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7년 07월 08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향후 제도개선 업무에 참여결과를 적극 참고하겠습니다.
이 생각은 "장애인보조기기 지원 관리체계 개선"에서 출발하였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의 제도개선 과제 만족도 조사에 참여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참여결과를 향후 업무에 적극 참고하여, 국민이 필요로하는 과제 발굴과 개선안 마련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0/1000
민원 빅데이터 현황판 서비스명을 찾아라!!

사용자업로드이미지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국민신문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연간 530여만건(2017년 기준)의 민원 데이터가 수집되는 "민원정보분석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국민의 소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정부정책 및 제도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각 기관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민원분석 정보를 국민께도 보여드리는 '민원 빅데이터 현황판'을 개통할 예정이며,  

1차 국민생각함 아이디어 공모(2018.11.7.~22) 및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나온 6개의 후보작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이름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려고 합니다.


국민생각함 참여자분들은 아래 내용을 자알~ 살펴보시고 보다 알기 쉽고 부르기 편한, 서비스의 내용을 잘 나타내는 명칭을 골라주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행복하세요!


< 후보작 6 >

1. 한 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 서비스의 본질을 태그라인(한 눈에 보는)과 네이밍(민원 빅데이터)으로 알기 쉽게 표현
2. 빅데이터로 보는 민원
: 민원 통계 및 분석 정보를 통해 민원현황을 파악하는 서비스 컨셉을 표현
3. 민원 데이터랩
: 민원 정보 분석을 통해 공공서비스의 개선을 모색하는 서비스 비전에 초점을 맞춘 네이밍
4. 민원분석소
: 다양한 민원정보를 분석·제공하는 서비스의 기능적 특징에 초점을 맞추어 네이밍
5. 국민소리함
: 주·월간 단위로 발간되는 ‘국민의 소리’ 자료와 연계되어 표현
6. 민원정보 현황
: 서비스의 특징 중 실시간 제공(현황)에 초점

총192명 참여
2018년 국민신문고「국민의 소리 맵(가칭)」구축 관련 의견수렴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범정부 민원ㆍ제안 접수창구「국민신문고」를 운영하고 있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그간 행정기관을 대상으로만 서비스했던 민원 분석 정보를 국민께 공개하는 시스템(국민의 소리 맵(가칭))을 2018년 구축할 계획입니다.


  * (현재의 정보) 전체·기관별 민원접수 현황, 빈발·급증 민원, 주요 민원/제도개선 필요사례 등
   → (활용방안) 국민의 소리를 종합적으로 수집ㆍ분석하여 그 결과를 각 행정기관에 환류함으로써 국민이 체감하는 정부정책 수립 및 개선 지원


이에 국민의 의견을 사전에 수렴하여 보다 실효성 있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오니 설문조사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총783명 참여
장애인보조기기 지원 관리체계 개선

1. 제도현황

장애인 등의 신체적·정신적 기능을 향상·보완하고 일상 활동의 편의를 돕기 위하여 저소득 장애인에게 보조기기를 교부하고 있음


2. 문제점
o 장애인보조기기 교부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광역시·도에 지역보조기기센터를 설치하여 지원하고 있으나, 미설치 광역시·도의 경우 보조기기 적합성평가 상담이 이루어지지 않아 보조기기 미사용 방치, 보조기기 교부 지연 등의 문제 발생 

o 시군구에서 보조기기 신청 접수 시 바로 교부하지 않고 상·하반기 두 차례 교부함에 따라, 보조기기 신청에서 교부까지 6개월 이상 소요로 교부기간 단축 제기
 - 시군구 담당자 인사이동 시 보조기기 사업, 교부절차 등에 대한 업무 인수인계의 미흡으로 신규 담당자의 안내 오류 발생 신청인 불편 야기

o 보조기기 품목 분류미비로 업체의 보조기기 이중 등록 문제, 장애유형 등 수요자 욕구에 따른 품목 미비, 보조기기 품목의 가격변동 정보제공 미비로 신청인 본인부담금 발생 제기, 품목 단종에 대한 정보제공미비로 신청 품목 지연  


3. 개선방안

o 미설치 시·도(울산, 충남, 경북, 남, 충남, 강원 등)에 보조기기센터 설치
o 보조기기 교부기간 단축, 담당공무원에 대한  교육 및 안내홍보 강화
o 보조기기 품목의 분류기준 마련, 품목의 단계적 확대, 신속한 정보제공 등

 ※ 권고대상기관 : 보건복지부(2017.5.29.)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총130명 참여
2017년 상반기 국민권익위원회 제도개선 만족도 조사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국민 불편과 고충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불합리한 법령과 규정, 정책의 문제점 등을 살펴 소관부처에 제도개선을 권고하는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에 권고한 15개의 제도개선 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여 향후 업무 추진 시 참고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_^ 

<제도개선 권고과제 목록>

1. 수의사관후보생 선발기준 개선(★ 클릭 시 연결)

2. 학교폭력 재심 절차 개선방안(★ 클릭 시 연결)

3. 일자리 관련 생활속 국민불편요인 해소(★ 클릭 시 연결)

4. 국민행복기금 대출 원리금 납부기한 완화(★ 클릭 시 연결)

5. 납부자 권익 증진을 위한 과태료 자진납부 감경제도 개선(★ 클릭 시 연결)

6. 기부채납 시 측량수수료 등 부대비용 부담 주체 개선(★ 클릭 시 연결)

7. 공모창업투자조합 운영 활성화 방안(★ 클릭 시 연결)

8. 국가유공자 등의 운전면허 관련 증명서 발급수수료 감면제도 도입(★ 클릭 시 연결)

9. 고형연료제품 사용시설의 대기오염물질 관리 개선방안(★ 클릭 시 연결)

10. 진료기록부 등 부실작성 방지 및 사본발급 개선(★ 클릭 시 연결)

11. 모바일 결제시 유료 부가서비스 가입 피해 방지(★ 클릭 시 연결)

12. 세금 감면혜택을 알지 못해 납부하는 피해 방지(★ 클릭 시 연결)

13. 과속방지턱 설치ㆍ운영 기준 개선(★ 클릭 시 연결)

14. 장애인 보조기기 지원 관리체계 개선(★ 클릭 시 연결)

15. 자동차관리 분야 고충해소 제도개선 방안(★ 클릭 시 연결)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총40명 참여
국민생각함 홈페이지 개선작업을 함께하다!

국민생각함 홈페이지 개편을 위한 국민디자인단 모임을 가졌습니다.

홈페이지 이용자도, 웹 전문가도, 공무원도 머리를 맞댔습니다. 생각을 모으니 뿌연 안개가 걷히고, 해야할 일들이 보다 분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 언제&어디서 : '16. 12. 28. 저녁, 서울 모처
★ 누구와 : 박종일(서비스디자이너), 김태균(전문가), 송희웅(전문가), 김민중(일반시민), 조수연(일반시민), 담당공무원(양은경)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 이 사진은 생각함 홈피 국민디자인단과 무관함(분위기만 쪼매 닮음) / 자료출처: 픽사베이 


★ 무엇을 : 국민생각함 홈페이지 UI & UX를 더 제대로, 폼나게, 편리하게 바꿔보자!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 어떻게??

▷ 홈페이지 디자인
 - 모바일과 데스크탑의 UI, GI가 성격이 완전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이를 고려하지 않는 디자인 개선

 - 모바일에서 ‘생각의 발자취’ 등 중요한 기능을 인지하는 사용자가 적어(버튼이 버튼 같아 보이지 않는다는 의견) 디자인을 더 손 볼 필요
 - 메인페이지의 신선도를 살릴 수 있는 방안, 프로세스를 적극 강구
 ※ 참여했을 때 메인에 갱신(페북의 뉴스피드와 유사), 댓글을 달았을 때 위로 올라오거나 따로 모아보기, 랭킹(배틀, 포인트) 등으로 사용자 동기 부여


▷ 홈페이지 이용법
 - 쉽게 쓰기에는 툴이 어려워 일반적인 사용자에게도 어렵게 느껴지는 문제 해결 필요
 - 발전시키는 방법 등 사이트의 정체성과 관련된 중요사항 등은 사용법, 레이어 안내기능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려줄 필요

 < 생각의 발전ㆍ완성>
 - 생각의 완성이 잘 안 보이고 의미 또한 모호, 사용자에게 분명한 이익(Benefit)을 주지 못함
 - 생각의 완성 이후에도 반대 의견수렴 등이 가능하도록 의견달기 및 레이아웃 개편 검토
 ※ 별점, 평가 도입 등 제안자 중심의 프로세스가 될 수 있도록 변화 노력


▷ 참여자

 - 재능기부자·전문가의 경우 관련정보 파악 난해

 - 유의미한 토론을 위해 참여자들을 선별할 수 있는 도구·기능 강화
 ☞ 쪽지 등 커뮤니케이션 기능 신규 도입 시 관련 요소 등 고려

▷ 참여활동 

 - 토론의 과정이 효과적으로 보여야 하는데 베댓(Best 댓글), 공감 대댓글이 보이지 않아 다 읽어야 하는 등 정리의 어려움
 - 설문·투표 : 복수응답이 안되고 동시 진행이 안 됨, 기간설정 외 목표인원수 설정이 되지 않아 의견수렴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기간만 지연되는 문제
 ※ 댓글 디자인도 토론형 레이아웃 검토, 찬반토론 등 향후 도입 추진


▷ O2O(Online to Offline)

 - 여러 디자인단 운영 등 과정도구에 대한 현장조사 필요(현장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의견수렴, 참여활동에 대한 유형별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실제 참여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로 변신)
 - 단순히 오프라인 결과를 온라인으로 올리는 수준이 아닌 유기적으로 결합될 수 있는 방안 마련 등

총7명 참여
(시민과 손잡고) 국민권익위원회 민간공모사업에 참여하세요!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 출처 : 픽사베이


민간의 창의적 프로그램의 지원을 통해 국민의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한「2017년 국민권익위원회 민간공모사업」을 안내해 드립니다.


특히 올해는 시민/민간단체가 직접 주제를 발굴하여 정부와 함께 정책과 행정을 개선해나가는, 명랑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입소문 부탁 드릴게요!^^* 


o 신청자격
 - 국민권익 증진 등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민간단체로 1년 이상의 활동 실적이 있고, 상근자·사무실 등 사업수행을 위해 기본적인 요건을 구비한 단체
 -「민법」제32조에 따라 설립된 비영리법인으로서 국민권익 증진 등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
 - 그 밖에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에 관한 전문성이 있다고 위원장이 인정하는 단체나 개인


o 제출기간 : 2016. 2. 6.(월) ~ 2. 19.(일)


o 제출서류
 - 지원사업신청서, 단체소개서, 신청단체 임원명단, 지원사업계획서
 - 비영리민간단체 등록증 또는 비영리법인 허가증 사본, 고유번호증 사본


o 제출방법 : 국고보조금 시스템(e-나라도움www.gosims.go.kr)에 신청(E-mail 함께 발송)
 - e나라도움(www.gosims.go.kr)에 회원가입 후 신청서류 제출   
 - E-mail : hgunh@korea.kr
 ※ 자세한 내용은 붙임 파일을 참조하세요!

총2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