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진 목적 > □ ’09년부터 추진한 한식세계화 사업을 통해 한식의 인지도 제고에는 성과가 있었으나, 국내외 한식당 경쟁력 강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 해외 인기 한국문화콘텐츠 순위(’17) : 한식(47%), 패션·뷰티(41%), k-pop(33%)
[출처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 해외 한식당 수(’16) : 31,511개 [출처 : 한식재단] ☞ 국내 한식당 수(’15) : 304,005개 [출처 : 통계청]
★ 국내외 한식당의 맛·품질·위생·서비스·시설 등 개선을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 국내외 한식당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추진 계획(안) >
□ (해외) 외국인의 한식 접점인 한식당 경쟁력 강화 ○ 해외 우수 한식당 인증을 통해 성공모델 발굴·확산 ○ 해외진출 외식기업 및 해외 한식당에 대한 경영개선, 메뉴개발 등 컨설팅 지원 확대 ○ 해외 한식당 종사자 교육, 해외호텔 셰프 한식 교육, 해외 학교 내 한식강좌 개설 등
□ (국내) 국내 한식당 서비스 개선을 위해 교육 강화 및 제도 정비 ○ 외국인이 주로 찾는 지역을 중심으로 한식메뉴 외국어 표기법 보급 ○ 조리법 체계화 및 외국인 기호에 맞는 다양한 한식메뉴를 한식당에 보급
<1차 투표 결과>
1. 경쟁력 있는 교육기관을 통한 교육과 기술을 축적하는 방안 모색(1위) 2. 한식당 대상 위생, 환경 서비스 강화 등 교육 추진(2위) 3. 할랄 한식 개발(2위) 4. 외국인들이 많이 찾고 즐겨먹는 주요 메뉴의 맛 균질화(2위) 5. 한식의 외국어 표기법 표준화(5위) 6. 전통/퓨전을 구분하여 조리법, 식기, 식당 분위기 표준화(5위) 7. SNS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활용, 컵밥 등 한식 간편식 개발(5위) 8. 한국음식의 전통화(8위)
(추가적인 의견) 1. 한식 대중화를 위해서는 맛의 균일화 필요 2. 시대흐름에 맞추어 전통과 퓨전의 구분이 명확한 한식을 선보여야 함 3. 한식메뉴 표기법 레시피 공식화 및 지속적 모니터링 필요 4. 여행사의 동향 파악 중요(여행사 및 공항 등 외국인이 자주 접하는 식당에 대한 이미지, 서비스, 맛 등 관리 및 식당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육 필요 5. 한식 고유 음식과 별개로, 외국인 입맛에 맞는 음식 연구 필요 및 외국인이 쉽게 한식당을 이용할 수 있는 주문 자동화 필요, 식당 이용 불편사항 접수를 통해 개선 필요
< 추진 목적 > □ ’09년부터 추진한 한식세계화 사업을 통해 한식의 인지도 제고에는 성과가 있었으나, 국내외 한식당 경쟁력 강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 해외 인기 한국문화콘텐츠 순위(’17) : 한식(47%), 패션·뷰티(41%), k-pop(33%)
[출처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 해외 한식당 수(’16) : 31,511개 [출처 : 한식재단] ☞ 국내 한식당 수(’15) : 304,005개 [출처 : 통계청]
★ 국내외 한식당의 맛·품질·위생·서비스·시설 등 개선을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 국내외 한식당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추진 계획(안) >
□ (해외) 외국인의 한식 접점인 한식당 경쟁력 강화 ○ 해외 우수 한식당 인증을 통해 성공모델 발굴·확산 ○ 해외진출 외식기업 및 해외 한식당에 대한 경영개선, 메뉴개발 등 컨설팅 지원 확대 ○ 해외 한식당 종사자 교육, 해외호텔 셰프 한식 교육, 해외 학교 내 한식강좌 개설 등
□ (국내) 국내 한식당 서비스 개선을 위해 교육 강화 및 제도 정비 ○ 외국인이 주로 찾는 지역을 중심으로 한식메뉴 외국어 표기법 보급 ○ 조리법 체계화 및 외국인 기호에 맞는 다양한 한식메뉴를 한식당에 보급
< 아이디어 수렴> □ 국내외 한식당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법 중 좋다고 생각하시는 안에 대해 투표해 주세요. ○ 이 외 댓글로 신규 제안은 물론, 계획 관련 내용 등 자유롭게 의견을 말씀해 주세요.
< 추진 목적 > □ ’09년부터 추진한 한식세계화 사업을 통해 한식의 인지도 제고에는 성과가 있었으나, 국내외 한식당 경쟁력 강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 해외 인기 한국문화콘텐츠 순위(’17) : 한식(47%), 패션·뷰티(41%), k-pop(33%)
[출처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 해외 한식당 수(’16) : 31,511개 [출처 : 한식재단] ☞ 국내 한식당 수(’15) : 304,005개 [출처 : 통계청]
★ 국내외 한식당의 맛·품질·위생·서비스·시설 등 개선을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 국내외 한식당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추진 계획(안) >
□ (해외) 외국인의 한식 접점인 한식당 경쟁력 강화 ○ 해외 우수 한식당 인증을 통해 성공모델 발굴·확산 ○ 해외진출 외식기업 및 해외 한식당에 대한 경영개선, 메뉴개발 등 컨설팅 지원 확대 ○ 해외 한식당 종사자 교육, 해외호텔 셰프 한식 교육, 해외 학교 내 한식강좌 개설 등
□ (국내) 국내 한식당 서비스 개선을 위해 교육 강화 및 제도 정비 ○ 외국인이 주로 찾는 지역을 중심으로 한식메뉴 외국어 표기법 보급 ○ 조리법 체계화 및 외국인 기호에 맞는 다양한 한식메뉴를 한식당에 보급
< 아이디어 수렴> □ 국내외 한식당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세요. ○ 신규 제안은 물론, 계획에 대한 의견 등 자유롭게 의견을 말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