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10월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내집:뜻밖의 등급>
대국민 정책소통의 성지, 국민생각함!
그 곳에서 펼쳐지는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여러분들은 아셨습니까... 아파트에 성능 등급이 있었다는걸!!
<내집: 뜻밖의 등급>에서 설문참여와 댓글로 정책제안을 하시면 푸짐한 상품이!!
★ 공모전 참여! 그것이 알고싶다!
□ 이건 무슨 이벤트인가요?
→ 댓글로 정책을 제안하고, 설문으로 생각을 전달하는, '테마형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생각의 제왕> 입니다. 이번 달은 '내집: 뜻밖의 등급'이라는 부제로 진행됩니다. 요기서 '등급'은 공동주택 성능 등급을 말합니다! 이게 뭐냐구요?? 바로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생각의 제왕'은 10월 31일~11월 14일까지, 15일간 진행됩니다.)
□ <내집: 뜻밖의 등급>이란?
→ '내집: 뜻밖의 등급'이라는 표현을 보셨을 때 무슨 생각이 드셨나요? 아파트에 성능 등급이 있다는걸 아셨던 분들은 바로 '공동주택 성능 등급'을 떠올리셨을거 같아요. 하지만! 저는 전혀 몰랐어요... 세에상에.. 우리집에 등급이 있었다니.... 다른 것도 아니고 먹고 자는 공간인데 그런 걸 모르고 살았다니.. 저같은 분들이 많을 것 같아, '공동주택 성능 등급', 즉 '내집의 뜻밖의 등급'에 대해 다뤄보려합니다!!
이쯤에서 도대체 이게 무엇인지 한번 짚어보고 갑시다!
※ '공동주택 성능 등급 표시제'란?
→ 주택건설사업자가 '소음, 구조, 환경, 생활환경, 화재·소방' 다섯 부문에 대해 성능등급을 인정받고, 입주자모집 공고에 표시하는 제도입니다. 요걸 통해 '정확한 정보, 소비자 선택의 기회, 주택의 품질 향상'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지만...! 1,000가구 이상 신축 주택에 대해서만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되어 있고, 표시에 대한 규격 등 규정이 없습니다.
□ 어떻게 참여하나요?
→ 이번 '생각의 제왕' 이벤트는 설문에 참여, 댓글로 정책을 제안하시면 됩니다. 공동주택 성능 등급에 대한 설문을 통해 '아 이런 것이었군!'하시면서, 댓글로 공동주택 성능 등급 표시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써주셔도 좋고!! 그리고, 항목 중 하나인 '소음'과 관련해서 특히 층간소음 피해 해결 사례, 노하우, 정책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해주셔도 좋습니다!!
□ 원정 보상은, 그러니까 경품은 뭘 주나요?
→ 설문에 참여, 좋은 제안을 해주신 분에게는 '절대주택상'을 드립니다. 공동주택 성능 등급 표시제 또는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고 살기 좋은 절대주택을 늘려나가는 데 기여하셨다는 의미입니다. 그 노력과 재능에 대한 댓가로 '국민관광상품권'을 드립니다! '주택인데 무슨 관광상품권이냐' 하시겠지만, 국민관광상품권은 (소음을 피해) 백화점에 가셔서 이것저것 사실 수도 있고, (소음을 피해) 외식도 할 수도 있고, (소음을 피해) 여행을 떠날 수도 있고, 이웃에게 선물을 할 수도 있고 층간소음을 피할 수 있는 이것저것 수많은 것들을 할 수 있는 만능 상품권(!)이라 할 수 있죠! 그래서 드리는겁니다! (우수참여자 발표는 11월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