 시 연결)

4. 국민행복기금 대출 원리금 납부기한 완화(★ 클릭 시 연결)

5. 납부자 권익 증진을 위한 과태료 자진납부 감경제도 개선(★ 클릭 시 연결)

6. 기부채납 시 측량수수료 등 부대비용 부담 주체 개선(★ 클릭 시 연결)

7. 공모창업투자조합 운영 활성화 방안(★ 클릭 시 연결)

8. 국가유공자 등의 운전면허 관련 증명서 발급수수료 감면제도 도입(★ 클릭 시 연결)

9. 고형연료제품 사용시설의 대기오염물질 관리 개선방안(★ 클릭 시 연결)

10. 진료기록부 등 부실작성 방지 및 사본발급 개선(★ 클릭 시 연결)

11. 모바일 결제시 유료 부가서비스 가입 피해 방지(★ 클릭 시 연결)

12. 세금 감면혜택을 알지 못해 납부하는 피해 방지(★ 클릭 시 연결)

13. 과속방지턱 설치ㆍ운영 기준 개선(★ 클릭 시 연결)

14. 장애인 보조기기 지원 관리체계 개선(★ 클릭 시 연결)

15. 자동차관리 분야 고충해소 제도개선 방안(★ 클릭 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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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40명 참여
국민생각함 홈페이지 개선작업을 함께하다!

국민생각함 홈페이지 개편을 위한 국민디자인단 모임을 가졌습니다.

홈페이지 이용자도, 웹 전문가도, 공무원도 머리를 맞댔습니다. 생각을 모으니 뿌연 안개가 걷히고, 해야할 일들이 보다 분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 언제&어디서 : '16. 12. 28. 저녁, 서울 모처
★ 누구와 : 박종일(서비스디자이너), 김태균(전문가), 송희웅(전문가), 김민중(일반시민), 조수연(일반시민), 담당공무원(양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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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사진은 생각함 홈피 국민디자인단과 무관함(분위기만 쪼매 닮음) / 자료출처: 픽사베이 


★ 무엇을 : 국민생각함 홈페이지 UI & UX를 더 제대로, 폼나게, 편리하게 바꿔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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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 홈페이지 디자인
 - 모바일과 데스크탑의 UI, GI가 성격이 완전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이를 고려하지 않는 디자인 개선

 - 모바일에서 ‘생각의 발자취’ 등 중요한 기능을 인지하는 사용자가 적어(버튼이 버튼 같아 보이지 않는다는 의견) 디자인을 더 손 볼 필요
 - 메인페이지의 신선도를 살릴 수 있는 방안, 프로세스를 적극 강구
 ※ 참여했을 때 메인에 갱신(페북의 뉴스피드와 유사), 댓글을 달았을 때 위로 올라오거나 따로 모아보기, 랭킹(배틀, 포인트) 등으로 사용자 동기 부여


▷ 홈페이지 이용법
 - 쉽게 쓰기에는 툴이 어려워 일반적인 사용자에게도 어렵게 느껴지는 문제 해결 필요
 - 발전시키는 방법 등 사이트의 정체성과 관련된 중요사항 등은 사용법, 레이어 안내기능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려줄 필요

 < 생각의 발전ㆍ완성>
 - 생각의 완성이 잘 안 보이고 의미 또한 모호, 사용자에게 분명한 이익(Benefit)을 주지 못함
 - 생각의 완성 이후에도 반대 의견수렴 등이 가능하도록 의견달기 및 레이아웃 개편 검토
 ※ 별점, 평가 도입 등 제안자 중심의 프로세스가 될 수 있도록 변화 노력


▷ 참여자

 - 재능기부자·전문가의 경우 관련정보 파악 난해

 - 유의미한 토론을 위해 참여자들을 선별할 수 있는 도구·기능 강화
 ☞ 쪽지 등 커뮤니케이션 기능 신규 도입 시 관련 요소 등 고려

▷ 참여활동 

 - 토론의 과정이 효과적으로 보여야 하는데 베댓(Best 댓글), 공감 대댓글이 보이지 않아 다 읽어야 하는 등 정리의 어려움
 - 설문·투표 : 복수응답이 안되고 동시 진행이 안 됨, 기간설정 외 목표인원수 설정이 되지 않아 의견수렴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기간만 지연되는 문제
 ※ 댓글 디자인도 토론형 레이아웃 검토, 찬반토론 등 향후 도입 추진


▷ O2O(Online to Offline)

 - 여러 디자인단 운영 등 과정도구에 대한 현장조사 필요(현장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의견수렴, 참여활동에 대한 유형별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실제 참여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로 변신)
 - 단순히 오프라인 결과를 온라인으로 올리는 수준이 아닌 유기적으로 결합될 수 있는 방안 마련 등

총7명 참여
(시민과 손잡고) 국민권익위원회 민간공모사업에 참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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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픽사베이


민간의 창의적 프로그램의 지원을 통해 국민의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한「2017년 국민권익위원회 민간공모사업」을 안내해 드립니다.


특히 올해는 시민/민간단체가 직접 주제를 발굴하여 정부와 함께 정책과 행정을 개선해나가는, 명랑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입소문 부탁 드릴게요!^^* 


o 신청자격
 - 국민권익 증진 등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민간단체로 1년 이상의 활동 실적이 있고, 상근자·사무실 등 사업수행을 위해 기본적인 요건을 구비한 단체
 -「민법」제32조에 따라 설립된 비영리법인으로서 국민권익 증진 등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
 - 그 밖에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에 관한 전문성이 있다고 위원장이 인정하는 단체나 개인


o 제출기간 : 2016. 2. 6.(월) ~ 2. 19.(일)


o 제출서류
 - 지원사업신청서, 단체소개서, 신청단체 임원명단, 지원사업계획서
 - 비영리민간단체 등록증 또는 비영리법인 허가증 사본, 고유번호증 사본


o 제출방법 : 국고보조금 시스템(e-나라도움www.gosims.go.kr)에 신청(E-mail 함께 발송)
 - e나라도움(www.gosims.go.kr)에 회원가입 후 신청서류 제출   
 - E-mail : hgunh@korea.kr
 ※ 자세한 내용은 붙임 파일을 참조하세요!

총2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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