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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07월 28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새로운 광주교육 슬로건 의견 수렴"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새로운 광주교육 슬로건 의견 수렴-정책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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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약]학교폭력 예방 3단계 프로그램 ‘위드 프렌즈’ 운영

 
1. 현황 및 정책목표
현황

·또래상담 동아리 운영학교 현황: 80개교, 70개교, 53개교(2022)
·학기별 1회 이상 학교폭력예방교육 실시 및 어울림 프로그램 6차시 이상 실시
·관계회복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간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예방하고 올바른 관계 개선 기반 마련
·정신건강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대상으로 대안교육, 치료 지원, 자살 예방 등 관련 사업 운영
 
정책 목표

·또래상담 활동 활성화를 위한 또래상담 지도교사 전문성 및 역량 강화
·학생이 참여기획운영하는 학교폭력 예방활동(또래상담 동아리 활동) 확대
·전문가 상담 및 치료 지원을 통해 학교폭력 피가해 학생(학부모)의 온전한 회복 지원
·학생들의 정신건강 교육 의무화를 위한 법령 제정 필요
 
 
2. 정책개요
·(1단계) 또래상담 활동 활성화를 위한 또래상담 지도교사 양성 및 전문성 제고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연계 또래상담 지도교사역량 강화 직무연수 운영(기본/심화)
· 또래상담이란 비슷한 연령과 유사한 경험 및 가치관 등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이 일정한 훈련을 받은 후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주변에 있는 다른 또래들의 고민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조력하고, 이들이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생활의 제반 영역에서 지지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임.
· 또래상담 지도교사란 또래상담을 지도하는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또래상담 지도가 가능한 자격을 가진 교원을 말함
- 또래상담 운영 지원을 위한 교사연구회 조직 및 또래상담 지도교사 네트워크 구성
- 또래상담 지도 방안 메뉴얼 및 운영매뉴얼 제작 배포
- 또래상담 동아리 지도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 운영
- 유관기관 네트워크 조직 및 지역사회 연계
 
·(2단계) 또래상담 동아리 중심의 학교폭력예방 활동 활성화
- 또래상담 동아리 운영 학교 확대 및 운영 내실화 지원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연계 또래상담자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 또래상담 동아리를 통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지원
- 또래상담 동아리 네트워크 구축 및 활동 내용 공유의 장 마련(활동 우수사례 발굴 및 일반화 추진)
 
·(3단계) 전문가 상담 및 치료 지원을 통한 온전한 회복 지원
- 학교폭력 피해학생학부모 전문가 상담 및 치료 지원(마음 상처 지원) 확대
· 마음 상처 지원이란 학교폭력 피해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보호조치 차원의 상담 및 치료의 기간이 도과한 경우에도 학교폭력으로 인해 발생한 마음의 상처가 아물지 않았을 때에 추가적으로 상담 및 치유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를 말함.
- 특별교육 기관을 활용하여 학교폭력 가해학생학부모 대상 상담프로그램 확대 운영
· 가해학생 학부모 상담은 자녀 양육의 어려움 해소하기, 자녀 이해 방법, 소통기술 등과 관련하여 학부모에게 즉각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법을 제공하는 상담임.
- 가해학생 관계회복 프로그램 운영(온전한 관계 맺기 훈련) 및 운영 지원단 구성
- 치유와 회복을 위한 문화예술스포츠 활용 회복 프로그램 운영
- 단위학교 위클래스 확대 노력 및 전문상담()사 상담 역량강화 워크숍 추진
 
·정신건강 교육 의무화 및 법령 청원 운동 전개
- 정신건강 관련 교육 의무화
· 학생 정신건강 강화를 위해 우울증, 자살 충동 및 행동, 양극성 장애, 불안, 섭식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등과 같은 정신 관련 문제와 징후 증상 등을 조기 감지 및 예방을 위한 교육 필요
- 학생들의 정신건강 교육 의무화 법안 만들기 추진
· 학생 정신건강 교육 의무화 법안 제정을 위해 교육부 법안 제정 건의 및 전 국민적인 청원 운동 필요
 

총1명 참여
[공약]학생 글로벌 리더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 운영

 
1. 현황 및 정책목표
현황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세계시민의 안목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필요
·학교 교육을 통해 습득한 외국어를 국외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현지 밀착형 글로벌 우수교육 프로그램 제공 미비
 
정책 목표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글로벌 리더 역량 강화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을 통한 민주·인권·평화의 가치를 지닌 글로벌 리더 육성
·현장 밀착형 외국어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의사소통 능력 및 외국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 고취
 
 
2. 정책개요
·학생 글로벌 리더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 추진단 구성
- 민주·인권·평화 관련 전문가, 교원, 업무 담당 등으로 구성
- 학생 글로벌 리더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계획 수립, 성과 분석 등
·학생 글로벌 민주·인권·평화탐방 프로그램 운영
- 항일 독립, 남북 교류, 민주·인권 관련 국내외 교류 및 탐방 활동 추진
·글로벌 우수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광주글로벌교육센터에서 추진 및 운영)
- 미국, 영국, 프랑스, 호주 등 다양한 지역의 우수학교와 국내 학교 간 국제교류 추진
· 학생 글로벌 리더 세계 한 바퀴는 학생들이 미래사회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민주·인권·평화의 가치를 경험하는 프로그램임
 

총0명 참여
[공약]기후 위기에 대응한 생태환경 교육 의견 수렴

 
1. 현황 및 정책목표
현황

· 학교 기후환경생태교육 지원 및 기후위기 대응 실천단 운영
· 탄소중립 에너지 전환 사업 추진
 
정책 목표

· 삶을 가꾸고,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시민 육성
· 그린에너지전환 실천교육 확산 및 탄소배출-제로 학교 구현
 
 
2. 정책개요
· 친환경 생태교육 인프라 조성
- (자연친화적 학교 공간 설계) 고효율 설비·자재를 통한 그린리모델링으로 에너지 절감, 학교 실내외 녹화 등
- (학교 녹지공간 조성) 학교 숲, 운동장, 정원 연계,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감 및 지역주민 커뮤니티 정원 활용
· 그린스마트미래학교(교육부) 추진 중, 2025년까지 학교 녹지공간 조성 시범학교 10교 구축
· 학교급별 맞춤형 환경교육 실시
- (, , ) 학교급별 맞춤형 환경교육 실시
: 체험중심 숲·생태교육, 11특색 생태환경교육, 11생태환경 동아리, 교재 개발보급
- (초등·중학교) 환경교육 의무화에 따른 프로그램 및 자료(교재·도구) 지원
- (고등학교) 고교학점제를 활용하여 생태환경교육 분야 교과목 개설 권장 등
- 직속기관 및 환경단체와 연계한 체험프로그램, 생태학교 확대 운영
· 교육기본법 일부 개정(2021.9.) 기후변화환경교육 신설에 따른 유,,,고 맞춤형 환경교육 실시
· 환경교육법 일부 개정(2022.3.1. 시행) 초등학교와 중학교장의 환경교육 의무 조항 신설
· 2022 개정교육과정 고시(12) 후 학교급별 생태환경교육, 교과목 개설 및 생태환경 동아리 운영
·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교직원 실천운동 전개
- 지자체와 연계한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 적극 참여
- (전기차 충전소 설치/개방) 관용차의 전기차 구입 확대, 교육기관 및 각급학교에 전기차 충전소 설치
·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학교 조성
- 그린스마트미래학교: 2025년까지 40년 이상 노후학교 48교 대상 그린리모델링(교육시설과)
- 지자체와 연계한 학교 시민햇빛발전소 사업: 2025년까지 6, 600kW 이상(30,000천원)
- 에너지 자립학교 조성 시범사업: 2025년까지 3, 300kW(900,000천원)
*옥상 노후시설 보수+ 태양광설비+ 발전설비 관리비 / *대상 학교(2000~2008): 210(공립 152)
 
 

총0명 참여
[공약]광주교육 문화예술벨트 조성 의견 수렴

 
1. 현황 및 정책목표
현황

·광주학생예술누리터, 미로센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 문화예술시설이 광주광역시 동구에 집중되어 있으나 유기적 연계가 미비함.
·광주학생예술누리터(1)가 설립·운영 중에 있으나 인력 부족 및 2층 규모의 협소한 시설로 인해 광주지역 학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음.
 
정책 목표

·기존 인적·물적 인프라 연계 및 문화예술시설 구축을 통한 광주교육 문화예술벨트 조성
·학생, 교원, 지역예술가의 협업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2. 정책개요
·광주학생예술누리터 [1] 운영 (문화예술교육담당)
- 문화예술관련 체험 공간 제공 및 프로그램 운영
- (대상) 관내 초ㆍ중학생
- (위치) 광주중앙초등학교
- (예산) 1,503,000천원(프로그램 위탁용역비 916,490천원 + 운영비 586,510천원)
 
·광주학생예술누리터 [2] 건립 및 운영 (문화예술교육담당)
- 문화예술 체험센터와 학생 예술극장을 포함한 복합 문화예술 공간 조성
-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 운영 및 예술 활동 발표 및 공유 활성화
- (대상) 관내 초ㆍ중학생
- (위치 및 규모) 추후 선정(설립 실무 추진 TF팀 구성 및 선정)
 
· 광주학생예술누리터학생의 꿈과 끼, 예술적 감성을 키울 수 있는 음악, 미술, 무용, 연극, 영상 등 관련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생 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전문 기관
 
·학생 예술극장 운영 (문화예술교육담당)
- 학생 주도 문화예술 공연 공간 제공을 통한 학생 예술 활동 활성화
- 동구 미로센터와 MOU 체결을 통해 미로센터 내 소극장을 학생 예술극장으로 활용
- 학생주도 오디션 프로그램 탈페(광주탈렌트페스티벌) 운영 시 활용
- (대상) 관내 초ㆍ중ㆍ고등학생 전체
- (위치) 광주광역시 동구 미로센터
- (규모) 미로극장 1(82), 미로극장 2(83, 연극 전용관)
 
· 학생 예술극장학생들이 끼와 재능을 마음껏 펼치도록 예술 활동 발표 및 공유를 위한 학생 상설 공연장
 

총0명 참여
[공약]특수교육대상학생 안정 일자리 창출 방안 의견 수렴

 
1. 현황 및 정책목표
현황

·단순체험 위주의 학교기업 운영 종목의 경직성을 탈피하고, 지역 특색 및 산업 여건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문적인 훈련 시설로서의 특수학교 학교기업의 운영 내실화 필요
·장애학생의 욕구와 능력에 맞는 맞춤형 직업훈련을 통해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 원활히 전환될 수 있도록 고용 중심의 통합지원 마련 필요
 
정책 목표

·지역특색을 고려한 특수교육대상학생 맞춤형 직업훈련 확대
·지역사회 사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안정적 일자리 취업률 제고
 
 
2. 정책개요
· 특수학교 학교기업지역 맞춤 직업훈련을 통한 장애학생의 안정적 고용기반 마련 (특수교육)
- 지역사회에 자립기반을 둔 발달장애인의 취업 가능 업종에 대한 학교기업 내 직업훈련 종목 개편
- 지역사회 일자리 분석을 통한 학교기업에서 생산과 훈련을 체험하도록 하여 안정적인 자립기반 마련 및 동종 업종 연계취업 확대
· 특수학교 학교기업은 장애학생 현장실습 확대 및 지역사회 사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취업률 향상을 목적으로 특수학교 내에 일반사업장과 유사한 형태의 직업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직접 물품의 제조, 가공, 수선, 판매, 용역의 제공 등의 기능을 함
· 장애학생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참여 확대 (특수교육)
- 학교·직업재활기관 연계·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내 다양한 사업현장에서 직무 훈련 실시
- 훈련기간 동안 전문인력(훈련지원인)의 직무지원 제공 및 직업상담, 직업평가, 직업재활계획수립, 취업 후 적응지도 등 직업재활서비스 전 과정 지원
· 장애학생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 사업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내 일반사업체에서 2개월~3개월의 현장중심 직업훈련(집합훈련 + 현장훈련)을 실시 후 취업으로 연계하여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는 일자리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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