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갈등관리 효율성을 위한 갈등관리 매뉴얼에 대한 의견 조회
행복청은 공공갈등 관리를 통해 원활한 수립과 집행 도모 및 사회적 효율성 향상으로
도시혁신을 선도하는 모범도시를 건설 중에 있습니다.
갈등관리 매뉴얼을 통해 행복청의 갈등관리 체계 및 절차에 대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함에 있어 발생하는 갈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수 있도록 하며,
각 부서는 갈등관리 매뉴얼에서 제시된 기준에 따라 갈등을 예방하고 관리함을 원칙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자체적인 갈등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에, 갈등관리의 기준이 되는 매뉴얼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한 검토를 시행하려고 합니다.
첨부파일의 갈등관리 매뉴얼을 참고하시어, 개선 의견 있으신 분은 제시 부탁드립니다.
* 매뉴얼 주요내용
1. 갈등관리 종합시책 수립
- 매년 초 개별 현안을 일괄적으로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수립
2. 갈등현안 수시검토를 통한 갈등관리대상업무 선정 및 자체점검 실시
- 갈등관리 역량 제고를 위해 갈등과제 주관부서 및 신규 갈등과제 선정 주관부서에 부서성과평가 시 가점 부여
3. 갈등관리 주요절차
1) 현안 점검회의 : 갈등현안 해결을 위한 방안 모색 및 주요쟁점에 대한 내부입장 정리
2) 갈등영향분석서 활용 : 주요 이해당사자들과 전문가들을 심층 면담하여 갈등 해소를 위한 절차적 조언이 담긴 보고서 작성 및 공유
3) 갈등조정협의회(민관공동협의체) : 제 3의 조정자가 개입하여 이해 당사자간 공동이 문제해결 도모
4. 갈등관리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 계획
- 갈등 사안들의 관리방향을 논의하고 예방 및 해결 시, 민간 전문위원들에게 자문 시행
5. 직원들의 갈등관리 역량 제고 방안
- 외부전문교육기관 등을 활용한 교육 실시, 갈등예방 및 해결 실적에 따라 포상 및 인사 상 우대기준 마련